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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은 소비자의 환경품질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을 소재로 상호 소통하는 공간의 필요성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압화 조형물이 설치된 공간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감정반응, 태도, 추천 의도 관계를 통해 방문객들의 압화 조형물의 서비스 스케이프 방안제시를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압화 조형물이 설치된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독립변수로는 공간 표현의 서비스 스케이프 요소인 심미성, 주변 요소, 쾌적성, 편의성과 몰입, 상호작용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 소비자 감정반응, 태도, 추천 의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심미성(β=373), 주변 요소(β=0.255)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스케이프 하위요인 중 심미성과 주변 요소는 정서적 충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쾌적성, 편의성, 몰입, 상호작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05). 연구결과 고객의 감정반응을 자극함에 있어 압화 조형물의 서비스 스케이프 중 쾌적성, 편의성이나 몰입, 상호작용등은 서비스 스케이프의 간접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실질적으로 압화 조형물로 인한 주변의 서비스 스케이프 특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심미성, 주변 요소들은 고객의 감정반응에 직접적인 자극을 일으키는 서비스 스케이프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고객의 감정반응은 긍정적 감정반응일 때 태도, 추천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만 부정적인 감정반응일 때는 태도, 추천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압화 조형물 설치의 방문 시 압화 조형물의 서비스 스케이프의 상호작용성인 감정반응의 영향 관계에 실증함으로써 압화 조형물의 실증적 감정반응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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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수산물 브랜드의 실태 및 성공요인전략 : Current status and success factors strategies of marine products brands in Korea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Province /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고삼숙 p. 5-18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 및 공동브랜드의 브랜드마케팅전략 : Types of agricultural brands and br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brands : comparative analysis of co-brands between Buyeo and Cheongyang region / 부여 및 청양지역 간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 김신애, 권기대 p. 19-32

조선시대 永嘉誌(영가지) 및 咸州誌(함주지) 간의 브랜드 관계특성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brand between Youngga & Hamju topographies in Chosun Dynasty : focused on brand equity theory / 브랜드자산이론을 중심으로 권기대, 권기백 p. 33-45

디자인 표준 공개를 통한 개방형 혁신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open innovation with design standards disclosure 정수인 p. 47-60

브랜드 감각경험이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brand sensory experience on empirical values and brand attitudes : focusing on the transmission elements of automotive design's brand sensory experience / 자동차 디자인의 브랜드 감각경험 전달요소를 중심으로 김태우, 장동련 p. 61-72

비주얼 메타포 광고가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visual metaphor advertising on audience advertisement attitude : focusing on audience in Korea and China / 한국 및 중국 수용자 중심으로 국경, 김희현 p. 73-82

국내 최초 B2C용 액란 포지셔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package design development for positioning liquid egg for B2C the first time in Korea : with the focus of the package design of the O'LAb Yoriran / 오랩 요리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수아, 김정훈 p. 83-97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황윤정, 장동련 p. 99-109

都市再生における地域ブランドの視覚的象徴研究 = A study on visual symbols of regional brand for urban regeneration 김재홍 p. 111-126

재한 중국인의 한국 뷰티숍 브랜드이미지 인식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w Chinese people in Korea perceive the brand image of Korean beauty shops on their continuous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language skills and fashion leadership / 한국어 능력과 유행 선도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소욱, 명광주 p. 139-151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구조에 따른 미적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aesthetic form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floral pattern design 이미나 p. 153-164

UV-C LED를 활용한 정수필터 디자인 개발 = Design development of water purification filter using UV-C LED 정지훈, 정정호 p. 165-174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ttributes of influencer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beauty brand video tutorial content 이경렬 p. 175-191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rans-branding strategies for generation Z : focusing on trans brand cases /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박정례, 이연준 p. 193-208

콘셉트 스토어가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cept store design on brand association and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case of Baskin-Robbins in Korea / 국내 배스킨라빈스 사례를 중심으로 황일경, 이현주 p. 209-223

소셜미디어 브랜드 정보의 신뢰성에 관한 영향요인과 결과 =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nformation credibility on social media 선종학 p. 225-234

럭셔리 브랜드 SNS 콘텐츠의 현대적 예술화 방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uxury brands’ SNS content modern atrtification : fo[c]using on Jean Baudrillard’s simulacra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조은지, 장동련 p. 235-251

압화 조형물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of servicescape customers of pressed flower sculptures 신정옥, 이진호 p. 253-263

온라인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이 세대에 따라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nline interactive advertising types on audience attitudes depending on generations 홍준아, 윤재영 p. 265-278

360°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자막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of subtitles in 360° VR content : focusing on nonlinear space environments of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비선형 공간환경 중심으로 김민재 p. 279-288

중국 영화 포스터의 중국 버전과 해외 버전 비교 분석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overseas versions of Chinese films poster 장칭, 양종훈, 이상은 p. 127-138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사)한국프레스플라워협회, 「압화 디자인원론」, 부민문화사, 2018. 미소장
2 권민택․나광진, 점포의 디자인 환경요인이 감정반응과재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디자인학 연구, Vol.16 No.4, 2018. 미소장
3 김규년․김한신, 서비스 스케이프의 사회적 요소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Vol.39 No.3,2014. 미소장
4 김나민, 서비스 스케이프의 구성 차원으로서의 다른 고객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미소장
5 김수정․허북구․박윤점, 자생 식물을 이용한 압화 작품의 소재 분류 및 표현 경향,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ol.10, 2004. 미소장
6 김연진, 에어 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가 감정반응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미소장
7 김주리, 카림 라시드와 파비오 노벰브레의 상업 공간 실내에 나타난 바이오모픽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미소장
8 김지은,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스케이프의 고객 감정과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미소장
9 김희경, 공연장 서비스 스케이프(Servicescape)가 관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미소장
10 나승현, 물리적,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미소장
11 나용희,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충성도에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12 문설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한 외식 O 2O 서비스의 지속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9. 미소장
13 류을순․김춘곤,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Vol.43, 2010. 미소장
14 변광인․조우제.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변수에따른 외식 소비자의 품질평가와 만족.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21 No.1, 2006. 미소장
15 서영주, 압화용 식물의 효과적인 누름 건조법에 관하여,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미소장
16 양수경, 피부 미용샵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감정반응,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미소장
17 우수진․한혜련, 실내공간 디자인에서의 환경 마케팅에관한 기초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9 No.3, 2007. 미소장
18 이경자,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행동, 품질지각 및 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미소장
19 이동은․조문수․김태연․구본순, 압화 작품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ol17, 2007. 미소장
20 이동은․조문수․김태연․구본순, 풍경화 압화 작품에이용되는 식물 소재 및 부재료, 화훼연구, Vol.15 No.4,2007. 미소장
21 이선경,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 경험과 감정반응 및 가치공동창조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미소장
22 이소은, 의류 점포의 VMD와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구조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미소장
23 이정은, 사회적 환경을 포함한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미소장
24 이현섭, 서비스 스케이프가 병원 종사자의 조직 유효성,고객행도의도 인식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미소장
25 여흠,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과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26 장록기, 중저가 뷔페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가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27 장종원, 서비스 스케이프가 종업원의 감정반응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28 정수연․정재희, 라이브 커머스의 오락성이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Vol.19 No.1, 2021. 미소장
29 최원식․이수범,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가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Vol.18 No.5. 미소장
30 최창권, 서비스 스케이프 품질이 레스토랑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미소장
31 홍민욱, 스포츠센터의 인적서비스와 매력성에 따른 감정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미소장
32 Baker, J,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 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The services challe 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hicago. I 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7. 미소장
33 Bitner, M. J,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 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 arketing, 56(2), 199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