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Title Page
Abstract
Contents
Chapter Ⅰ. Introduction 17
1. Overview of the Present Study 17
2. Rationale and Objectives 18
3. Research Hypotheses 26
4. Research Questions 28
Chapter Ⅱ. Literature Review 29
1. Prevalence and Current Impact of Reading Disabilities 29
2. Historical Accounts of Reading Disabilities 31
2.1. Early Theories of Reading Disabilities 31
2.2. Major Theories of Reading Disabilities 33
3. Simple View of Reading and Its Limitations 38
3.1. Simple View of Reading 38
3.2. Limitations of the Simple View of Reading as an Underlying Framework 39
4. Underlying Mechanisms in Reading Comprehension Difficulties 40
4.1. Structure-Building Framework and Inhibitory Control Mechanisms 40
4.2. Inefficient Inhibitory Control Mechanisms and Lexical-Semantic Processing in Reading Comprehension Difficulties 45
4.3. Limitations of Previous Studies 49
Chapter Ⅲ. Inhibitory Control in Real-Time Lexical-Semantic Processing 54
1. Introduction 54
2. Methods 57
2.1. Participants 57
2.2. Materials 60
2.3. Procedure 66
3. Data Analyses 68
4. Results 71
4.1. Behavioral Task Analysis 71
4.2. Visual Inspection 71
4.3. Linear Mixed Models (LMMs) 73
4.4. Growth Curve Analysis (GCA) 79
5. Discussion 83
Chapter Ⅳ. Inhibitory Control of Nonverbal Distractor Interference 86
1. Introduction 86
2. Methods 88
2.1. Participants 88
2.2. Experimental Materials 88
2.3. Procedure 89
3. Data Analyses 90
4. Results 91
4.1. Accuracy Rate 91
4.2. Response Time 95
5. Discussion 98
Chapter Ⅴ. Inhibitory Control of Nonverbal Prepotent Response 101
1. Introduction 101
2. Methods 102
2.1. Participants 102
2.2. Experimental Materials 102
2.3. Procedure 104
3. Data Analyses 105
4. Results 105
4.1. Accuracy Rate 105
4.2. Response Time 107
5. Discussion 109
Chapter Ⅵ. Inhibitory Control of Nonverbal Proactive Interference 110
1. Introduction 110
2. Methods 111
2.1. Participants 111
2.2. Experimental Materials 112
2.3. Procedure 113
3. Data Analyses 114
4. Results 115
4.1. Accuracy Rate 115
4.2. Response Time 119
5. Discussion 124
Chapter Ⅶ. General Discussion and Conclusions 126
1. Empirical Findings and Implications 126
2. Potential Effects of Inhibitory Control on Reading Comprehension 133
3. Clinical Implications 135
4.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Future Directions 136
5. Conclusions 137
REFERENCES 139
APPENDICES 161
APPENDIX A. Examples of the Homonym Items 161
APPENDIX B. Examples of the Non-Nameable Images 162
국문초록 163
Fig. 1. Architecture of the Comprehension with Suppression Model. 42
Fig. 2. Example of the Visual Scenes 65
Fig. 3. Schematic of Stimulus Timing in the VWP 67
Fig. 4. Mean Fixation Proportions over Time (50-ms bins) for Each Interest Area (i.e., item type). 72
Fig. 5. Average Fixation Proportions on the Competitors relative to the Distractors after the Critical Word Onset 74
Fig. 6. Growth Curve Analysis Model Fits. 80
Fig. 7. Examples of the Two Conditions in the Eriksen Flanker Task 89
Fig. 8. Schematic of the Eriksen Flanker Task 90
Fig. 9. Average Accuracy Rates by Group and Congruency for the Flanker Task 92
Fig. 10. Average Response Times by Group and Congruency in the Flanker Task 95
Fig. 11. Examples of the Two Conditions in the Simon Task. 103
Fig. 12. Schematic Representation of the Simon Task 104
Fig. 13. Average Accuracy Rates by Group and Congruency for the Simon Task 106
Fig. 14. Average Response Times by Group and Congruency for the Simon Task 108
Fig. 15. Schematic Representation of the Procedure in Experiment 4 114
Fig. 16. Average Accuracy Rates by Group and Probe Type in the Directed-Forgetting Task. 116
Fig. 17. Average Accuracy Rates in the Control and Lure Trials for the Three Groups. 118
Fig. 18. Average Response Times by Group and Probe Type in the Directed-Forgetting task. 120
Fig. 19. Average Response Times in the Control and Lure Trials for the Three Groups. 123
본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은 읽기 이해 수준 및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기저 기제 (Underlying Mechanisms)를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특별히 본 연구는 읽기 이해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알려진 억제 기제 (Inhibitory Control Mechanisms)와 그 효율성이 어휘 의미 처리 과정에서 읽기 이해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조사했다. 또한 이러한 억제 기제가 언어에만 영향을 미치는 특화된 기능인지 아니면, 아니면 보다 광범위한 활동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인지 기능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실험에서는 실시간으로 어휘 의미 억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안구운동 측정 과제를 도입하여 읽기 이해 수준에 따른 집단별 안구 운동의 차이와 그 변화 패턴을 추적하였고, 후반부의 세 가지 실험 과제에서는 억제 기제와 관련된 기능이 방해간섭억제 (Resistance to Distractor Interference), 우세반응억제 (Prepotent Response Inhibition), 순행간섭억제 (Resistance to Proactive Interference)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각각의 비언어성 억제 기능들이 집단별로 차이를 보이는지 정확도와 반응시간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단어인지, 읽기유창성이 모두 정상인 9세에서 15세 사이의 초등학생 61명과 중학생 13명으로 총 74명이었으며, 읽기 이해 수준에 따라 상위, 중위, 하위 수준의 세 집단으로 분류하여 집단별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안구 운동 실험에서는 Visual World Paradigm (VWP) 과제를 사용하여 피실험집단의 어휘 의미 억제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였는데, 이 실험에서 읽기 이해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은 시간에 따라 문맥과 관련이 없는 동음이의어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였으나, 하위집단만은 이를 억제하는데 큰 어려움을 보였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플랭커 과제 (Eriksen flanker task)를 이용하여 비언어적 방해간섭억제기능을 측정하였는데, 상위집단과 중위집단은 제시된 방해간섭을 유사한 효율로 억제하였다. 그러나 하위 집단은 정확도와 반응시간 모두에서 방해간섭을 억제하는데 비효율적인 능력을 보여주었고, 억제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무간섭 조건에서조차 저조한 수행 능력을 보여줬다. 사이먼 과제 (Simon task)를 이용하여 비언어성 우세반응억제능력을 살펴본 세 번째 실험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세 번째 망각 지시 과제 (Directed Forgetting Task)를 사용한 실험에서는 비언어적 순행간섭억제능력을 측정하였는데, 실험 결과 상위집단과 중위집단 모두 순행간섭을 억제하는 능력은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조적으로 하위집단의 순행 간섭 억제 능력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억제 기능을 유발하지 않는 무간섭 조건에서조차 낮은 수행 능력을 보였다. 특별히 이 마지막 순행간섭억제기능은 읽기의 어휘 의미 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억제 기능과 가장 비슷한 내인성 억제 기능(Endogenous inhibitory function)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억제 기제와 읽기 이해 수준 간의 긴밀한 관련성을 더욱 뒷받침하였다. 네 실험의 전반적인 연구 결과 읽기 이해 상위 집단 대비 하위 집단이 가진 억제 기제의 효율성이 현저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본 연구는 어휘 의미 처리 과정에서 나타난 억제 기제 (Inhibitory Control Mechanisms)의 효율성 차이가 읽기 이해 수준 및 어려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저 기제 중 하나라고 결론을 내렸다. 더불어, 이 연구를 통해 우세반응억제 기능을 제외한 다른 억제 기능들은 언어 관련 영역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일반적 영역을 관장하는 기능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