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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옥수수 전분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Eco-friendly Wedding dress made of Corn Starch Fabric(Poly Lactic Acid) / 이경재, 김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7.12.30
수록지명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5 no.4 통권 제44호 (2017. 12), pp.29-3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17093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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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 웨딩컨설팅 산업의 성장과 함께 합성섬유로 만든 웨딩드레스가 대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매년 84만 벌 이상의 합성섬유 드레스 중 1/3 이상이 폐기되고 있어 분해가 되지 않는 합성 섬유가 아닌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드레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석유계 합성섬유(PET)를 활용한 웨딩드레스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옥수수 전분 섬유(Poly Lactic Acid; PLA)를 소개한 후 이를 환경적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PLA로 제작한 친환경 드레스에 대한 착의평가를 통해 친환경 웨딩드레스의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수자직 새틴(satin)처럼 은은한 광택과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인 PLA섬유의 기본 물성은 의복 제작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다. 표면이 깨끗하고 터치감이 부드러우며 방오성, 방취성, 난연성은 합성섬유보다 우수하다. PLA를 활용한 웨딩드레스 착의평가에서 높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열에 약하지만 실크와 비슷한 온도에서 관리할 수 있기에 소재의 성질을 이해한다면 단점보다 특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식물성 원료인 PLA 섬유는 폐기 시 자연에서 빠르게 생분해되는 것이 장점이다. 생산, 제조, 사용 및 폐기 과정에서 합성섬유에 비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소재임이 분명하다. 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친환경 소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에 친환경 웨딩드레스는 빠른 시일 내에 대중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Growing wedding consulting service in early 2000s allowed synthetic-fiber wedding dresses to dominate the rental market. Given that over one-third of 840,000 synthetic-fiber dresses are discarded, we recognized the need for eco-friendly, naturally biodegradable wedding dresses rather than synthetic-fiber dresses that cannot be naturally decomposed upon disposal.

Wedding dresses made of PET-based synthetic fiber versus, as an alternative, corn-starch fiber (Poly Lactic Acid, PLA) are compared from environmental standpoint. We suggest the potential of eco-friendly wedding dresses by reviewing actual experiences of PLA dresses.

Basic properties of PLA fiber are suitable for making clothing. Similar to water-based satin, it has a gentle gloss with clean, soft touch. Its antifouling, deodorizing, and flame-retarding effects are superior to synthetic fiber. Actual experiences of PLA dresses showed satisfactory results. Its hot-shortness can even be regarded as a property, not weakness, since it withstands heat like silk.

Recognizable advantages of PLA fiber include its raw materials extracted from plants, quickly biodegradable in nature upon disposal. Compared with synthetic fiber, it is clearly an eco-friendly material reducing life-cycle environmental cost. We expect eco-friendly wedding dress to become more popular shortly given the rise of awareness of environmental issues and need for eco-friendly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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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디자인의 표현유형에 따른 수용자 반응 연구 = A Study on Responses of Consumers to Expression Types of Character Design : Focus on The Difference between The Sexes : 성별간 차이를 중심으로 박인성 pp.5-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업CEO의 부적절한 행위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EO's Inappropriate Behaviors on Attitude Toward Brand : In Terms of Respondents' Generation and Working Status : 수용자의 세대별, 직업유무별 차이비교 진용주, 윤천석 pp.1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옥수수 전분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Eco-friendly Wedding dress made of Corn Starch Fabric(Poly Lactic Acid) 이경재, 김일 pp.29-3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RFID의 동향 및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Trend and Availability of RFID in Package Design 김미자 pp.4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영문 로고타이프 디자인의 국문 로고타이프 디자인으로의 변환과 일관성 유지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The Consistency in Representation when English Logotype Designs are Transformed to Korean Logotypes 김거수 pp.51-6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숙박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선 = Improving the User Experience Design of Hospitality Rental Service Applications : Based on Yanolja and Airbnb : 야놀자와 Airbnb를 중심으로 안지선 pp.61-7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주얼리 브랜드 가치, 브랜드 애착, 구매의도 및 SNS 구전의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Jewelry Brand Value, Brand Attachment, Purchase Intention, and SNS-based WOM Intention 이종무, 이형주, 윤성준 pp.73-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A Study on an Effective Branding Conceptual Model for Korean Cosmetics SMEs= 국내 화장품 중소기업을 위한 효율적인 브랜딩 콘셉트 모델 : 윤리적 브랜드, 디자인을 중심으로 : Focus on Ethical Branding and Design Kang Song Yi pp.87-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그림책 캐릭터가 그림책과 파생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Picture Book Characters on the Preference of Picture Books and Derivative Products 허정윤, 서송이 pp.101-11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의 전통건축 구조를 모티브로 한 제품개발 사례 연구 = Case Study on Product Development with the Motif of Korean Architectural Structure : Development of Furniture Design for Activation of Furniture Craft Industry : 가구공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구디자인 개발 최진식, 김미자 pp.111-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리조트 문화공간에 체험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 Between Resort Cultural Space Experience and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이경식, 한맑음, 박주식 pp.121-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라이프스타일이 구매행동과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s of Lifestyle on Purchasing Behavior,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조현진, 장동련 pp.133-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생수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the Bottled Water Brand Package Design 이지선, 이연준, 임효정 pp.145-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온라인 네이티브 동영상광고에 대한 광고 혹은 정보 구분의 모호성이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Whether Online Native Video Ad is Perceived as Ad or Information Influences Online eWOM : With Emphasis on Inter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Trust and Engagement : 지각된 신뢰성과 지각된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경렬 pp.161-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EG기기의 특성과 이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lectrooptic Device and Its Design Case 홍우정, 박규원 pp.177-18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상공인을 위한 SNS 이미지 콘텐츠 관리 방안 = A Study on Activation Plan for Small Business Owners on SNS Image Contents Management : Focusing on Online Kitchenware Stores : 온라인 키친 스토어를 중심으로 강윤서, 김면 pp.189-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방한 중동 환자를 위한 의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략 = Medical Communication Design Strategy for Middle East Patient 석수선, 신동재 pp.203-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독립형 남성 백화점의 머천다이징 고찰 = Analysis on Merchandising of Stand-Alone Men's Department Stores : Focused on Tokyo, Japan : 일본 도쿄를 중심으로 허승연 pp.217-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유경제 숙박플랫폼 Airbnb(에어비앤비) 서비스브랜드의 실패 요인 연구 = A Study on Failure Factors of Shared Economy Accommodation Platform Airbnb Service Brand 최문용 pp.231-2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중 국립극장 애플리케이션의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비교 연구 = A Study of National Theaters Mobile Phone Application's User Interface Design Between Korea and China 판 잉, 홍창기 pp.241-2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무인양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대한 동양의 선(禪)사상적 해석 = A Study of Thought of Seon on Brand Identity System of MUJI 황윤정, 김동빈, 장동련 pp.251-26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비타민워터 음료의 라벨디자인 리뉴얼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newal of Label Design of vitamin Water Beverage : Focusing on Daily-C Vitamin Water : 데일리-C 비타민워터를 중심으로 윤찬종 pp.267-2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의 일상적 오브제 적용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veryday Objects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Based on the AEIOU Framework : AEIOU 기법을 기반으로 박혜진 pp.279-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도시재생 디자인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rban Renewal Design Evaluation Criteria for Enhancing Urban Brand Value 박광신, 최원재 pp.293-30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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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나이젤휘틀리(김상규 역),「사회를 위한 디자인」, 시지락, 2004. 미소장
2 Navarro, Mireya,「Green Wedding」Stewart, Tabori, & Chang, 2009. 미소장
3 Life Cycle Inventory and Impact Assessment Data for 2014 Ingeo ™ Polylactide Production 네이버 미소장
4 최성실, 업싸이클 패션 제품의 인식, 친환경 의식,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의 구조적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5. 미소장
5 통계청, http://kostat.go.kr 미소장
6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terms.naver.com 미소장
7 Dailymail, http://www.dailymail.co.uk 미소장
8 Telegraph. http://www.telegraph.co.uk 미소장
9 휴비스, https://www.huvis.com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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