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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9
2. 연구의 방법 10
3. 선행연구 고찰 11
II. 본론 13
1. 20세기 프랑스음악의 시대적 배경 13
가. 20세기 음악의 시대적 배경 13
나. 프랑스 신고전주의 18
다. 프랑스 6인조 23
2. 뿔랭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30
가. 뿔랭의 생애 30
나. 뿔랭의 음악적 특징 34
3. 뿔랭의 〈Sonata for Oboe and Piano FP.185〉 곡 분석 41
가. 1악장 〈Élégie〉 42
나. 2악장 〈Scherzo〉 52
다. 3악장 〈Déploration〉 57
III.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악보 1〉 롱사르 시에 의한 가곡 〈무덤〉 38
〈악보 2〉 1-2 마디 43
〈악보 3〉 1-13마디 44
〈악보 4〉 22-29마디 45
〈악보 5〉 34-45마디 46
〈악보 6〉 64-71 마디 47
〈악보 7〉 72-77마디 48
〈악보 8〉 78-83마디 49
〈악보 9〉 84 마디 50
〈악보 10〉 85-96 마디 51
〈악보 11〉 1-3 마디 53
〈악보 12〉 4-13 마디 54
〈악보 13〉 35-46마디 55
〈악보 14〉 101-103마디 56
〈악보 15〉 1-5마디 58
〈악보 16〉 6-14 마디 59
〈악보 17〉 15-26 마디 60
〈악보 18〉 35-49 마디 61
〈악보 19〉 50-53 마디 62
〈악보 20〉 54-69 마디 63
뿔랭은 '프랑스 6인조' 가운데 가장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띄는 작곡가로 185개의 작품을 남겼다. 그의 마지막곡인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Oboeand piano FP.185)〉는 1962년, 동료 음악가인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에 대한 추모곡으로 프로코피에프의 발레조곡 〈로미오와 줄리엣 (RomeoIDzhuletta)〉에서 나타난 주제를 사용하여 작곡되었다.
뿔랭은 '프랑스 6인조' 중 가장 순수하게 프랑스 고전으로의 복귀를 실천한 작곡가이다. 비교적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신고전주의적 정신을 고수해 나갔으며 단순한 형식과 대위법을 사용하면서도 특이한 반음계적 화성과 조성, 다양한 리듬을 사용하여 신고전적 음악양식을 따르고 있다. 그의 음악은 서로 상반되는 여러 음악적 요소들을 조화롭게 결합시켜 선율의 흐름을 우선적으로 생각했고, 조성음악 안에서 불협화음을 사용함으로써 독특한 음악세계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20세기 시대적 배경과 프랑스 신고전주의, '프랑스 6인조'등이 뿔랭의 음악세계에 미친 영향을 문헌적으로 연구하고, 뿔랭의 진지하고 섬세한 면모를 보여주는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FP.185〉를 대상으로 고전시대 소나타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화음들과 갑작스러운 전조나이조 등을 악곡분석을 통하여 연구하며 뿔랭의 음악적 특징과 음악어법을 정리하였다.
뿔랭의 대표적인 음악어법은 1. 복화음의 사용, 2. 복박자와 다박자의 사용, 3. 3도와 5도의 강조, 4. 비화성음과 7음의 미해결, 5. 음정을 달리한 반복기법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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