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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브람스 최후의 가곡 "네 개의 엄숙한 노래 Op.121" / 노성희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81.47 -12-16
형태사항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07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반주전공, 2012.8. 지도교수: 석혜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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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서론 9

본론 11

1. 브람스 11

1) 브람스의 생애 11

2) 브람스 가곡의 특징 14

2. 네 개의 엄숙한 노래 (Vier ernste Gesange Op.121)(이미지참조) 17

1) 네 개의 엄숙한 노래(Vier ernste Gesange Op.121)의 작곡배경(이미지참조) 17

2) 네 개의 엄숙한 노래(Vier ernste Gesange Op.121) 분석.(이미지참조) 19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1]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의 구성 21

[표2]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의 구성 34

[표3] O Tod, wie bitter bist du의 구성 44

[표4]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의 구성 51

[악보1]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1~4 22

[악보2] Ein deutschesRequem- Denn alles Fleisch, es ist wie Gras 23

[악보3]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5~9 23

[악보4]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12~14 24

[악보5]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15~18.24~27 24

[악보6]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26~31 26

[악보7]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32~44 27

[악보8]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45~51 28

[악보9]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52~61 29

[악보10]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62~75 30

[악보11]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83~86 31

[악보12]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90~91 31

[악보13] Denn es gehet dem Menschen wie dem Vieh 마디94~98 32

[악보14]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1~5 35

[악보15] Feldeinsamkeit Op. 86 no.2 마디 26~28 35

[악보16] Mit vierzig Jahren Op. 94 no.1 마디 22~26 36

[악보17]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6~11 37

[악보18]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12~23 38

[악보19]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24~35 39

[악보20]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36~55 40

[악보21]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61~64 41

[악보22] Ich wandte mich und sahe an alle 마디69~75 42

[악보23] O Tod, wie bitter bist du. 마디1~5 45

[악보24] O Tod, wie bitter bist du. 마디5~9 46

[악보25] O Tod, wie bitter bist du. 마디18~22 47

[악보26] O Tod, wie bitter bist du. 마디23~27 48

[악보27]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1~2 52

[악보28]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3~11 53

[악보29]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19~25 54

[악보30]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42~43 55

[악보31]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46~49 55

[악보32]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62~75 56

[악보33]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76~82 58

[악보34]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83~84 59

[악보35] Wenn ich mit Menschen und mit Engelzunge redet. 마디89~99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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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 1897)가 작곡한 "네 개의 엄숙한 노래(Vier ernste Gesange Op.121)"에 관한 것으로 19세기에 독보적인 장르로 자리잡은 시와 노래, 피아노의 결합의 결정체인 예술가곡의 형태이다. 또한 1896년에 작곡된 그의 생애 최후의 가곡이자, 최고의 가곡이라고 평가 되고 있다.

"네 개의 엄숙한 노래 (Vier ernste Gesnge Op.121)"는 브람스의 평생의 가슴속의 연인인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1819~1896)을 비롯한 여러 지인들의 죽음을 지켜보고 또 자신의 죽음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의미에서 탄생되었다. 그러므로 이 곡은 그의 삶의 고백이자 후세에게 남기는 유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브람스는 네 곡 모두의 가사를 모두 성경에서 발췌하였다. 모든사람은 불가항력적으로 결국 죽음을 맞이하기 때문에 사람의 인생은 동물의 것과 다를바가 없이 허무하지만 사람의 영혼은 하나님에게서 와서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간다는 그의 신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아울러 현세에 사는 인간에게 믿음, 소망, 사랑은 영원하고 무엇보다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내용도 함께 전달한다.

이 곡을 바탕으로 브람스는 자신만의 거칠지 않고 단순한 선율을 오스티나토 음형이나 죽음의 동기 등으로 발전시켰고 박진감을 위해 헤미올라 리듬(Hemiola Rhythm)과 당김음(Syncopation)을 사용했다. 또 가사는 Word-painting 기법과 환상적인 조바꿈을 통한 음악적 색채를 사용하여 완벽하게 표현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람스의 생애와 그의 가곡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고 네 개의 엄숙한 노래의 작곡배경, 형식, 조성, 가사, 등을 분석하여서 곡을 이해하고 연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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