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열기
원문아이콘이 없는 자료는 국회도서관에 방문하여 책자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II. 본론 10
1. 바흐의 오르간 코랄의 역사적인 위치 및 종류 10
1.1. 바흐의 오르간 코랄의 역사적인 위치 10
1.2. 바흐의 라이프찌히 오르간 코랄 13
2. 3개의 코랄 BWV 654, 667, 668a 분석 17
2.1. 제 4곡 BWV 654의 분석 18
2.2. 제 17곡 BWV 667의 분석 28
2.3. 제 18곡 BWV 668a의 분석 36
III. 결론 46
참고문헌 48
국문초록 50
Abstract 52
〈표1〉 바로크 오르간 코랄의 발전 과정 12
〈표2〉 라이프찌히 오르간 코랄 연대순 14
〈표3〉 라이프찌히 코랄의 작품목록과 코랄 유형 15
〈표4〉 코랄 3개의 전체 구조 17
〈표5〉 BWV 654의 형식과 조성 20
〈표6〉 BWV 667의 형식과 조성 29
〈표7〉 BWV 668a의 형식과 조성 38
〈표8〉 BWV 654, 667, 668a의 분석 내용 정리 45
〈악보1〉 “오 사랑하는 영혼아, 몸 단장하라”의 정선율 18
〈악보2〉 정선율 코랄의 화성진행 21
〈악보3〉 E♭에서 B♭로 전조(마디 85~88) 22
〈악보4〉 연속적으로 전조되는 부분(마디 98~109) 22
〈악보5〉 코랄 정선율 23
〈악보6〉 첫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11~16) 25
〈악보7〉 두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25~30) 25
〈악보8〉 세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76~81) 26
〈악보9〉 네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85~90) 26
〈악보10〉 다섯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100~105) 26
〈악보11〉 여섯 번째 코랄 정선율(마디 120~125) 27
〈악보12〉 F음 페달이 활동적으로 장식된 부분(마디 102~109) 27
〈악보13〉 “오소서 창조주 하나님, 성령님이여”의 정선율 28
〈악보14〉 정선율 코랄의 화성진행 30
〈악보15〉 dm 전조된 화성진행(마디 5~8) 31
〈악보16〉 gm 전조된 화성진행(마디 19~22) 31
〈악보17〉 코랄 정선율 32
〈악보18〉 첫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1~8) 33
〈악보19〉 두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13~26) 34
〈악보20〉 “우리가 환난 중에 있을 때”의 정선율 36
〈악보21〉 정선율 코랄의 화성진행 39
〈악보22〉 손 건반에서의 페달 포인트와 장식음들(마디 40~45) 40
〈악보23〉 코랄 정선율 41
〈악보24〉 첫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8~11) 42
〈악보25〉 두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19~22) 42
〈악보26〉 세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29~32) 43
〈악보27〉 네 번째 코랄 정선율 예(마디 40~45) 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