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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3
3. 연구가설 13
4. 용어정의 14
가. 심폐소생술 교육 14
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14
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기효능감 14
라.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15
마. 심폐소생술 수행정확도 15
5. 연구의 제한점 15
II. 문헌 고찰 16
1. 심폐소생술 교육 16
2.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20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설계 24
2. 연구대상 25
3. 연구도구 26
가.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26
나.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기효능감 26
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26
라. 심폐소생술 수행정확도 27
마.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교육 28
바. 기본마네킹을 활용한 교육 28
4. 자료수집방법 30
가. 연구자 준비 및 연구 보조원 훈련 30
나. 사전조사 30
다. 심폐소생술 교육실시 31
라. 사후조사 31
5. 자료분석방법 32
가.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파악하였다 32
나. 대상자의 각 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χ²-test 와 t-test로 분석하였다 32
다.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대한 가설 검정은 paired t-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32
라.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32
IV. 연구 결과 33
1. 동질성 검증 33
가. 일반적 특성 33
나.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 35
다. 심폐소생술 수행정확도 36
2. 가설 검증 38
가. 제 1가설 :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실험군은 기본마네킹을 활용한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의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38
나. 제 2가설 :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실험군은 기본마네킹을 활용한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38
다. 제 3가설 :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실험군은 기본마네킹을 활용한 대조군보다 수행능력이 더 높을 것이다 39
라. 제 4가설 :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실험군은 기본마네킹을 활용한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의 정확도가 더 높을 것이다 40
V. 논의 43
1. PC Skillreporting System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 43
2. 연구의 의의 49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8
부록 7
〈부록 I〉 설문지 61
〈부록 II〉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점검표 67
〈부록 II〉 심폐소생술 이론 강의(안) 69
〈Figure 1〉 PC Skillreporting System(up) and Skill Reporter(down) 18
〈Figure 2〉 Research Design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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