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요하네스 브람스의 「피아노소품, Op.118」에 관한 연구 / 김정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784 -11-16
형태사항
vii, 6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26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기악, 2011.2. 지도교수: 하서경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II. 본론 13

1. 브람스의 생애 13

2.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특징과 시기별 주요 작품 15

1)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특징 15

2) 시기별 주요 작품 18

3. 낭만시대의 성격소품 22

1) 성격소품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22

2) 성격소품의 대표 작곡가들 25

4. 〈피아노소품, Op.118〉에 대한 악곡분석 31

1) 제 1곡 〈인터메쪼〉 31

2) 제 2곡 〈인터메쪼〉 35

3) 제 3곡 〈발라드〉 42

4) 제 4곡 〈인터메쪼〉 47

5) 제 5곡 〈로만자〉 53

6) 제 6곡 〈인터메쪼〉 61

III. 결론 70

참고 문헌 72

ABSTRACT 75

〈표 1〉 브람스의 초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0

〈표 2〉 브람스의 중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1

〈표 3〉 브람스의 말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2

〈표 4〉 슈베르트의 대표 성격소품 26

〈표 5〉 멘델스존의 대표 성격소품 27

〈표 6〉 슈만의 대표 성격소품 29

〈표 7〉 제 1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31

〈표 8〉 제 2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35

〈표 9〉 제 3곡 〈발라드〉의 형식 구조 43

〈표 10〉 제 4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47

〈표 11〉 제 5곡 〈로만자〉의 형식 구조 54

〈표 12〉 제 6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62

〈악보 1〉 주제선율과 내성선율, 마디 1-10 33

〈악보 2〉 주제선율의 반진행, 마디 10-17 34

〈악보 3〉 감7화음의 분산화음과 피카르디3도, 마디 30-41 35

〈악보 4〉 주제선율 요소, 마디 1-10 37

〈악보 5〉 지속음의 사용과 분산화음, 마디 16-22 37

〈악보 6〉 주제선율 요소의 반음계적 순차진행, 마디 24-29 38

〈악보 7〉 주제선율의 반진행, 마디 34-38 38

〈악보 8〉 주제선율의 내성부 출현과 완전정격종지, 마디 44-48 39

〈악보 9〉 새로운 주제선율 요소 등장 및 근접모방, 마디 49-56 40

〈악보 10〉 주제선율 요소의 6성부 코드 진행과 모방, 마디 56-64 40

〈악보 11〉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64-76 41

〈악보 12〉 A부분의 주제선율과 변형, 마디 76-84 42

〈악보 13〉 주제 선율 a, 마디 1-8 44

〈악보 14〉 주제선율 a의 요소, 피카르디3도의 전조 및 당김음 사용, 마디 10-19 45

〈악보 15〉 B부분의 주제요소 b, 마디 41-45 46

〈악보 16〉 주제선율 요소 b의 재현 46

〈악보 17〉 리듬동기1과 2와 교차리듬, 마디 1-12 48

〈악보 18〉 잦은 전조와 헤미올라리듬, 마디 14-26 49

〈악보 19〉 선율의 반진행, 마디 28-35 50

〈악보 20〉 선율의 음역의 대비와 모방진행, 마디 54-71 51

〈악보 21〉 주요동기 1, 2의 근접모방과 연결구, 마디 91-99 51

〈악보 22〉 2:3의 복합리듬과 근접모방, 마디 112-124 52

〈악보 23〉 피카르디3도를 사용한 종지, 마디 125-133 53

〈악보 24〉 주제선율 요소 i, ii, 마디 1-3 54

〈악보 25〉 주제선율 요소와 변주, 옥타브 유니즌, 마디 1-16 56

〈악보 26〉 B부분의 주제선율 요소와 교차리듬, 마디 17-23 57

〈악보 27〉 주제선율요소의 제1-5변형, 마디 24-47 59

〈악보 28〉 A'부분의 등장을 위한 암시마디, 45-47 60

〈악보 29〉 A부분의 축소형태로의 재현과 종지, 마디 48-57 61

〈악보 30〉 주제선율, 마디 1-7 63

〈악보 31〉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7-16 64

〈악보 32〉 연결구와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17-21 65

〈악보 33〉 주제선율의 3, 6, 8도 중복과 잦은 전조, 마디 41-52 66

〈악보 34〉 주제선율의 수직적 구조, 마디 53-63 67

〈악보 35〉 축소형태로 A부분의 재현과 곡의 종지, 마디 66-86 6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