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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 이미지 향상을 위한 웹 사이트에서 색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TOP5사이트를 중심으로 / 趙帥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741.6 -11-127
형태사항
vi, 97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11091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 2011.2. 지도교수: 김준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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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웹 사이트의 이론적 고찰 15

1. 웹 사이트의 개념 및 역할 15

2. 웹 사이트의 시각적 구성요소 17

3. 웹 사이트 색채 디자인의 특성 및 작용 19

4. 웹 색채 디자인의 중요성 및 영향 26

제2절 기업 이론적 고찰 28

1. 기업 이미지 28

2.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29

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31

제3장 화장품 시장의 현황 33

제1절 중국 화장품 시장의 현황 33

제2절 중국 시장 화장품 기업 현황 37

제3절 중국 시장의 한국 화장품 기업 현황 42

제4절 현황에 따라 연구 대상의 선정 45

1. 선정 방법 45

2. 대상의 선정 45

제4장 한국 화장품TOP5의 웹 사이트 색채 디자인 분석 및 문제점 제시 47

제1절 분석 범위 및 방법 47

1. 분석 범위 47

2. 분석 방법 47

제2절 중국 시장에서 화장품 기업TOP5의 웹 사이트 비교 분석 48

1. OLAY (http://www.olay.com.cn/) 48

2. L'OREAL PARIS (http://www.lorealparis.com.cn/) 51

3. EsteeLauder (http://www.esteelauder.com.cn/) 53

4. Shu-uemura (http://www.shu-uemura.com.cn/) 55

5. za (ZOTOS ACCENT: www.za-cosmetics.com.cn) 57

6. 비교 분석의 결과 59

제3절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TOP5의 웹 사이트 비교 분석 62

1. Dreamtimes (http://www.dreamtimes.com.cn/) 64

2. THE FACE SHOP (http://www.thefaceshop.ac.cn/) 69

3. LANEGE (http://www.laneigechina.com/) 75

4. Skin Food (http://www.theskinfoodchina.cn/) 80

5. It's skin (http://www.itsskin.cn/) 85

6. 분석 결과 90

제5장 결론 9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5

참고문헌 96

부록_설문지 98

국문초록 103

ABSTRACT 105

〈표1〉 무채색의 연상 언어 20

〈표2〉 유채색 연상 언어 20

〈표3〉 색상의 상징성 효과 21

〈표4〉 중국의 수목 색과 전통 색 23

〈표5〉 한국의 오방색과 오간색 25

〈표6〉 기업 이미지의 다양한 정의 29

〈표7〉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30

〈표8〉 기업 이미지의 요소 31

〈표9〉 중국 시장에 있는 Skin care류 화장품TOP5의 월 방문량 및 주소 40

〈표10〉 중국 시장에 있는Makeup류 화장품TOP5의 IP방문의 종합 순위 및 주소 41

〈표11〉 중국 시장에 있는 한국 화장품 기업 43

〈표12〉 중국 시장에 있는 Skin care류 한국 화장품 TOP5 44

〈표13〉 중국 시장에 있는 Makeup류 한국 화장품 TOP5 44

〈표14〉 사례의 선정 46

〈표15〉 연구 대상의 선정 46

〈표16〉 중국 전통색의 연신 59

〈표17〉 화장품 기업TOP5의 웹 사이트 색채 구성 60

〈표18〉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해 63

〈표19〉 웹 사이트 색채에 대해 63

〈표20〉 Dreamtimes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해 조사 결과 67

〈표21〉 Dreamtimes 웹 사이트 색채에 관한 조사 결과 67

〈표22〉 THE FACE SHOP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한 조사 결과 72

〈표23〉 THE FACE SHOP 웹 사이트 색채에 관한 조사 결과 72

〈표24〉 LANEGE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한 조사 결과 77

〈표25〉 LANEGE 웹 사이트 색채에 관한 조사 결과 78

〈표26〉 Skin Food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한 조사 결과 82

〈표27〉 Skin Food 웹 사이트 색채에 관한 조사 결과 82

〈표28〉 It's skin 웹 사이트의 인상에 대한 조사 결과 87

〈표29〉 It's skin 웹 사이트 색채에 관한 조사 결과 88

〈표30〉 한국 화장품 기업TOP5 웹 색채 디자인의 관한 90

〈표31〉 웹 사이트의 이미지 인상과 소비자 의견 91

〈그림 1〉 웹 사이트 디자인의 구성요소 18

〈그림 2〉 2009년 중국 검색 엔진의 선택 비율 34

〈그림 3〉 2009년 화장품 산업의 검색 지수 34

〈그림 4〉 2009년 네티즌은 화장품의 관심내용 35

〈그림 5〉 2004년-2009년 중국 화장품 시장의 매출 현황 36

〈그림 6〉 2009년 화장품 종류의 관주도 37

〈그림 7〉 2009년 화장품 소비 등급 38

〈그림 8〉 2009년 Skin care류 화장품의 검색 지수 38

〈그림 9〉 2009년 Makeup류 화장품의 검색 지수 39

〈그림 10〉 2009년 Skin care류 화장품 기업의 관주도 순위 39

〈그림 11〉 2009년 Skin care류 화장품 기업의 관주도 순위 40

〈그림 12〉 OLAY 웹 사이트의 색채 분석 49

〈그림 13〉 서브 페이지의 색채 분석 50

〈그림 14〉 L'OREAL PARIS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52

〈그림 15〉 서브 페이지의 색채 분석 52

〈그림 16〉 EsteeLauder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54

〈그림 17〉 Shu-uemura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56

〈그림 18〉 Shu-uemura의 서브 페이지 색채 분석 56

〈그림 19〉 za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58

〈그림 20〉 조사대상의 연령층 62

〈그림 21〉 Dreamtimes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65

〈그림 22〉 Dreamtimes의 서브 페이지 색채 분석 65

〈그림 23〉 Dreamtimes 웹 사이트의 대해 희망사항 68

〈그림 24〉 THE FACE SHOP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70

〈그림 25〉 THE FACE SHOP의 서브 페이지 색채 분석 71

〈그림 26〉 THE FACE SHOP 웹 사이트의 대해 희망사항 74

〈그림 27〉 LANEGE 웹 사이트의 색채 분석 76

〈그림 28〉 LANEGE 서브 페이지의 색채 분석 76

〈그림 29〉 LANEGE 웹 사이트의 대해 희망사항 79

〈그림 30〉 Skin Food 웹 사이트의 색채 분석 81

〈그림 31〉 Skin Food 웹 사이트에 대해 희망사항 84

〈그림 32〉 It's skin의 웹 사이트 색채 분석 85

〈그림 33〉 It's skin의 서브 페이지 색채 분석 86

〈그림 34〉 It's skin 웹 사이트의 대해 희망사항 89

초록보기더보기

 21세기에 들어서서 정보기술의 발전과 글로벌화의 확장은 각국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였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게 하였다. 사이트는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데 더욱 중요해졌다.

중국은 지역이 넓은 나라이고 각국에서 중국의 특수한 목표 시장에 대해 다른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사이트 영역에서 서로 다른 기업이 같은 소비단체를 직면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그 중 칼라가 차지하는 비율과 영향을 소홀히 할 수 없다

사이트의 칼라 디자인은 기업이미지 제고와 목표시장의 소비자의 선호도에 큰 영향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은 기업 사이트의 칼라로 기업에 대한 첫인상을 가지게 되고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 소비자의 호감도를 얻는다.

중국과 같은 특수한 시장은 모든 소비자들이 기업의 매장에 찾아가 제품의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지역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판매되지 않기도 한다. 이러한 특수 원인으로 중국의 소비자는 기업 사이트를 방문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한다. 이러한 방식은 소비자의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영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특수한 목표시장과 특정한 소비시장 앞에 사이트의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고 소비자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칼라의 선택과 적용이 더욱더 중요하다.

칼라의 지역성, 연관성, 상징성을 고려하였을 때 칼라가 서로 다른 집단에 대한 의의가 다르다. 중국 소비자를 고려할 때 사이트의 칼라 선택은 중국소비자의 선호도와 일치해야 중국 소비자들이 좋아할 수 있고 기업이미지를 제고 시킬 수 있다.

현재 중국시장의 화장품기업의 사이트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칼라를 사용하고 있다. 한국 5대 기업의 사이트 칼라 구성이 중국시장과 중국소비자의 칼라에 대한 개념에 부합되지 않는다.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5대 기업은 중국 소비자 칼라 선호도와 결합해야 한다고 제출하였다. 중국에 이미 진출한 한국 기업과 진출하려는 기업에 대해 칼라의 선택이 중국소비자와 부합되는 칼라 범위를 제출한다.

본 논문은 기업이미지와 사이트 칼라 설계 기술의 이론연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중국소비자 칼라 선호도에 대한 조사와 한국화장품 기업의 사이트 칼라 설계조사를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한국 기업의 사이트 설계는 중국 소비자의 선택취향과 부합되어야 함을 제출하고 한국기업 이미지를 제고시키는데 일정한 사용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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