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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Wolfgandg Amadeus Mozart, 1756-1791)는 협주곡 분야에서 그 어느 고전주의 작곡가들보다도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그가 연주여행을 하며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를 여행하던 때였다. 당시 만하임 오케스트라나, 런던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이미 클라리넷이 오케스트라 편성에 들어가 있었으며, 그 때 모차르트가 처음으로 클라리넷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모차르트는 1791년 비엔나에서 클라리넷 연주자인 안톤 스타튤러와 교류를 나누게 되어 그를 통해 클라리넷의 구조, 연주법 등을 배우게 되었다. 그를 통하여 클라리넷 협주곡 K.622를 작곡하게 되었으며 이 곡은 모차르트가 남긴 최후의 협주곡 작품이고 그가 남긴 유일한 클라리넷 협주곡이다. 이 곡은 단조롭고 연주가 용이해 보이는 악보와는 달리 연주시 많은 연주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 연구는 Clarinet Concerto K.622의 화성을 중심으로한 음악적 분석과 클라리넷 연주자로서의 연주법적인 분석, 연주방법, 호흡법 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클라리넷의 이해를 통하여 클라리넷 협주곡의 역사를 통하여 각 시대별로 분류하여 클라리넷 협주곡을 조사해 보았고, 클라리넷의 발달 과정을 통하여 악기의 변천과정 클라리넷의 역사를 알아보았다. 호흡법을 통하여 클라리넷의 악기의 이해를 도모 하였다. 클라리넷 협주곡 K.622의 1악장을 선율적 분석, 화성적 분석을 하였다. 서주는 조성의 변화없이 A장조에서 진행되며, 제시부와 발전부에서는 E와 D장조, f#, a, e, c#, b단조 등의 전조가 나타난다. Transition에서는 주로 I도와 V도의 화성진행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연주법적인 분석을 통하여 곡의 적절한 아티큘레이션과 호흡법, 음악적인 흐름을 연주자의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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