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I. 서론 7

II. 본론 8

제 1절 J.S.Bach의 Italian Concerto BWV 971 8

제 2절 W. A. MOZART Piano Sonata K.576 13

제 3절 F. Schubert 6 Moments Musicaux Op.94 D.780 18

제 4절 S. Prokofieff Piano Sonata No.2 Op.14 24

III. 결론 30

참고문헌 31

ABSTRACT 32

초록보기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회 program인 J. S. Bach Italian Concerto BWV 971, W. A. Mozart Piano Sonata K. 576, F. Schubert 6 Moments Musicaux Op.94 D.780 , S. Prokofieff Piano Sonata No.2 Op.14에 대한 각 작품의 작곡가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서 자세히 연구해보기로 한다.

J. S. Bach Italian Concerto BWV 971은 이탈리아 협주곡이라 불리우며 리토르넬로 형식으로서 2개의 건반이 있는 하프시코드를 위해 쓰여졌다. 전통적인 이탈리아풍의 3악장 (Allegro- Andante- Presto)을 취하고 있다.

W. A. Mozart Piano Sonata K. 576은 모차르트의 마지막 소나타로서 반음계적 진행이나 단순한 주제를 점점 더 복잡하고 기교적인 대위법을 하는 등 그의 천재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전체 3악장(Allegro- Adagio- Allegretto)은 전형적인 모차르트형의 악장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F. Schubert 6 Moments Musicaux Op.94 D.780은 그의 성격적 소품의 대표작으로서 6곡 모두 음악적 특징 면에서 개성이 있으면서도 통일성을 표현한 곡이다. 가곡적인 서정적 선율과 여러 조성에 걸쳐 감정적 변화를 이루어내는 화성적 색채감으로 낭만음악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S. Prokofieff Piano Sonata No.2 Op.14는 고전적인 형식의 4악장 구성을 가지며, 각 악장을 통해 진취적이며 서정적인 선율, 불협화음과 병행 도약진행의 화성, 타악기적인 리듬 등에서 그의 독창적인 새로운 변화를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