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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브람스의 「Klavierstücke」 op.118에 관한 연구 / 김혜선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86.2 ㄱ975ㅂ
형태사항
v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466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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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본론 16

1.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과 성격소품 16

가.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 16

나. 브람스의 성격소품 21

2. 「Klavierstucke(이미지참조)」 op.118의 분석 24

가. 생성사 24

나. 악곡의 구성 25

다. 악곡 분석과 연주기법상의 분석 26

(1) Intermezzo(인터메쪼) 26

(2) Intermezzo(인터메쪼) 37

(3) Ballade(발라드) 48

(4) Intermezzo(인터메쪼) 55

(5) Romanze(로만스) 66

(6) Intermezzo(인터메쪼) 75

III.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 1〉 브람스의 「Klavierstucke(이미지참조)」 op.118에 관한 선행논문 목록 13

〈표 2〉 브람스의 피아노 작품-연대별 분류 18

〈표 3〉 브람스의 피아노 성격소품들 21

〈표 4〉 「Klavierstucke(이미지참조)」 op.118의 구조 25

〈표 5〉 op.118, No.1의 형식구조 27

〈표 6〉 op.118, No.2의 형식구조 37

〈표 7〉 op.118, No.3의 형식구조 48

〈표 8〉 op.118, No.4의 형식구조 56

〈표 9〉 op.118, No.5의 형식구조 67

〈표 10〉 op.118, No.6의 형식구조 76

(1) Intermezzo 8

〈악보 1〉 1~10마디, A부분의 주제선율 28

〈악보 2〉 1~2마디 28

〈악보 3〉 1~10마디, 페달 포인트 30

〈악보 4〉 9~17마디, 태림판, B부분의 주제선율 : 11~14마디 31

〈악보 5〉 8~15마디, 헨레판 32

〈악보 6〉 9~20마디 33

〈악보 7〉 23~30마디, 페달 포인트 34

〈악보 8〉 21~24마디 34

〈악보 9〉 31~34마디, 4, 6번째음을 올린다. 35

〈악보 10〉 31~43마디, 페달 포인트와 감7화음 36

(2) Intermezzo 8

〈악보 11〉 1~4마디, 76~79마디, A와 A'의 주제선율 37

〈악보 12〉 1~4마디 39

〈악보 13〉 1~10마디 40

〈악보 14〉 16~20마디 40

〈악보 15〉 25~34마디, 반음계적 상승, 페달 포인트 41

〈악보 16〉 1~2마디, A부분의 주제 선율 42

〈악보 17〉 34~35마디의 선율 42

〈악보 18〉 45~48마디 42

〈악보 19〉 49~56마디, 태림판, 성부교환, 왼손 상성부에서 오른 상성부를 확대모방, 2 : 3교차리듬 43

〈악보 20〉 49~56마디, 빈 원전판 44

〈악보 21〉 헤미올라적 효과 45

〈악보 22〉 57~67마디 45

〈악보 23〉 63~71마디 46

〈악보 24〉 77~80마디, 6도 병행 47

〈악보 25〉 112~116마디, 완전정격종지 47

(3) Ballade 9

〈악보 26〉 1~10마디 49

〈악보 27〉 15~19마디, 동형진행과 당김음 50

〈악보 28〉 15~24마디 51

〈악보 29〉 41~48마디, 태림판 52

〈악보 30〉 41~48마디, 빈 원전판 53

〈악보 31〉 41~48마디, 헨레판 54

〈악보 32〉 106~117마디 55

(4) Intermezzo 9

〈악보 33〉 1~5마디, 캐논 형식 56

〈악보 34〉 1~20마디 58

〈악보 35〉 12 ~32마디 60

〈악보 36〉 29~38마디 61

〈악보 37〉 38~51마디, 태림판, 코데타 62

〈악보 38〉 38~40마디, 헨레판 63

〈악보 39〉 38~40마디, 빈 원전판 63

〈악보 40〉 60~67마디, 캐논 형식 64

〈악보 41〉 91~95마디, 태림판 64

〈악보 42〉 110~115마디 65

〈악보 43〉 126~133마디, 근접모방과 피카르디 3도의 종지 66

(5) Romanze 9

〈악보 44〉 1~4마디, 옥타브 유니즌 68

〈악보 45〉 4~16마디, 성부교환 69

〈악보 46〉 17~20마디, 오스티나토 70

〈악보 47〉 25~32마디, 스타카토 71

〈악보 48〉 33~35마디, 태림판, 16분음표 선율 71

〈악보 49〉 36~39마디, 꾸밈음 72

〈악보 50〉 33~35마디, 헨레판 72

〈악보 51〉 33~35마디, 빈 원전판 73

〈악보 52〉 40~47마디 73

〈악보 53〉 48~57마디 75

(6) Intermezzo 10

〈악보 54〉 브람스가 즐겨 사용한 음계 77

〈악보 55〉 1~8마디 77

〈악보 56〉 7~20마디 78

〈악보 57〉 39~55마디 80

〈악보 58〉 66~68마디 81

〈악보 59〉 71~80마디, 태림판 82

〈악보 60〉 71~75마디, 헨레판 83

〈악보 61〉 71~75마디, 빈 원전판 83

〈악보 62〉 81~86마디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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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 한 사람인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고전주의의 절대음악이 추구하는 엄격한 형식과 낭만주의의 자유로운 음악적 어법간의 조화를 이루어 음악의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작품을 남겼다.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은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대위법적 기법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형식미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유연한 선율진행 그리고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의 시적인 피아노 표현을 받아들여 창작하는 등 고전주의 형식미와 낭만주의 음악기법으로 자신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람스의「Klavierstücke」op.118의 선행논문들을 외형적·내용적으로 분석하고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과 브람스의 성격소품(Character Piece)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이 곡의 생성사와 악곡분석 그리고 연주기법상 주의해야 할 점을 분석하였다.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은 연대순으로 보면 3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슈만과 베토벤을 모델로 한 고전적 소나타를, 중기에는 헨델(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파가니니(Niccol Paganini, 1782-1840)·슈만과 같은 앞선 시대 음악가들의 곡에서 발췌한 주제로 변주곡을, 그리고 말기에는 성격소품을 작곡했다. 성격소품은 19세기 피아노 음악의 중요한 장르로서 단편적이고 즉흥적인 낭만적 표현에 몰입한다.

6곡의 조성관계를 보면 제1곡부터 C-A-g-f-F-eb의 온음관계로 연관성이 있으며 전 곡이 3부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율은 간결하고 소박하나 그 안에 심오한 내적 감정이 서정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시대의 전음계적 음계보다 넓은 음역의 분산화음과 반음계적 음계를 사용하며 7·9·11화음, 부속화음, 감7화음, 증6화음, 지속음 등을 사용하였다.

리듬에 있어서는 2 : 3의 교차리듬, 당김음, 점음표, 셋잇단음표, 헤미올라와 같은 폴리리듬 등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브람스의 탁월한 작곡기교와 창작력, 다양성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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