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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로맨틱 복식 양식 연구 : 21세기 전후 여성패션을 중심으로 / 박신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646.404 ㅂ237ㄹ
형태사항
x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283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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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5

A. 연구 목적 및 의의 15

B. 연구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방법 18

C. 용어정의 20

II.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사회·문화적 배경 21

A. 세기말 현상과 글로벌리즘(globalism) 21

1. 세기말 현상 21

2. 정보화 시대와 글로벌리즘 23

B. 에콜로지(ecology)와 웰빙(well-being) 경향 24

1. 에콜로지 경향 24

2. 웰빙 경향 24

III. 19세기 낭만주의 복식 양식 및 특성 26

A. 낭만주의 복식 양식 27

1. 여성의 겉옷 27

2. 머리모양과 모자 31

3. 장식적인 액세서리 32

B. 낭만주의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 34

1. 여성적이고 우아한 복식미 34

2. 관능미 36

3. 이국취미 37

IV.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 48

A. 여성적이고 우아한 스타일 (Romantic & Elegant Style) 50

1. 곡선적인 실루엣과 장식적인 디테일 50

2. 레이스, 실크, 시폰, 오간자 등의 소재 사용 53

3. 곡선적이고 사실적인 꽃문양과 코르사주 54

B. 관능적인 스타일 (Sensual Style) 66

1. 어깨, 등, 가슴, 다리 등의 신체 노출 66

2. 속옷의 겉옷화 67

3. 시폰 등의 비치는 소재와 신축성 있는 소재의 사용 69

C. 민속적이고 혼합적인 스타일 (Ethnic & Fusion Style) 78

1. 중국풍, 일본풍의 로맨틱한 스타일 78

2. 아프리카풍, 인도풍, 동유럽풍 등의 로맨틱한 스타일 81

3. 여러 문화가 혼합된 로맨틱한 스타일 82

V.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2

감사의 글 105

〈그림 3-1〉 지고형 소매의 디너드레스, 1830년대 39

〈그림 3-2〉 지고형 소매의 모닝 드레스, 1830년대 39

〈그림 3-3〉 지고형 소매의 드레스와 꽃으로 장식된 모자, 파라솔 39

〈그림 3-4〉 Dropped shoulder line에 달린 지고형 소매 39

〈그림 3-5〉 데콜데진 드레스, 1830년대 40

〈그림 3-6〉 버서 칼라와 페르린이 달린 드레스, 1836년 40

〈그림 3-7〉 버서 칼라와 장식적인 스커트 40

〈그림 3-8〉 X자형 실루엣의 데이 드레스, 1830년대 40

〈그림 3-9〉 여성의 코르셋, 1830년경 41

〈그림 3-10〉 자수, 프릴, 끈 등이 장식된 이브닝 드레스 41

〈그림 3-11〉 리본, 자수 등이 장식된 드레스, 1828년 41

〈그림 3-12〉 자수, 끈 등이 장식된 드레스, 1829년 41

〈그림 3-13〉 레이스, 리본 등이 장식된 드레스, 1833년 42

〈그림 3-14〉 자수, 레이스, 리본 등이 장식된 드레스 42

〈그림 3-15〉 스커트의 중앙을 터서 언더스커트가 보이는 드레스, 1835년 42

〈그림 3-16〉 벨형 스커트, 1839년 42

〈그림 3-17〉 3단의 플라운스 드레스, 1837년 43

〈그림 3-18〉 넓은 플라운스가 달린 드레스, 1845년 43

〈그림 3-19〉 페르린, 1830년 43

〈그림 3-20〉 르댕고트, 1836년 44

〈그림 3-21〉 버서 칼라와 페이즐리 문양의 숄, 1837년 44

〈그림 3-22〉 페이즐리 문양의 숄, 1845년 44

〈그림 3-23〉 모피를 두른 드레스, 1835년 44

〈그림 3-24〉 아폴로 놋 45

〈그림 3-25〉 소지지 컬 45

〈그림 3-26〉 1830년대 머리모양 45

〈그림 3-27〉 소시지 컬, 1846년 45

〈그림 3-28〉 낭만주의 시대의 여러 형태의 모자 45

〈그림 3-29〉 페로니에르, 목걸이, 1835년 46

〈그림 3-30〉 펜던트형의 귀걸이, 목걸이, 긴 장갑 등의 액세서리, 1837년 46

〈그림 3-31〉 원통형 토시, 1833년 46

〈그림 3-32〉 모피로 만든 원통형 토시, 1847년 46

〈그림 3-33〉 꽃, 레이스 등이 장식된 드레스, 숄, 장갑, 부채, 손수건 47

〈그림 3-34〉 붉은색 새틴 드레스, 모자 1838년 47

〈그림 3-35〉 인도산 머슬린 드레스, 1837년 47

〈그림 3-36〉 이국적인 문양이 프린트된 인도면 드레스, 1835년 47

〈그림 4-1〉 꽃장식의 화려한 로맨틱한 드레스, Dolce & Gabbana, 2006 S/S 57

〈그림 4-2〉 레이스, 끈, 깃털 장식의 드레스, Dolce & Gabbana, 2006 S/S 57

〈그림 4-3〉 플리츠 장식의 드레스, Zac Posen, 2006 S/S 57

〈그림 4-4〉 프릴 장식의 화려한 드레스, Yves Saint Laurent, 2006 S/S 57

〈그림 4-5〉 프릴 장식의 로맨틱한 드레스, Valentino, 2006 S/S 58

〈그림 4-6〉 러플과 비즈 등으로 장식된 화려한 드레스, Antonio Berardi, 2006 S/S 58

〈그림 4-7〉 비즈, 리본, 러플로 장식된 드레스, Guerriero, 2004/5 F/W 58

〈그림 4-8〉 프릴장식이 특징인 드레스, Valentino, 2006 S/S 58

〈그림 4-9〉 레이스, 플리츠, 개더 장식의 섬세한 드레스, Valentino, 2006 S/S 59

〈그림 4-10〉 프리 장식의 로맨틱한 드레스, Balenciaga, 2006 S/S 59

〈그림 4-11〉 우아한 러플 장식의 드레스, Fendi, 2006 S/S 59

〈그림 4-12〉 리본 장식의 불륨감 있는 드레스, Sonia Rykiel, 2006 S/S 59

〈그림 4-13〉 커다란 리본장식의 로맨틱한 시폰 드레스, Lucia Beccaria, 2006 S/S 60

〈그림 4-14〉 코르사주와 리본 장식이 로맨틱한 드레스, Blugirl, 2006 S/S 60

〈그림 4-15〉 비즈장식의 영성적인 드레스, Oscar de la Renta, 2005/6 F/W 60

〈그림 4-16〉 리본 장식의 로맨틱한 드레스, Moschino, 2004/5 F/W 60

〈그림 4-17〉 리본장식의 곡선적인 코트와 스커트, Moschino, 2006 S/S 61

〈그림 4-18〉 섬세한 프릴 장식과 리본장식이 드레스, Alberta Ferretti, 2005/6 F/W 61

〈그림 4-19〉 프릴장식의 로맨틱한 시폰 드레스, Fendi, 2006 S/S 61

〈그림 4-20〉 시폰과 레이스로 이루어진 드레스, D & G, 2006 S/S 61

〈그림 4-21〉 레이스로 만든 로맨틱한 슈트, Chanel, 2003 S/S 62

〈그림 4-22〉 레이스, 끈 장식 드레스와 상의, Christian Dior, 2005 S/S 62

〈그림 4-23〉 레이스 장식의 곡선적인 드레스, Jil Stuart, 2003/4 F/W 62

〈그림 4-24〉 레이스 드레스와 머프, Blugirl, 2004/5 F/W 62

〈그림 4-25〉 로맨틱한 레이스 드레스, Valentino, 1997 S/S 63

〈그림 4-26〉 로맨틱한 풍성한 레이스 드레스, Dolce & Gabbana, 2006 S/S 63

〈그림 4-27〉 꽃문양의 컬러플한 드레스, Emanuel Ungaro, 2004 S/S 63

〈그림 4-28〉 꽃문양 드레스와 코르사주, Valentino, 1997 S/S 63

〈그림 4-29〉 섬세한 꽃문양 드레스와 리본장식, Lusia Beccaria, 2004 S/S 64

〈그림 4-30〉 여성적인 실루엣의 꽃문양 드레스, Lusia Beccaria, 2004 S/S 64

〈그림 4-31〉 꽃문양 스커트와 상의, Oscar de la Renta, 1996 S/S 64

〈그림 4-32〉 꽃문양으로 포인트를 준 드레스, Moschino, 2004/5 F/W 64

〈그림 4-33〉 꽃장식이 달린 상의와 스커트, Sonia Rykiel, 2006/7 F/W 65

〈그림 4-34〉 꽃장식이 달린 로맨틱한 드레스, Louis Vuitton, 2003 S/S 65

〈그림 4-35〉 꽃장식이 달린 로맨틱한 시폰 드레스, John Galliano, 2005/6 F/W 65

〈그림 4-36〉 코르사주가 달린 로맨틱한 드레스, Martine Sitbon, 2004 S/S 65

〈그림 4-37〉 어깨와 허리를 노출한 드레스, Anna Molinari, 2005/6 F/W 71

〈그림 4-38〉 버서 칼라풍의 상의와 스커트, Anna Molinari, 2005/6 F/W 71

〈그림 4-39〉 프릴 장식이 달린 안이 비치는 로맨틱한 드레스, D & G, 2006 S/S 71

〈그림 4-40〉 프릴장식의 상의와 팬츠, D & G, 2006 S/S 71

〈그림 4-41〉 다리가 드러난 프릴장식의 드레스, Anna Molinali, 2006 S/S 72

〈그림 4-42〉 등을 노출한 프릴장식의 드레스, Mac Jacobs, 2004/5 F/W 72

〈그림 4-43〉 소매의 볼륨과 코르셋이 특징인 1995년작 웨딩 드레스, Christian Lacroix 72

〈그림 4-44〉 코르셋 형태의 로맨틱한 드레스, Trussardi, 2003/4 F/W 72

〈그림 4-45〉 코르셋 형태의 로맨틱한 드레스, Roberto Cavalli, 2003/4 F/W 73

〈그림 4-46〉 코르셋 변형 벨트로 허리를 강조한 드레스, Valentino, 2005 S/S 73

〈그림 4-47〉 코르셋 변형 벨트의 로맨틱한 드레스, Emanuel Ungaro, 2006 S/S 73

〈그림 4-48〉 허리를 강조한 로맨틱한 드레스, Rocco Barocco, 2003/4 F/W 73

〈그림 4-49〉 허리를 강조한 시폰 드레스, Versace, 2005/6 F/W 74

〈그림 4-50〉 코르셋 형태의 상의와 스커트, Maska, 2003/4 F/W 74

〈그림 4-51〉 레이스로 된 코르셋 형태의 상의와 스커트, Jean Poul Gaultier, 2006 S/S 74

〈그림 4-52〉 플라운스로 곡선미를 강조한 드레스, Valentino, 2004/5 F/W 74

〈그림 4-53〉 로맨틱한 브래지어의 겉옷화, Rechas, 2004 S/S 75

〈그림 4-54〉 상체가 비치는 로맨틱한 시폰 드레스, Christian Dior, 2005 S/S 75

〈그림 4-55〉 속이 비치는 프릴 장식의 상의와 스커트, Valentino, 2003/4 F/W 75

〈그림 4-56〉 속이 비치는 로맨틱한 니트 드레스, Anna Molinali, 1998/9 F/W 75

〈그림 4-57〉 비즈 장식의 인체 곡선을 잘 살린 드레스, Versace, 1996 S/S 76

〈그림 4-58〉 비치는 소재로 인체 곡선을 드러낸 드레스, Versace, 2005/6 F/W 76

〈그림 4-59〉 장식이 달린 시폰 드레스, Dolce & Gabbana, 2003/4 F/W 76

〈그림 4-60〉 누드폰의 로맨틱한 시폰 드레스, Julien Macdonald, 2005 S/S 76

〈그림 4-61〉 속이 비치는 로맨틱한 드레스, Yves Saint Laurent, 2003/4 F/W 77

〈그림 4-62〉 가슴이 비치는 소재의 드레스, Anna Molinali, 2006 S/S 77

〈그림 4-63〉 프릴 장식의 인체의 곡선을 살린 드레스, Sonia Rykiel, 2005 S/S 77

〈그림 4-64〉 인체 곡선을 잘 살린 로맨틱한 드레스, Sonia Rykiel, 2005 S/S 77

〈그림 4-65〉 중국풍의 상의와 벨형 스커트, Christian Lacroix, 1997 S/S 84

〈그림 4-66〉 중국풍의 자수가 놓인 로맨틱한 드레스, Christian Dior 84

〈그림 4-67〉 중국풍의 사실적인 꽃문양의 치파오 드레스, Leonard, 2003/4 F/W 84

〈그림 4-68〉 중국풍의 사실적인 꽃문양의 드레스, Lanvin, 1997 S/S 84

〈그림 4-69〉 중국풍의 상의와 스커트, Kenzo, 2006/7 F/W 85

〈그림 4-70〉 치파오와 티어드 스커트가 혼합된 로맨틱한 양식, Blumarine, 2003 S/S 85

〈그림 4-71〉 보디스에 용문양의 비즈로 장식된 드레스. Fendi, 2006 S/S 85

〈그림 4-72〉 중국 한자를 프린트한 로맨틱한 드레스, Giorgio Armani, 2005 S/S 85

〈그림 4-73〉 중국풍의 꽃문양과 한자가 프린트된 드레스, Giorgio Armani, 2005 S/S 86

〈그림 4-74〉 용문양 실크 드레스, Roberto Cavalli, 2005/6 F/W 86

〈그림 4-75〉 용문양을 수놓은 치파오 이미지의 드레스, Yves Saint Laurent, 2004/5 F/W 86

〈그림 4-76〉 황금색의 치파오 드레스, Yves Saint Laurent, 2004/5 F/W 86

〈그림 4-77〉 검정색 치파오 드레스, Yves Saint Laurent, 2004/5 F/W 87

〈그림 4-78〉 기모노풍의 상의와 스커트, Valentino, 1997 S/S 87

〈그림 4-79〉 기모노풍 시폰 드레스, Valentino, 1997 S/S 87

〈그림 4-80〉 기모노풍의 로맨틱한 드레스, Antonio Barrs, 2006 S/S 87

〈그림 4-81〉 오비풍의 새시를 맨 로맨틱한 드레스, Alexander McQueen, 2005 S/S 88

〈그림 4-82〉 오비풍 새시를 맨 상의와 스커트, Dries Van Noten, 2006 S/S 88

〈그림 4-83〉 오비풍 새시를 맨 드레스, Blumarine, 2003 S/S 88

〈그림 4-84〉 일본 이미지의 상의와 스커트, Emanuel Ungaro, 2001/2 F/W 88

〈그림 4-85〉 오리가미풍의 드레이핑 드레스, Donna Karan, 2005/6 F/W 89

〈그림 4-86〉 일본 정원풍의 머리 장식, Alexander McQueen, 2005 S/S 89

〈그림 4-87〉 일본풍 메이크업, John Galliano, 2003/4 F/W 89

〈그림 4-88〉 아프리카풍의 잎사귀 패턴의 로맨틱한 드레스, Kenzo, 2005 S/S 89

〈그림 4-89〉 호피무늬가 특징인 드레스와 목걸이. Blumarine, 2005 S/S 90

〈그림 4-90〉 아프리카풍이 색채와 장식, Moschino, 1996 S/S 90

〈그림 4-91〉 인도풍의 문양의 로맨틱한 의상, Just Cavalli, 2005 S/S 90

〈그림 4-92〉 아라베스크 무늬의 로맨틱한 드레스, Temperly, 2004/5 F/W 90

〈그림 4-93〉 티베트풍의 로맨틱한 드레스, Kenzo, 2004/5 F/W 91

〈그림 4-94〉 유고슬라비아 민속복풍의 로맨틱한 드레스, Kenzo, 1991 S/S 91

〈그림 4-95〉 자수, 꽃, 라메, 타탄 체크의 드레스, Kenzo, 2005/6 F/W 91

〈그림 4-96〉 이국적인 문양의 판초형 의상, Kenzo, 2005/6 F/W 91

〈그림 4-97〉 퐁퐁 장식의 목돌이와 이국적인 분위기의 드레스, Cacharel, 2005/6 F/W 92

〈그림 4-98〉 이국적인 자수와 프린트가 특징인 드레스, Cacharel, 2005/6 F/W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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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1세기 전후 여성패션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은 로맨틱 복식 양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복식 양식 및 미적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한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의 범위는 블랑쉬 폐인(Blanche Payne)의 이론에 근거하여 로브의 하이웨이스트라인이 제 위치로 돌아오는 1820년경부터 크리놀린이 등장하기 전인 1850년경까지로 한정하고 이 시기의 프랑스 여성복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양식의 범위는 최근 패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바 1990년부터 2000년대(2006년)까지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일반문헌집과 패션잡지와 인터넷 등의 시각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는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에 걸쳐 나타난 사상으로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것보다 인간의 감성을 우선시 하고 창조정신의 자유로운 발휘를 중시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복식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낭만주의적인 요소가 나타난 1820년경부터 1850년경까지의 복식을 '낭만주의 복식'이라고 정의한다. 한편 복식에서 협의의 로맨틱 스타일(Romantic Style)의 한국어 표현인 '낭만주의 양식'과 '낭만적 양식'은 동의어처럼 사용되는 경향이 있으나 의미의 차이가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낭만적인 분위기의 복식 이미지를 표현한 21세기 전후 여성패션을 '로맨틱 복식 양식'이라고 정의하도록 하겠다.

과거 프랑스 18세기 로코코 복식을 동경하여 이에 영향을 받은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의 미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적이고 우아한 복식마다. 이는 로코코 복식의 영향을 받아 여성적이고 우아한 특성이 나타난 것으로 과잉 장식적인 요소와 섬세하고 여성적인 실루엣이 특징이다. 이는 고급스럽고 화려한 소재와 색상을 사용하였고, 프릴, 레이스, 리본, 플라운스 등의 과잉장식으로 여성적이고 우아한 멋을 나타냈다.

둘째 관능미이다. 이는 과거 로코코 복식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으로 자연적인 X자형 실루엣에서 그 특성을 찾을 수 있다. 이는 낭만적인 분위기의 지고형 소매를 달고 네크라인을 양옆으로 파서 어깨를 드러냈고, 허리를 조이고 스커트를 부풀려 여성의 인체 곡선을 나타냈다.

셋째 이국취미이다. 이는 과거 로코코 시대의 이국취미가 이어져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에도 나타난 것이다. 이는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대상의 제재(題材)로 삼아 중국, 인도, 페르시아 등에서 유입되거나 영감을 얻은 소재와 문양, 아이템을 사용하고 장신구를 착용함으로써 표현되었다.

이를 근거로 낭만주의의 복고풍으로 나타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적이고 우아한 스타일(Feminine & Elegant Style)이다. 이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과 같이 섬세하고 화려한 프릴, 레이스, 리본, 플라운스 등의 과잉 장식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과거 19세기보다 합성섬유를 포함한 다양한 소재와 장식기법을 사용하고 과거의 인위적인 실루엣에서 벗어난 좀 더 부드럽고 다양한 실루엣으로 우아한 여성미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관능적인 스타일(Sensual Style)이다. 이는 여성의 인체 곡선을 드러냄으로써 나타난다. 이는 과거 19세기와 같은 실루엣뿐만 아니라 팔, 다리, 등, 배꼽 등 신체를 더욱 많이 노출하기도 하고, 로맨틱한 장식을 한 비치는 소재로 인체를 드러내거나 얇고 드레이프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여 인체 곡선을 강조하는 등의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민속적이고 혼합적인 스타일(Ethnic & Fusion Style)이다. 이는 가속화된 세계화에 의해 동유럽, 아프리카 등 과거보다 더 다양한 민족들의 복식 요소에서 영감을 얻은 이국적인 문양, 색채, 액세서리, 디테일 등을 사용하여 현대 패션과 잘 혼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스타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과 같이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의 복고풍으로 나타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을 살펴본 결과,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의 미적특성인 여성적이고 우아한 복식미, 관능미, 이국취미가 현대 패션의 흐름 속에 융화되어 새로운 형식과 미를 창조해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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