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J. S. Bach의 Orgelbüchlein에 관한 음악수사학적 연구 : 성탄절 코랄 10곡(BWV 603~612)을 중심으로 / 윤유정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786.518992 ㅇ515j
형태사항
v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07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계명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본론 13

1. 음악수사학 13

1) 음악수사학의 발전 과정 13

2) 음악수사학의 구성 요소 17

3) 바흐와 음악수사학 19

2. 바흐의 Orgelbuchlein(이미지참조) 22

1) 작곡 목적과 구성 22

2) 형식 24

3. 성탄절 코랄 10곡(BWV 603~612)의 음악수사학적 연구 26

「Puer natus in Bethlehem BWV 603(베들레헴에 성자 아기가 나셨네)」 26

「Gelobet seist du,Jesu Christ BWV 604(예수 그리스도께 감사를 드리세)」 31

「Der Tag, der ist so freudenreich BWV 605(그날에 기쁨이 넘치도다)」 35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 606(저 높은 하늘로부터 이곳에 예수 그리스도가 오셨도다)」 41

「Vom Himmel Kam der Engel Schar BWV 607(천사의 무리가 하늘로부터 내려오다)」 46

「In dulci jobilo BWV 608(기쁨으로 노래하고 즐거워하라)」 54

「Lobt Gott, ihr Christen, allzugleich BWV 609(믿는 자들아 모두 하나님을 찬양할지어다)」 60

「Jesu, meine Freude BWV 610(예수 나의 기쁨)」 64

「Christum wir sollen loben schon BWV 611(우리 모두는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찬양해야 할지니라) 」 68

「Wir Christenleut BWV 612(우리 그리스도인들)」 75

III. 결론 82

참고 문헌 85

(Abstract) 88

(초록) 90

〈표 1〉 음형의 7가지 분류 항목 19

〈표 2〉 Orgelbuchlein(이미지참조)의 형식과 특징 25

〈표 3〉 BWV 603의 구조와 화성 분석 27

〈표 4〉 BWV 603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30

〈표 5〉 BWV 604의 구조와 화성 분석 32

〈표 6〉 BWV 604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34

〈표 7〉 BWV 605의 구조와 화성 분석 36

〈표 8〉 “So frendenreich”의 음악수사학적 표현 38

〈표 9〉 BWV 605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40

〈표 10〉 BWE 606의 구조와 화성 분석 42

〈표 11〉 BWV 606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45

〈표 12〉 BWV 607의 구조와 화성 분석 47

〈표 13〉 BWV 607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52

〈표 14〉 BWV 608의 구조와 화성 분석 55

〈표 15〉 이중캐논의 각 성부별 선율의 시작과 끝 (마디로 표시) 55

〈표 16〉 BWV 608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59

〈표 17〉 BWV 609의 구조와 화성 분석 61

〈표 18〉 BWV 609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63

〈표 19〉 BWV610의 구조와 화성 분석 65

〈표 20〉 BWV 610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67

〈표 21〉 BWV 611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74

〈표 23〉 BWV 612의 구조와 화성 분석 (음악적인 구조 분석) 76

〈표 24〉 BWV 612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음형 80

(악보 1) Der Tag, der ist so freudenreich BWV 605 : 바흐의 자필악보 23

(악보 2) BWV 603의 정선율과 가사 26

(악보 3) BWV 603 m.1-2 27

(악보 4) BWV 603 m.11-14 29

(악보 5) BWV 604의 정선율과 가사 31

(악보 6) BWV 604 m.1-3 32

(악보 7) BWV 605의 정선율과 가사 35

(악보 8) m.1-5의 소프라노, 테너, 페달의 3성 구조 36

(악보 9) ① m.3 - 갑작스런 F(이미지참조)음 ② m.6-자연스런 F(이미지참조)음 37

(악보 10) BWV 605 m.1-2 38

(악보 11) BWV 605 m.19 39

(악보 12) BWV 606의 정선율과 가사 41

(악보 13) BWV 606 m.1-2 42

(악보 14) BWV 606 m.3 43

(악보 15) BWV 606 m.8-10 44

(악보 16) BWV607의 정선율과 가사 46

(악보 17) BWV 607의 각 성부별 선율 라인 47

(악보 18) m.1-2 48

(악보 19) m.5-6 49

(악보 20) BWV 607 m.13-15 50

(악보 21) BWV 607 m.16-18 51

(악보 22) BWV 608의 정선율과 가사 54

(악보 23) BWV 608 m.1-5 56

(악보 24) BWV 608 m.25-27 57

(악보 25) BWV 608 m.33-37 58

(악보 26) BWV 609의 정선율과 가사 60

(악보 27) BWV 609 m.1-2 61

(악보 28) BWV 609 m.7-10 62

(악보 29) BWV 610의 정선율과 가사 64

(악보 30) BWV 610 m.12-13 66

(악보 31) BWV 611의 정선율과 가사 68

(악보 32) BWV 611 m.1-2 70

(악보 33) BWV 611 m.4-5 71

(악보 34) BWV 611 m.5-6 71

(악보 35) BWV 611 m.14-15 73

(악보 36) BWV 612의 정선율과 가사 75

(악보 37) BWV 612 m.1-3 77

(악보 38) BWV 612 m.9-11 78

(악보 39) BWV 612 m.13-14 7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