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등미술 교육에 있어서 한국화(채색화)에 관한 연구 / 김정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59.951 ㄱ854ㅈ
형태사항
iii,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864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Ⅱ. 채색화 이해와 이론적 배경 10

1. 한국화의 개념 10

2. 한국화 속의 채색화 역사 11

3. 수묵화와 채색화의 차이 16

Ⅲ. 채색화 지도의 필요성 22

1. 전통미술의 중요성 22

2. 채색화 교육 내용의 필요성과 가치 23

3. 채색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5

Ⅳ. 중학교 채색화 지도의 내용 30

1. 내용 체계 30

2. 채색화 지도 방안의 실제 31

3. 평가방법 38

4. 채색화 감상 및 감상 활동 38

(1) 인왕제색도 (수묵 채색/79.2×138.2cm), 국보216호, 호암미술관소장 41

(2) 자화상 (수묵 담채/38.5×20.5cm)국보 240호, 개인소장 43

(3) 기명절지 (수묵 담채/38.9×230.5cm)부분 44

(4) 군선도 8곡병 (群仙圖8曲屛)(지본 수묵 담채/132.8×575.8m)1776년 작 45

(5) 금강전도 (수묵담채/130.7×94.1cm)1734년 작, 45

(6) 탈 (채색/69×69.9cm)1984년 작 46

(7) 청록산수(靑綠山水)(수묵 채색/69×69.9cm)1980년 작 47

(8) 삼선암 (수묵 담채/150×117cm)1959년 작 48

(9) 횡폭기명도 (지본 담채/34.7×172.8cm)19세기 전 48

(10) 이재 초상 (견본 담채/97×56.5cm/17세기/조선시대) 49

(11) 청일(晴日)(수묵 담채/248×180cm),1959년 작 50

(12) 총석정 (지본 담채/23×27.7cm)1795년 작 50

(13) 백로 (수묵 채색/96×180cm)1993년 작 51

(14) 묘작도 (견본 담채/93.7×42.9cm) 51

(15) 까치와 호랑이 (수묵 담채/72×59.4cm/조선시대) 52

(16) 민화에 나타난 그림 문자 (忠)수묵 채색/56.0×39.0cm/조선시대) 53

(17) 미인도 부분 (수묵 채색/114×45.2cm) 54

(18) 십장생도 10곡병 (十曲屛)부분(수묵 채색/151.0×370.0cm/조선시대) 56

(19) 군상 (수묵 담채/34.5×55.5cm)1987년 작 56

(20) 목련꽃이 있는 산 (수묵 채색/72.7×91.7cm)1997년 작 57

(21) 만남 9760(한지 암채 묵/66×50cm)1997년 작 58

(22) 계(지본 수묵/72×55㎝)1923년 작. 59

Ⅴ. 결론 60

도판목록 63

도판 65

참고문헌 70

Abstract 72

부록 75

활동지 1. 전통회화란 전통회화란? 76

활동지 2. 민화 엿보기 77

활동지 3. 조선시대 화가들 알아보기 알아보기1 78

활동지 4. 조선시대 화가들 알아보기 알아보기2 79

활동지 5. 김홍도의 풍속화 감상하기 80

[표 1] 한국화 도판 분석 27

[표 2] 각 출판사에 따른 한국화 교육 내용 조사 28

도판목차

(圖 1) 수묵화와 채색화의 바탕 재 비교 19

(圖 2) 반수 처리된 바탕 재에서 안료의 발색원리 20

(圖 3) 흡수력이 큰 바탕 재에서의 안료의 발색원리 20

(圖 4) 감정을 수묵으로 나타내기 33

(圖 5) 채색화 학생 활동 작품 36

(圖 6) 정선, [인왕재색도], (수묵 채색/79.2×138.2cm) 65

(圖 7) 윤두서, [자화상], (수묵 담채/38.5×20.5cm), 국보 240호, 개인소장. 65

(圖 8) 장승업, [기명절지], (수묵 담채/38.9×230.5cm) 65

(圖 9) 김홍도, [군선도 8곡병], (지본 수묵 담채/132.8×575.8cm), 1776. 65

(圖 10) 정선, [금강전도], (수묵 담채/130.8×94cm), 1734. 66

(圖 11) 박생광, [탈], (채색/69×69.9cm), 1984 66

(圖 12) 김기창, [청록산수], (수묵 채색/69×139cm), 1980. 66

(圖 13) 변관식, [삼선암], (수묵 담채/150×117cm), 1959. 66

(圖 14) 작자 미상, [횡폭기명도], (지본 담채/34.7×172.8cm)19세기 전. 67

(圖 15) 작자 미상, [이재 초상],( 견본 담채/97×56.5cm) 67

(圖 16) 안상철, [청일], (수묵 담채/248×180cm), 1959 67

(圖 17) 김홍도, [총석정], (지본 담채/23×27.7cm), 1795. 67

(圖 18) 박노수, [백로], (수묵채색/96×180cm), 1993. 67

(圖 19) 변상벽, [묘작도], (견본 담채/93.7×42.9cm) 68

(圖 20) 작자 미상, [까치와 호랑이], (수묵 담채/72×59.4cm). 68

(圖 21) 작자 미상, [민화에 나타난 그림 문자], (수묵 채색/56.0×39.0cm). 68

(圖 22) 신윤복, [미인도 ], (수묵 채색/114×45.2cm), 조선시대, 비단에 채색. 68

(圖 23) 작자 미상[십장생도 10곡병 부분], (수묵 채색/151.0×370.0cm) 68

(圖 24) 이응로, [군상], (수묵 담채/34.5×55.5cm), 1987. 69

(圖 25) 민경갑, [목련꽃이 있는 산],( 수묵 채색/72.7×91.7cm), 1997. 69

(圖 26) 이경수, [만남 9760], (한지, 암채, 묵/66×50cm), 1997. 69

(圖 27) 이한복, [계], (지본 수묵/72×55cm), 1923. 6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