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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일본어교육사 연구 / 조문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D 370.951 ㅈ396ㅎ
형태사항
xiii, 6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5279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일본어교육,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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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4

표목차 = v,8,8

그림목차 = xiii,16,1

제1장 서언 = 1,17,1

1. 연구 목적 = 1,17,3

2. 연구 방법 및 자료 = 3,19,2

3. 연구 범위 = 4,20,4

제2장 일본어교육사의 시대구분 = 8,24,1

1. 선행연구 = 8,24,9

2. 본고의 시대구분 = 17,33,3

제3장 각 시대별 일본어 교육 = 20,36,1

1. 경국대전기의 일본어 교욱 = 20,36,1

1.1. 시대적 배경 = 20,36,10

1.2. 교육 목표 = 29,45,2

1.3. 내용 = 30,46,3

1.4. 교수ㆍ학습 방법 = 32,48,29

1.5. 평가 = 60,76,36

1.6. 교과서 = 95,111,42

1.7. 결론 = 136,152,2

2. 학부령기의 일본어교육 = 138,154,7

2.1. 소학교/보통학교 = 144,160,2

2.1.1. 제1차 학부령기 = 145,161,9

2.1.2. 제2차 학부령기 = 154,170,16

2.1.3. 제3차 학부령기 = 169,185,8

2.2. 외국어학교 = 177,193,3

2.2.1. 제1차 학부령기 = 179,195,14

2.2.2. 제2차 학부령기 = 193,209,7

2.2.3. 제3차 학부령기 = 200,216,12

2.2.4. 결론 = 212,228,2

3. 조선교육령기의 일본어교육 = 214,230,8

3.1. 제1차 조선교육령기 = 222,238,1

3.1.1. 시대적 배경 = 222,238,1

3.1.2. 교육 목표 = 222,238,2

3..13. 교육 내용 = 223,239,3

3.1.4. 교수ㆍ학습 방법 = 225,241,5

3.1.5. 평가 = 229,245,1

3.1.6. 교과서 = 230,246,12

3.2. 제2차 조선교육령기 = 242,258,1

3.2.1. 시대적 배경 = 242,258,3

3.2.2. 교육 목표 = 244,260,2

3.2.3. 교육 내용 = 245,261,3

3.2.4. 교수ㆍ학습 방법 = 248,264,8

3.2.5. 교과서 = 255,271,12

3.3. 제3차 조선교육령기 = 267,283,1

3.3.1. 시대적 배경 = 267,283,3

3.3.2. 교육 목표 = 269,285,2

3.3.3. 교육 내용 = 270,286,2

3.3.4. 교수ㆍ학습 방법 = 271,287,5

3.3.5. 평가 = 275,291,3

3.3.6. 교과서 = 277,293,2

3.4. 제4차 조선교육령기 = 279,295,1

3.4.1. 시대적 배경 = 279,295,4

3.4.2. 교육 목표 = 282,298,3

3.4.3. 교육 내용 = 284,300,7

3.4.4. 교수ㆍ학습 방법 = 290,306,3

3.4.5. 교과서 = 292,308,2

3.5. 결론 = 294,310,1

4. 교수요목기의 일본어교육 = 295,311,1

4.1. 시대적 배경 = 295,311,2

4.2. 제1차 교수요목기(미군정기) = 296,312,8

4.3. 제2차 교수요목기 = 303,319,2

4.4. 교육 기관 = 304,320,9

5. 교육과정기의 일본어교욱 = 313,329,4

5.1. 고등학교 = 316,332,3

5.1.1. 제1차 교육과정기(1955.8~1963.2) = 319,335,2

5.1.2. 제2차 교육과정기(1963.2~1974.12) = 321,337,15

5.1.3. 제3차 교육과정기(1974.12~1981.12) = 336,352,15

5.1.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2~1988.3) = 351,367,27

5.1.5. 제5차 교육과정기(1988.3~1992.10) = 378,394,30

5.1.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0~1997.12) = 408,424,34

5.1.7. 제7차 교육과정기(1997.12~ ) = 442,458,27

5.1.8. 결론 = 469,485,4

5.2. 중학교 = 473,489,1

5.2.1. 시대적 배경 = 473,489,1

5.2.2. 교육 목표 = 473,489,5

5.2.3. 내용 = 477,493,6

5.2.4. 교과서 = 482,498,4

5.3. 대학교 = 486,502,2

5.3.1. 1기(1945년 ~ 1973년) = 487,503,22

5.3.2. 2기ㆍ3기(1973년 ~ 현재까지) = 509,525,24

5.4. 전문대학 = 533,549,1

5.4.1. 시대적 배경 = 533,549,6

5.4.2. 교육 목표 = 538,554,6

5.4.3. 교육 내용 = 543,559,4

5.4.4. 교수 학습 방법 = 547,563,3

5.4.5. 평가 = 549,565,1

5.4.6. 교재 = 549,565,14

제4장 시대별 특징 = 563,579,1

1. 경국대전기 = 563,579,4

2. 학부령기 = 566,582,5

3. 조선교육령기 = 570,586,4

4. 교수요목기 = 573,589,2

5. 교육과정기 = 574,590,11

6. 일본어교육사 연표 = 584,600,14

제5장 결어 = 598,614,5

참고문헌 = 603,619,21

ABSTRACT = 624,640,4

◆부 록◆(일본어 교육사 관계 법령) = 628,644,35

(표1)선행연구의 일본어교육 시대구분의 양상 = 15,31,1

(표2)일본어 교육사 시대구분 요인 = 18,34,1

(표3)사역원 본원의 학생수 = 32,48,1

(표4)왜학 검색(42건) 내용 분석 키워드 = 40,56,2

(표5)경국대전기 지방의 왜학생수 = 44,60,1

(표6)왜학훈도의 시대별 변천(경관직) = 48,64,1

(표7)교수와 왜학훈도의 직급, 임기, 임명방법, 업무 = 49,65,1

(표8)왜학훈도와 왜학별차 = 52,68,2

(표9)역어 시험지예 = 62,78,2

(표10)경국대전기의 평가 방법 = 64,80,1

(표11)고강 시험일(통문관지에 따름) = 66,82,1

(표12)역과 선발 인원 = 70,86,1

(표13)숙종년간 역과 복시 등위별 역어별 각 회 합격자 = 71,87,2

(표14)역과 왜학에 사용된 책과 시험내용 = 75,91,1

(표15)'역과초시' 전공필수 첩해신어사자(현경제 시권도) = 77,93,2

(표16)현경제의 역과 복시 가상 시험지예 = 79,95,1

(표17) 역과 시험 관리자 = 82,98,1

(표18)기록에 보이는 취재 기사 내용 요약 = 87,103,1

(표19)왜학의 녹취재 과목과 방법(통문관지에 따름) = 92,108,1

(표20)녹취재 시험문제예 = 93,109,1

(표21)경국대전기 교재 일람 = 97,113,1

(표22)사자성에서 옥목길득 『신자경』 학습시간표 = 99,115,1

(표23)1492년판 『이로파』 구성 = 104,120,1

(표24)제1차 경국대전기 교과서 비교 = 116,132,2

(표25)초고본 성립시기에 대한 선행연구 = 120,136,2

(표26)강우성 약력 = 122,138,1

(표27)제2차 경국대전기교과서 『첩해신어』 간행, 개수, 중간, 문석표 = 135,151,2

(표28)경국대전기의 일본어 교육의 추이 = 137,153,1

(표29)갑오개혁의 기간 및 내용 = 139,155,1

(표30)학부령기의 소학교(보통학교) 관계 법령 = 145,161,1

(표31)관보 발행 실태 = 156,172,1

(표32)통감부 공보 발행 현황 = 157,173,1

(표33)제2차 학부령기 보통학교 각 학년 과정 및 매주 교수시수표(1906) = 160,176,1

(표34)제1차, 제2차 학부령기의 보통학교 수업시수 비교(주당 시간수) = 161,177,1

(표35)제1차. 제2차 학부령기의 '유의점' 비교 = 164,180,1

(표36)제2차 학부령기 교과서 『일어독본』8권목차 = 167,183,1

(표37)학부령기의 '교수요지' 비교 = 171,187,1

(표38)학부령기의 교육목적 및 목표 비교 = 172,188,2

(표39)학부령기의 교육 '내용' 비교 = 173,189,2

(표40)학부령기 관공립보통학교 학교수 및 학생수 = 174,190,1

(표41)학부령기와 조선교육령기의 한국과 일본 교과서 비교 = 176,192,1

(표42)학부령기의 외국어학교 관계 법령 = 178,194,2

(표43)외국어학교 설치현황 = 181,197,1

(표44)일어학교 설치 현황 = 182,198,2

(표45)1897년경의 관립일어학교 교과목 예 = 187,203,1

(표46)제1차 학부령기의 자료에 보이는 교과목 = 187,203,1

(표47)외국어학교 입학지원 상황(1897~1905) = 190,206,1

(표48)관립일어학교 졸업자의 외국어학교 부교관 서임헌황(1901~1905) = 190,206,2

(표49)교과과정 및 매주 교수시간표(학칙) = 201,217,2

(표50)제3차 학부령기의 전공과목 시수 = 202,218,2

(표51)제3차 학부령기의 교양과목 시수 = 203,219,2

(표52)제3차 학부령기 일어부 학과과정 및 매주 교수시수표 = 204,220,2

(표53)관립한성외국어학교 일어부 '학칙' '일람' 수업 시수 비교표 = 206,222,1

(표54)속성과 교과과정 및 매주 교수시간표 = 206,222,1

(표55)관립한성외국어학교 일어과 교과서 학년별 교과서 배당표 = 208,224,2

(표56)학부령기 일본어 교육의 추이(소학교) = 212,228,1

(표57)학부령기 일본어 교육의 추이(외국어학교) = 213,229,1

(표58)조선교육령기의 보통학교 4시대구분 관계 법령 = 216,232,1

(표59)일제영유지의 언어교육정책 비교표 = 217,233,1

(표60)제1차 조선교육령기 소학교 교과과정 및 수시간표(1911) = 224,240,1

(표61)조선1기(1911)교과서 『(정정)보통학교학도용 국어독본』8권 목차 = 234,250,2

(표62)제1차 조선교육령 교과서(1912) (조선2기) 『보통학교 국어독본』 8권 = 238,254,1

(표63)조선 2기(1912) 교과서 어휘(권1~권4) = 240,256,1

(표64)일본어 시간수 및 한국인 일본어 습득자 수 = 243,259,1

(표65)제1차, 제2차 조선교육령 일본어 교육 '목표' 비교 = 245,261,1

(표66)제2차 조선교육령기 보통학교 교과과정 및 교수시수표(1922) = 247,263,1

(표67)조선4기(1923) 『보통학교 국어독본』 8권 목차 = 256,272,2

(표68)조선 5기(1930) 교과서 『보통학교 국어독본』 12권 목차 = 260,276,1

(표69) 조선 5기(1930) 『보통학교 국어독본』 어휘 조사표 = 262,278,1

(표70)조선5ㆍ6기(1930, 1937) 『보통학교 국어독본』 12권 발행 현촹 = 263,279,1

(표71)조선 5기(1930) 교과서 『보통학교 국어독본』12권 발행년 사용연도부호 비교표 = 263,279,2

(표72) 조선 6기(1937) 교과서 『국어독본』12권 목차 = 265,281,2

(표73)초등학교에 대한 명칭 변경사 = 269,285,1

(표74)제3차 조선교육령기 소학교 교과과정 및 교수시수표(1938) = 271,287,1

(표75)2차 조선교육령기 '읽기' 성적고사 개요 = 277,293,1

(표76)조선 7기교과서(1939) (조선7기) 『초등국어독본』 전12권 목차 = 278,294,1

(표77)일본어 수득율 (*추산률)(1910~1945년) = 279,295,2

(표78)1942년 남녀별 일본어 수득률 세분표 (1942. 12. 31현재) = 280,296,1

(표79)1942년 지역별 일본어 수득률 (1942. 12. 31현재) = 280,296,2

(표80)각 조선교육령의 교육 목적 비교 = 283,299,1

(표81)조선교육령기의 일본어 교육 '목표' 비교 = 283,299,2

(표82)조선교육령기 언어 '내용' 항목 비교 = 285,301,1

(표83)조선교육령기초둥학교의 '일어' '조선어' 시수 비교 = 287,303,1

(표84)제4차 조선교육령기 국민학교(초등과) 교과과정(1941) = 288,304,1

(표85)제4차 조선교육령기 국민학교(6년) 교과과정(1941) = 288,304,1

(표86)조선교육령기의 초등학교 학생의 입학연령 및 수업연한 = 290,306,1

(표87)제4차 조선교육령기 교과서 목록 = 292,308,1

(표88)제4차 조선교육령 교과서(1943) (조선 8기) 『초등국어』 12권 목차 『ヨミカタ』『ょみかた』『초등국어』8권 목차 = 293,309,1

(표89)조선교육령기 일본어 교육의 추이 = 294,310,1

(표90)시대구분 = 295,311,2

(표91)한국교육위원회(The Korean Commitee on Education) 명단 = 297,313,1

(표92)국민학교 교과편제 및 시간배당(안)(1945.9) = 299,315,1

(표93)국민학교 교과편제 및 시간배당(1945.9) = 299,315,1

(표94)교수요목기의 학제 키워드 = 305,321,1

(표95)중등학교 교과편제 및 시간배당(1945.9) = 306,322,1

(표96)고급중학교 4, 5, 6학년 교과과정표(1946. 9. 20) = 306,322,2

(표97)한국의 초ㆍ중등ㆍ고등학교의 학교수와 학생수 = 308,324,1

(표98)교육과정 거시적 구조의 변천 = 317,333,1

(표99)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변천 = 318,334,1

(표100)제2차 교육과정 공포와 개정령의 외국어 교과 = 322,338,1

(표101)Clark(1987)은 외국어 교육의 목표 = 324,340,2

(표102)제2차 교육과정 초안과 확정안 '내용' 비교 = 329,345,1

(표103)제2차 교육과정 '방법'에 대한 초안 확정안 비교 = 331,347,1

(표104)제2차 교육과정 교과서 출판 현황 = 332,348,1

(표105)제2차 교육과정 교과서예(1975년 「『일본어 독본(상)』 ) = 333,349,2

(표106)제3차 외국어 단위 배당 기준 = 337,353,1

(표107) 제3차 교육과정 목표 = 338,354,1

(표108)제3차 교육과정 '내용 체계' 항목 예 = 339,355,1

(표109)제3차 교육과정, 외국어 '내용' 항목 비교 = 340,356,1

(표110)제3차 교육과정과 개정 제3차 교육과정 '지도상의 유의점'비교 = 342,358,1

(표111)3차 교과서 과별 출제문항수(경상북도교육위원회연구원) = 344,360,1

(표112)외국어학습 평가법에 의한 문항수 = 345,361,1

(표113)제3차 교육과정 교과서 발행 현황 = 347,363,1

(표114)제3차 교육과정 교과서 예(1979년 『일본어 (상)』 한국일어일문학회) = 347,363,2

(표115)제4차 교육과정 '목표' 항목 = 354,370,1

(표116)제4차 외국어 단위 배당 기준 = 355,371,1

(표117)제4차 교육과정 '내용'항목 = 358,374,1

(표118)제4차 교육과정 제2외국어 과목 기본어휘 비교 = 359,375,1

(표119)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 총어휘수 = 360,376,1

(표120)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 어휘 공통도 = 360,376,1

(표121)제3차, 제4차 교육과정 '지도' 항목 비교표 = 362,378,1

(표122)제4차 교육과정하의 학력고사 평가문항분석 = 364,380,1

(표123)제4차 교육과정하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신장도 평가 = 365,381,1

(표124)제4차 교육과정하의 5종 교과서 현황 = 366,382,2

(표125)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 목차 = 367,383,1

(표126)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은 기본어휘(교과서별) = 368,384,2

(표127)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의 기본어휘 반영률 = 369,385,1

(표128)제4차 교육과정 교과서 4교학사 단원예 = 371,387,1

(표129)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 회화 항목 현황 = 373,389,1

(표130)제4차 교육과정 인정도서 출판 현황 = 376,392,1

(표131)제4차 교육과정 5종 교과서 출판사별 채택 현촹(1985년) = 377,393,1

(표132)제4차, 제5차 교육과정의 어휘 비교 = 379,395,1

(표133)제5차 교육과정 외국어과 '목표' 항목 = 380,396,1

(표134)제5차 교육과정 외국어과 단위 배당 기준 = 381,397,1

(표135)제5차 교육과정 계열별 단위 채택 현황 = 381,397,2

(표136)제5차 교육과정하의 단위수 및 상하권 진도 = 382,398,1

(표137)제5차 교육과정의 '내용' 항목 = 383,399,1

(표138)제4차, 제5차 교육과정의'언어 기능' 비교 = 384,400,1

(표139)제4차, 제5차 교육과정의 '언어 재로' 비교 = 385,401,1

(표140)제5차 교육과정의 평가 문항의 주ㆍ객관식 비율 = 388,404,1

(표141)제5차 교육과정 평가의 힌트 수준 = 388,404,2

(표142)제5차 교육과정 '평가지'예 = 390,406,3

(표143)제5차 교육과정 8종교과서 출판 현황 = 393,409,2

(표144)제5차 교육과정 8종교과서 어휘 사용표 = 395,411,1

(표145)제5차 교육과정 8종 교과서 어휘 공통도 = 396,412,1

(표146)제5차 교육과정 8종교과서 각 단원의 구성 = 396,412,1

(표147)제5차 교육과정 금성A 교과서 단원예 = 397,413,1

(표148)제5차 교육과정 진명 교과서 단원예 = 397,413,2

(표149)제5차 교육과정 '인정도서' 출판 현황 = 405,421,1

(표150)제4차, 제5차 교육과정 '인정도서' 비교 = 405,421,1

(표151)제5차 교육과정 8종교과서 출판사별 채택 현황 = 406,422,1

(표152)제6차 교육과정 외국어 단위 배당 기준(보통교과) = 410,426,1

(표153)제6차 교육과정 외국어과 '목표' 기술예 = 412,428,1

(표154)제5차, 제6차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 414,430,1

(표155)제6차 교육과정 '언어 재료'항목 = 418,434,1

(표156)제6차 교육과정 '소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 418,434,2

(표157)제6차 교육과정 교사와 학섕의 '소재'선택에 대한 결과 비교 = 419,435,1

(표158)제6차 교육과정 '방법' 항목 = 422,438,1

(표159)제6차 교육과정의 '4기능 지도' IㆍII = 423,439,1

(표160)제6차 교육과정 '평가' 항목 내용 = 425,441,1

(표161)제5차, 제6차 교육과정 하의 '학력경시대회' 읽기 영역 분석표 = 426,442,1

(표162)제5차, 제6차 교육과정 하의 '학력경시대회' 쓰기 영역 분석표 = 426,442,1

(표163)제6차 교육과정 하 평가의 '자기 평가 카드' = 428,444,1

(표164)제6차 교육과정 하 평가의'자기 진단 카드' = 428,444,1

(표165)제6차 교육과정 하 평가의 '상호 평가 카드' = 428,444,1

(표166)제6차 교육과정 듣기와 말하기 지도 방법 및 평가 방법 = 429,445,1

(표167)제6차 교육과정 실기평가 시행상의 문제점 = 430,446,2

(표168)제6차 교육과정 평가후 정리 = 431,447,2

(표169)제6차 교육과정 실기평가에 걸리는 시간 = 432,448,1

(표170)제6차 교육과정 12종 교과서 출판 현황(검정 도서) = 434,450,2

(표171)제6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어휘 사용 현황 = 436,452,1

(표172)제6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어휘 공통도 = 436,452,1

(표173)제4ㆍ5ㆍ6차 교육과정 어휘 공통도 비교 = 437,453,1

(표174)제6차 교육과정 12종 교과서(1종 도서) = 439,455,1

(표175)제6차 교과서 출판사별 채택 현황 = 440,456,1

(표176)제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 보통교과 편제(외국어) = 444,460,2

(표177)제7차 교육과정 '목표' 항목 = 446,462,1

(표178)일본어 교육과정의 목표항목 변화 추이 = 446,462,2

(표179)제7차 교육과정 '언어 재료' = 448,464,2

(표180)제7차 교육과정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 449,465,2

(표181)제2차~제7차 교육과정 '내용' 항목 표제어 변화 = 451,467,1

(표182)역대 일본어과 교육과정의 '언어 재료' 변화 추이 = 452,468,2

(표183)역대 일본어과 교육과정의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변화 추이 = 456,472,2

(표184)역대 일본어과 교수법 적용 및 교과서 실러버스 = 458,474,1

(표185)제7차 교육과정 '평가' 항목 = 459,475,1

(표186)제7차 교육과정 검정 도서 출판 현황 = 461,477,2

(표187)제7차 교육과정 12종 교과서의 어휘 사용 현황 = 463,479,1

(표188)역대 교육과정 교과서 사용어휘 변천 = 465,481,1

(표189)제7차 교육과정의 1종 및 인정도서 발행 현황 = 466,482,2

(표190)교육과정기의 교과서 발행 현황(총99책) = 468,484,1

(표191)교육과정기의 일본어 교육의 추이(고등학교) = 472,488,1

(표192)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 473,489,1

(표193)재량 활동 배당 시간의 학교급별 변화 = 475,491,1

(표194)가상 사례 = 475,491,2

(표195)일본어 교육의 성격 = 476,492,2

(표196)중학교 '내용' 항목 = 477,493,2

(표197)제차 교육과정 중ㆍ고등학교 '내용' 항목 중 '언어재료' 비교 = 479,495,1

(표198)중학교 교과서 『こんにちは』 구성 = 482,498,2

(표199)중학 생활일본어 문화 소재 반영 현황 = 485,501,1

(표200)한국외국어대학 학생수 = 489,505,1

(표201)한국외국어대학의 일본어과 입학생 변화추이 = 490,506,1

(표202)외대 교과 과정 = 493,509,1

(표203)1961년도 2학기 시간표 및 담당교수(외대) = 494,510,2

(표204)1964년도 2학기 시간표 및 담당교수(외대) = 495,511,2

(표205)국제대 교과 과정 = 497,513,1

(표206)대학 입시제도의 변천 = 509,525,1

(표207)개설연도별로 본 일본관련학과 셜치 대학 현황 = 510,526,1

(표208)1981년도의 교과과정 = 519,535,2

(표209)일본어관계학과 교과과정 과목별 비율(1981년) = 520,536,2

(표210)일본어관계학과 교과과정 과목별 비율(1991년 자료) = 522,538,1

(표211)일본어계열학과 교과 평균시수 구성(1993~94년 통계) = 524,540,1

(표212)대학교 일본어관계학과 개설 현황(1995년도 교육통계) = 525,541,1

(표213)연도별 대학 교재 조사 현황 = 531,547,2

(표214)전문대학 일본어관계학과 명칭 일람 = 536,552,1

(표215)전문대학 일본어 관계학과 설치 현황 = 537,553,1

(표216)전문대학 일본어계열 학과 교육목표 현황 = 540,556,1

(표217)전문대학 일본어관계학과의 시수 현황 = 545,561,1

(표218)전문대학 교재 채택 현황 = 550,566,1

(표219)전문대학 기초 강독 교재 일람 = 551,567,2

(표220)전문대학 독해, 작문, 청해 교재 목록 = 553,569,1

(표221)전문교육출판 작문교재와 진명 라이센스판 목록 = 554,570,1

(표222)전문대학 문법, 어휘, 한자 교재 목록 = 555,571,2

(표223)전문대학 문화, 전공 교재 목록 = 558,574,2

(그림1)사역원 입학절차 = 34,50,1

(그림2)역관이 되기 위하여 거치는 시험 순서 = 65,81,1

(그림3)『첩해신어』행배치 대조(초간본ㆍ개수본ㆍ중간본) = 130,146,1

(그림4) 학부 1기 『일어독본』 (1907) = 166,182,1

(그림5)조선2기(1912) 교과서 이미지 예(권1) = 237,253,1

(그림6)조선5기(1930) 교과서 이미지 예(권9) = 259,275,1

(그림7)조선5기(1930) 교과서 국립중앙도서관본과 국회도서콴본(권1) = 264,280,1

(그림8)조선 7기 (조선 7기) 「초등국어독본」 권12 목차이미지 = 277,293,1

(그림9)한ㆍ일 회담 경과 = 309,325,1

(그림10)제3차 교육과정의 '지도상의 유의점' 비교 = 341,357,2

(그림11)J.Yalden의사소통능력모형 = 357,373,1

(그림12)제4차 교육과정 교과서 '지학사' 삽화예 = 373,389,1

(그림13)의사 소통 중심 교육 과정의 내용 구성 방향 = 414,430,1

(그림14)수업의 단계 모형 = 457,473,2

3. 조선교육령기의 일본어교육1 = 219,235,1

3. 조선교육령기의 일본어교육2 = 220,236,1

(그림5)조선2기(1912) 교과서 이미지 예(권1) = 237,253,1

(그림6)조선5기(1930) 교과서 이미지 예(권9) = 259,275,1

(표68)조선 5기(1930) 교과서 『보통학교 국어독본』 12권 목차 = 260,276,1

(그림7)조선5기(1930) 교과서 국립중앙도서관본과 국회도서관본(권1) = 264,280,1

(표72) 조선 6기(1937) 교과서 『국어독본』12권 목차 = 265,281,1

(그림8)조선 7기 (조선 7기) 「초등국어독본」 권12 목차이미지 = 277,293,1

(표76)조선 7기교과서(1939) (조선7기) 『초등국어독본』 전12권 목차 = 278,294,1

(표88)제4차 조선교육령 교과서(1943) (조선 8기) 『초등국어』 12권 목차 『ヨミカタ』『ょみかた』『초등국어』8권 목차 = 293,3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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