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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0,1,4
목차=i,5,7
표목차=viii,12,2
그림목차=x,14,1
제1장 서론=1,15,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5,1
1. 연구의 배경=1,15,3
2. 연구의 목적=3,17,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6,20,2
제3절 역모기지의 기존연구=8,22,2
제2장 고령화에 따른 역모기지의 필요성=10,24,1
제1절 역모기지의 필요성=10,24,1
1. 거시적 측면=10,24,1
1) 인구고령화의 추이=10,24,3
2) 평균수명의 증가와 저출산=12,26,4
3) 고령자의 주거현황=15,29,3
4) 부양의식의 변화=17,31,2
2. 미시적 측면=19,33,1
1) 고령자의 소득원유형=19,33,2
2) 고령자의 소득수준=20,34,3
3) 고령자의 생계수단=22,36,2
4) 고령자의 소비실태=23,37,2
3. 고령사회의 문제점=24,38,2
제2절 공적연금제도의 한계와 역모기지의 역할=26,40,1
1. 공적연금제도의 종류=26,40,1
1) 국민연금제도=26,40,2
2) 공무원연금제도=28,42,1
3) 사학연금제도=28,42,2
4) 군인연금제도=29,43,1
2. 공적연금제도의 현황=29,43,1
1) 공적연금의 가입자와 수혜자 현황=29,43,3
2) 국민연금의 가입자와 수혜자 현황=32,46,4
3. 공적연금과 역모기지의 역할=36,50,1
1) 공적연금을 통한 소득보장의 한계=36,50,2
2) 경로연금을 통한 노후소득보장의 한계=37,51,1
3) 공적연금의 한계와 역모기지의 보완적 역할=38,52,2
제3절 역모기지의 필요성=40,54,1
1. 모기지와 역모기지의 비교=40,54,3
2. 역모기지의 효용성=42,56,1
1) 개인적 효용=43,57,1
2) 사회적 효용=43,57,2
제3장 외국의 역모기지 현황과 시사점=45,59,1
제1절 미국의 역모기지=45,59,1
1. 시대적 분류=45,59,2
1) 초기(1960년대)=46,60,2
2) 발전기(1980년대)=47,61,2
3) 성숙기(1990년대)=48,62,2
2. 형태적 분류=49,63,2
1) 공적 역모기지=50,64,1
2) 무보험부 역모기지=50,64,1
3) 보험부 역모기지=50,64,1
4) 공적보험부 역모기지=51,65,1
3. 상품에 관한 분류=51,65,2
4. 제공주체별 분류=52,66,1
1) 공적플랜=53,67,1
(1) HECM=53,67,13
(2) Home Keeper=65,79,3
(3) Home Keeper와 HECM과의 비교=67,81,2
2) 민간플랜=69,83,1
(1) Providential사=69,83,3
(2) Transamerica Home First사=71,85,2
(3) Financial Freedom사=72,86,1
가. Equity Guard=73,87,1
나. Cash Account=73,87,2
(4) 실적=74,88,3
3) 역모기지의 시장동향=76,90,1
(1) 시장동향=77,91,3
(2) 장래동향=79,93,1
가. 민간 참가의 활성화=79,93,1
나. 역모기지 증권화 동향=79,93,2
5. 시사점=80,94,2
제2절 일본의 역모기지=82,96,1
1. 공적플랜과 민간플랜의 종류=82,96,1
1) 공적플랜=82,96,1
(1) 직접대출방식(무사시노(武藏野)방식)=82,96,3
(2) 간접대출방식(세타가야(世田谷)방식)=84,98,3
2) 민간플랜=86,100,1
(1) 신탁은행=86,100,3
2. 공적플랜과 민간플랜의 실적=88,102,1
1) 공적플랜=88,102,4
2) 민간플랜=91,105,2
3) 공적플랜과 민간플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92,106,7
3. 장기생활지원지금대출제도=98,112,2
1) 내용=99,113,2
2) 현황=100,114,1
4. 민간주택건설업체에 의한 역모기지=100,114,1
1) 아사히카세(旭化成)=100,114,2
2) 토요타그룹=101,115,1
5. 역모기지 확대를 촉진하는 주택자산평가제도의 도입=102,116,1
6. 시사점=102,116,3
제3절 프랑스의 비아제(Viager)=105,119,1
1. 비아제의 현황과 개요=105,119,1
1) 비아제의 현황=105,119,2
2) 비아제의 개요=106,120,2
2. 비아제의 구성과 특징=107,121,1
1) 비아제의 구성=107,121,3
2) 비아제의 특징=109,123,2
3) 비아제의 사례=110,124,2
3. 비아제와 역모기지의 비교=111,125,2
1) 위험의 소재=112,126,1
2) 지불(대출)종료 후의 비지니스 기회 확대=112,126,2
4. 비아제의 법적 한계=113,127,1
1) 종신연금계약에 관한 규정=113,127,2
2) 비아제의 법적 성질=114,128,2
3) 계약기간 중에 예상되는 위험=115,129,2
5. 비아제의 파급효과=117,131,1
1) 연금보완=118,132,1
2) 복지정책=118,132,1
3) 주택정책=118,132,1
4) 부동산 증권화시장의 육성=118,132,1
5) 토지의 유효활용=119,133,1
6) 경기확대 효과=119,133,1
6. 시사점=120,134,2
제4절 캐나다의 역모기지=122,136,1
1. 캐나다 주택연금플랜(CHIP : Canadian Home Plan)=122,136,2
2. 로얄은행=123,137,2
3. 그 밖의 역모기지 플랜=124,138,2
4. 시사점=125,139,2
제5절 영국의 역모기지=127,141,1
1. 현황=127,141,2
2. 홈 인컴 플랜(SHIP : Safe Home Income Plan)=128,142,2
3. 홈 리버션(Home Reversion)=130,144,2
4. 시사점=131,145,3
제4장 우리나라 역모기지의 활용방안=134,148,1
제1절 우리나라의 역모기지=134,148,1
1. 현황과 도입실태=134,148,1
1) 현황=134,148,2
2) 도입실태=135,149,1
2. 역모기지의 시행사례=136,150,1
1) 신한(조흥)은행=136,150,5
2) 농협=140,154,4
3) 흥국생명=143,157,1
4) 역모기지를 응용한 실버타운=144,158,1
3. 우리나라 역모기지의 운용상 문제점=144,158,4
4. 시사점=147,161,2
제2절 역모기지 이용에 따른 필요소득 추정=149,163,1
1. 고령세대의 필요소득 추정=149,163,1
1) 고령세대의 소비지출 분석=150,164,1
2) 분석결과=150,164,2
2. Simulation 분석=151,165,1
1) 전제조건=151,165,2
2) 대출가액모델=152,166,1
3) 사례=153,167,3
3. 추정결과=155,169,2
제3절 역모기지의 리스크와 대응방안=157,171,1
1. 역모기지의 리스크=157,171,2
1) 사업자(공급자)측의 리스크=158,172,1
(1) 장수리스크=158,172,2
(2) 금리변동리스크=159,173,1
(3) 부동산가격변동리스크=159,173,1
(4) 자금의 안정적 조달=160,174,1
2) 이용자(수요자)측의 리스크=160,174,1
(1) 토탈 대출코스트의 저하=160,174,2
(2) 세제와 관련된 리스크=161,175,2
(3) 이용자의 주요한 의무=162,176,1
2. 역모기지의 리스크 대응방안=163,177,1
1) 자금조달에 관한 리스크 대응방안=163,177,1
(1) 소요자금의 조달=163,177,1
(2) 금리변동리스크=163,177,2
(3) 역모기지 채권의 증권화=164,178,2
2) 보험으로의 리스크 대응방안=165,179,1
(1) 부동산가격변동리스크에 관한 보험으로의 대응방안=165,179,2
(2) 부동산 가격하락에 대비하는 재보험 기구=166,180,2
3) HUD의 리스크 대응방안=168,182,1
제4절 역모기지의 활용방안과 파급효과=169,183,1
1. 역모기지의 활용에 따른 파급효과=169,183,1
1) 고령자의 여유있는 생활지원=169,183,2
2) 장스명ㆍ배리어프리(barrier free) 주택보급=170,184,1
3) 유지관리ㆍ리뉴얼 시장의 정비=170,184,2
4) 가옥에 대한 자산 평가의 향상=171,185,2
5) 공적비용투입의 경감 유도=172,186,2
6) 공적지원의 중요성=173,187,1
7) 세제상의 유리=173,187,1
2. 역모기지의 활용방안=173,187,1
1) 특정 필요를 위한 역모기지=174,188,1
2) 종신거주를 확보하기 위한 역모기지=174,188,1
3) 역모기지 아파트=174,188,1
4) 장애인의 자립과 미성년 세대를 위한 역모기지=174,188,2
5) 부담(서비스)부 증여방식=175,189,1
6) 재건축ㆍ재개발 추진방식=175,189,1
제5절 역모기지의 정책적 시사점과 정책제안=176,190,1
1. 역모기지 활용을 위한 전제요건=176,190,1
1) 보급ㆍ계몽체제의 정비=176,190,1
2) 종합적인 카운슬링ㆍ컨설팅 기능=176,190,1
3) 보유자산에 대한 포괄적인 매니지먼트=177,191,1
4) 운용비용의 절감과 절차의 간소화=177,191,1
5) 담보보족리스크를 회피하는 시스템의 정비=177,191,2
6) 자금조달 시스템 정비=178,192,1
7) 중고주택 평가시스템 정비와 활성화=178,192,1
8) 부동산 활용 방책의 검토=178,192,2
9) 재택복지서비스와의 제휴=179,193,1
10) 현행제도와 역할분담=179,193,2
11) 세제인센티브(역모기지 특례)의 설정=180,194,3
2. 정책적인 시사점=182,196,1
1) 공적연금의 보완=183,197,1
2) 시장환경의 정비=183,197,2
3) 부정적인 이미지 불식=184,198,1
4) 카운슬링의 표준화=184,198,1
5) 유지ㆍ관리의 표준화=185,199,1
6) 세제정비의 필요성=185,199,1
7) 사업자의 도덕적해이(moral hazard)에 대한 대응=185,199,1
8) 이용자의 도덕적헤이(moral hazard)에 대한 대응=186,200,1
3. 역모기지의 정책제안=186,200,1
1) 이용대상자=186,200,3
2) 대상부동산=188,202,1
3) 대출주체=188,202,1
4) 대출조건=189,203,1
5) 리스크 회피보험=189,203,1
6) 자금조달=189,203,1
7) 담보처분=190,204,1
제5장 결론=191,205,6
참고문헌=197,211,12
부록=209,223,4
ABSTRACT=213,227,2
감사의 글=215,229,2
(표1-1) 고령인구비율의 변화추이(1970~2000)=2,16,1
(표2-1) 인구고령화속도 국제비교=11,25,1
(표2-2) 인구통계학적 변화=12,26,1
(표2-3) 평균수명의 국제비교=13,27,1
(표2-4) 고령자부양비 및 고령화지수=14,28,1
(표2-5) 고령가구의 소유형태=16,30,1
(표2-6) 고령가구의 거주주택 유형=16,30,1
(표2-7) 연령별 선호하는 부양방법=17,31,1
(표2-8) 경제적 부양에 대한 의식=18,32,1
(표2-9) 60세 이상의 소득수준과 소득원 유형=20,34,1
(표2-10) 고령가구의 소득수준=21,35,1
(표2-11) 소비실태의 구성=24,38,1
(표2-12) 국민연금제도의 급여종류별 수급요건과 급여수준=27,41,1
(표2-13) 공적연금 가입자수=30,44,1
(표2-14) 공적연금 수혜자수=31,45,1
(표2-15) 국민연금 가입자수=32,46,1
(표2-16) 성별과 가입종별 국민연금 가입자수=33,47,1
(표2-17) 연령대별 국민연금 가입자수=33,47,1
(표2-18) 급여종별 국민연금 지급현황=35,49,1
(표2-19) 노후소득보장 현황 및 전망=36,50,1
(표2-20) 65세 이상 고령자의 공적연금 수급자 현황=38,52,1
(표2-21) 모기지와 역모기지의 비교=41,55,1
(표3-1) 특정목적을 위한 대출(공적 역모기지)=51,65,1
(표3-2) 매각플랜(Sale Plans)=52,66,1
(표3-3) 사용용도 자유의 대출(협의의 역모기지)=52,66,1
(표3-4) HECM의 특징=57,71,1
(표3-5) 미국에서 보급되는 역모기지=75,89,1
(표3-6) HECM과 사업자인수보험부 상품의 장점과 단점=78,92,1
(표3-7) 공적플랜과 민간플랜의 비교=88,102,1
(표3-8) 공적플랜=89,103,3
(표3-9) 민간플랜=92,106,1
(표3-10) 공적플랜의 과제=95,109,2
(표3-11) 민간플랜의 과제=98,112,1
(표3-12) 토요타홈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역모기지=101,115,1
(표3-13) 비아제와 역모기지의 비교=112,126,1
(표3-14) 비아제 계약에 대한 견해와 소유권이전등기원인=114,128,1
(표4-1) 우리나라 모기지와 역모기지의 비교=135,149,1
(표4-2) 신한(조흥)역모기지 취급기준=140,154,1
(표4-3) 담보종류별 여신적용비율=141,155,1
(표4-4) 연금지급예상액에 따른 대출금액 산출=142,156,1
(표4-5) 국내 민간역모기지 상품의 분류=143,157,1
(표4-6) 대출가액모델 변수의 전제조건=152,166,1
(표4-7) 사업자와 이용자의 리스크=158,172,1
(표4-8) 3대 리스크의 규모와 헷지수법=159,173,1
(표4-9) 계약자의 주요한 의무=162,176,1
(표4-10) 계약의 흐름에 따른 고객 대응의 고찰=167,181,1
(표4-11) 역모기지의 리스크와 대응책=168,182,1
(표4-12) 역모기지의 파급효과=169,183,1
(표4-13) 주체별 사업전개와 기대되는 역할=181,195,1
(표4-14) 역모기지의 부정적 이미지=184,198,1
(표4-15) 우리나라 역모기지의 활용을 위한 정책제안=190,204,1
[그림2-1] 연령계층별 연간소득 및 주택소유가구비율=22,36,1
[그림2-2] 65세 이상 고령자의 생계수단=23,37,1
[그림2-3] 모기지와 역모기지의 대출잔액과 지분과의 비교=42,56,1
[그림3-1] HECM의 기본 프로그램 구성=55,69,1
[그림3-2] 무사시노 방식의 대출흐름도=83,97,1
[그림3-3] 세타가야 방식의 대출흐름도=85,99,1
[그림3-4] 장시생활지원자금대출제도의 흐름=99,113,1
[그림3-5] 비아제의 기본스킴=108,122,1
[그림3-6] 비아제의 파급효과=117,131,1
[그림4-1] Case1의 연간소득추정=153,167,1
[그림4-2] Case2의 연간소득추정=154,168,1
[그림4-3] 새로운 정책제안의 개념도=187,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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