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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 5번 A 장조 K.219 에 대한 분석연구 : 1악장을 중심으로 / 유승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787.1 ㅇ425ㅁ
형태사항
vi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226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상명대학교 대학원, 바이올린,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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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II.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15

1. 고전주의 협주곡의 특징 15

2. 모차르트의 협주곡 18

3.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22

III. 본론 27

1.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제 5번 A장조 K.219“터키(Turkish)” 27

2.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제 5번 A장조 K.219 제1악장의 작품 개요 29

3. 작품 분석 31

1) 제시부 (제1마디∼제117마디) 31

(1) 제1제시부 :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 (제1마디∼제39마디) 31

(2) 서주부 (Adagio 부분 : 제40마디∼제45마디) 44

(3) 제2제시부 : 독주와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 (제46마디∼제117마디) 47

2) 전개부 (제118마디∼제143마디) 68

3) 재현부 (제144마디∼제226마디) 77

IV.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1〉 모차르트 협주곡 제1악장의 일반적 형식 22

〈표 2〉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목록 26

〈표 3〉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K.219의 악곡 구조 28

〈표 4〉 제1악장의 전체 구조 30

〈표 5〉 전개부의 조성 변화 68

〈악보 1〉 관현악에 의한 제1주제(mm. 1∼4) 31

〈악보 2〉 mm. 1∼11의 관현악 총보 33

〈악보 3〉 mm. 1∼11의 화성분석 34

〈악보 4〉 mm. 12∼19의 관현악 총보 35

〈악보 5〉 mm. 12∼19의 화성분석 36

〈악보 6〉 관현악에 의한 제2주제(mm. 20∼23) 37

〈악보 7〉 mm. 20∼27의 관현악 총보 38

〈악보 8〉 mm. 20∼27의 화성분석 39

〈악보 9〉 mm. 28∼33의 관현악 총보 40

〈악보 10〉 mm. 28∼33의 화성분석 41

〈악보 11〉 mm. 34∼39의 관현악 총보 43

〈악보 12〉 mm. 34∼39의 화성분석 44

〈악보 13〉 mm. 40∼45의 관현악 총보 45

〈악보 14〉 mm. 40∼45마디 Adagio 부분의 주제 선율 46

〈악보 15〉 mm. 40∼45의 화성분석 47

〈악보 16〉 바이올린 솔로와 관현악에 의한 제 1주제 (mm. 46∼54) 48

〈악보 17〉 mm. 46∼54의 관현악 총보 49

〈악보 18〉 mm. 46∼54의 화성분석 50

〈악보 19〉 mm. 55∼62의 관현악 총보 52

〈악보 20〉 mm. 63∼71의 관현악 총보 53

〈악보 21〉 mm. 72∼80의 관현악 총보 55

〈악보 22-1〉 mm. 54∼80의 화성분석 56

〈악보 22-2〉 mm. 54∼80의 화성분석 57

〈악보 23〉 바이올린 솔로에 의한 제 2주제 (mm. 81∼88) 58

〈악보 24〉 mm. 81∼88의 관현악 총보 59

〈악보 25〉 mm. 81∼88의 화성분석 60

〈악보 26〉 mm. 89∼98의 관현악 총보 61

〈악보 27〉 mm. 98∼112의 관현악 총보 63

〈악보 28〉 mm. 89∼112의 화성분석 64

〈악보 29〉 mm. 113∼117의 관현악 총보 66

〈악보 30〉 스타카토 코다 음형의 비교 67

〈악보 31〉 mm. 113∼117의 화성분석 67

〈악보 32〉 mm. 118∼135의 관현악 총보 70

〈악보 33〉 mm. 118∼135의 화성분석 72

〈악보 34〉 mm. 136∼139의 관현악 총보 74

〈악보 35〉 mm. 136∼139의 화성분석 74

〈악보 36〉 mm. 140∼143의 관현악 총보 75

〈악보 37〉 mm. 140∼143의 화성분석 76

〈악보 38〉 mm. 144∼154의 관현악 총보 78

〈악보 39〉 mm. 155∼164의 관현악 총보 80

〈악보 40〉 mm. 164∼173의 관현악 총보 82

〈악보 41〉 mm. 174∼182의 관현악 총보 83

〈악보 42〉 mm. 183∼190의 관현악 총보 85

〈악보 43〉 mm. 191∼200의 관현악 총보 87

〈악보 44〉 mm. 200∼216의 관현악 총보 89

〈악보 45〉 mm. 217∼226의 관현악 총보 92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 5번 A 장조 K.219의 제 1악장을 연구 범위로 하였으며, 작품 분석에 앞서 고전주의 협주곡의 특징과 모차르트 콘체르토의 양식과 특징,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콘체르토에 관하여 여러 문헌을 통하여 연구하였고, 피아노와 바이올린 악보를 통하여 화성을 분석하고, 오케스트라 총보를 통하여 곡의 전체적인 구조와 형식, 선율, 악기편성, 리듬 등을 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작품의 구조는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협주풍의 소나타 형식으로서 제시부가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와 '독주와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 즉 2중의 제시부로 구성 되어 있다. 그리고 독주 바이올린의 제 1주제의 제시 앞에 6마디의 서주부(Adagio 부분)를 삽입한 것과 곡 크기에 비해 작은 규모의 전개부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전체적인 조성은 A 장조로 고전주의 협주곡의 형식을 따르고 있다.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의 제 1주제와 제 2주제가 같은 조성인 A 장조, 독주와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의 제 1주제는 A 장조 제 2주제는 딸림조인 E 장조이다. 재현부의 제 1주제는 A 장조, 제 2주제는 원조인 A 장조이다. 또한 전개부에서 6번의 조바꿈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화성은 3화음의 전통적인 화성어법을 쓰고 있으며, 많은 부분에서 부속화음과 변성화음을 써서 음색의 다양성을 꾀하고 있다. 또 독주 악기의 리듬적 요소를 강화 시키고 선율적인 화려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반주 부분의 화성이 자주 바뀌지 않고 있다.

넷째, 선율은 으뜸음과 딸림음을 중심으로 상·하행 선율을 균형있게 사용함으로써 아치형 선율의 안정감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차르트 특유의 반 음계적 선율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곡 전체에서 동형진행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의 제 1주제가 바이올린 솔로와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의 제 1주제의 대선율로 사용된다.

다섯째, 악기편성은 바이올린 솔로와 현악 합주(제 1바이올린, 제 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에 오보에, 혼 각각 2대씩을 더한 것으로 당시의 교향곡의 편성과 같고, 오케스트라가 독주자 때문에 무시되지 않고 독주악기와 동등하게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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