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7
Ⅱ. 워드 페인팅 8
A. 워드 페인팅의 정의 8
B. 브람스 이전까지 사용된 워드 페인팅의 시대적 특징 10
1. 르네상스 시대 10
2. 바로크 시대 13
3. 고전주의 시대 16
4. 낭만주의 시대 19
Ⅲ. 브람스의 오르간 음악 23
A. 브람스의 생애 23
B. 브람스의 오르간 음악 32
1. 초기의 작품 36
2. 말기의 작품 44
Ⅳ. Elf Choralvorspiele Op. 122 연구 45
A. Elf Choralvorspiele Op. 122의 작품 배경 45
B. Elf Choralvorspiele Op. 122 연구 48
1. Mein Jesu, der du mich (우리 예수여 날 인도하소서) 48
2. Herzliebster Jesu (진심으로 사랑하는 예수여) 51
3. O Welt, ich muss dich lassen (오 세상이여 나는 너를 떠나야만 한다) 53
4. Herzlich tut mich erfreuen (내가 진심으로 기뻐한다) 55
5. Schmucke dich, O liebe Seele (단장하라 사랑하는 영혼아) 57
6. O wie selig seid ihr doch, ihr Frommen (오 행복하여라, 나의 경건한 자여) 59
7. O Gott, du frommer Gott (오 하나님, 한없이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여) 61
8. Es ist ein Ros' entsprungen (한 송이 장미꽃 피어) 63
9. Herzlich tut mich verlangen (내가 진심으로 바란다) 64
10. Herzlich tut mich verlangen (내가 진심으로 바란다) 66
11. O Welt, ich muss dich lassen (오 세상이여 나는 너를 떠나야만 한다) 68
Ⅴ. 결론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7
[악보 1] 쉿츠의 오라토리오 아홉번째의 시간 마디 35-42 8
[악보 2] 조스캥의 모테트 “오 나의 아들 압살롬 마디 77-85 11
[악보 3] 제수알도의 마드리갈 “Io parto e non piu dissi 마디 20-23 12
[악보 4] 쉿츠가 주로 사용하였던 음형들 14
[악보 5] 바하의 오르간 코랄 작품 “깨어 일어나라, 우리를 부른다 BWV645의 코랄 선율과 마디 14-18 15
[악보 6] 하이든의 천지창조 마디 1-2와 마디 78-79 17
[악보 7] 모차르트의 레퀴엠 중 콘푸타티스 마디 1-10 18
[악보 8] 멘델스죤의 무언가 op.19, No.3 Molto Allegro e Vivace in A 마디 1-16 20
[악보 9] 슈만의 여인과 사랑과 생애 제 4곡 내 손가락의 반지여 마디 1-8 21
[악보 10] 코랄 프렐류드와 푸가 a단조 WoO 7 중 프렐류드. 마디 1-2. 교차리듬 37
[악보 11] 마디 10-12. 하행하는 반음계와 단7도 도약 음정 37
[악보 12] 코랄 프렐류드와 푸가 가단조 WoO 7 중 푸가. 마디 19-22. 주제 선율의 반진행 38
[악보 13] 마디 30-33. 2분음표로 확대된 주제 선율 38
[악보 14] 푸가 내림 가단조 WoO 8. 마디 1-4. 하강하는 반음계 39
[악보 15] 마디 46-55. 변형된 주제 선율 39
[악보 16] 프렐류드와 푸가 가단조 WoO 9 중 프렐류드. 마디 1-4. 2성의 인벤션 스타일 40
[악보 17] 마디 24-31. 음형ⓐ의 발전된 형태 40
[악보 18-a] 프렐류드와 푸가 가단조 WoO 9 중 프렐류드. 마디 18-22. 프렐류드에서 보이는 푸가의 주제 선율 41
[악보 18-c] 마디 73-76. 확대된 주제 선율 41
[악보 19] 마디 94-100. 푸가에서 보이는 프렐류드 음형과 6도 병진행 42
[악보 20] 프렐류드와 푸가 사단조 WoO 10 중 프렐류드. 마디 1-2. 분산화음 42
[악보 21] 프렐류드와 푸가 사단조 WoO 10 중 푸가. 마디 44-49. 푸가의 주제 선율 43
[악보 22-a] 마디 74-81. 3연음표의 반주부 43
[악보 22-b] 마디 103-107. 3도 병진행 하는 대선율과 모방된 음형 43
[악보 23] 제 1곡의 코랄 선율 48
[악보 24] 제 1곡. 마디 1-3. 코랄 선율에서 파생된 선율 ① 49
[악보 25-a] 제 1곡. 마디 5-9. 전위된 파생 선율 ⓐ 49
[악보 25-b] 제 1곡. 마디 20-25. 파생 선율 ⓑ의 반진행과 확대 49
[악보 25-c] 제 1곡. 마디 37-42. 분산화음 50
[악보 26] 제 1곡. 마디 43-50. 파생 선율 ⓒ 50
[악보 27] 제 2곡의 코랄 선율 51
[악보 28] 제 2곡. 마디 1-7. 장식된 코랄 선율 52
[악보 29] 제 2곡. 마디 21-30. 반음계와 7화음의 사용 52
[악보 30] 제 3곡의 코랄 선율 53
[악보 32] 제 3곡. 마디 13-19 55
[악보 33] 제 4곡의 코랄 선율 55
[악보 34] 제 4곡. 마디 1-8. 아르페지오 형태로 장식된 코랄 선율과 파생 선율 ⓐ 56
[악보 35] 제 4곡. 마디 23-30. 마지막 코랄 선율에서 파생된 선율 ⓑ 56
[악보 36] 제 5곡의 코랄 선율 58
[악보 37] 제 5곡. 마디 1-5. 코랄 선율에서 파생된 음형 ⓐ 58
[악보 38] 제 6곡의 코랄 선율 59
[악보 39] 제 6곡. 마디 1-3. 음형 ⓐ와 ⓑ 60
[악보 40] 제 6곡. 마디 11-14. 3도 병진행과 7화음의 병진행 60
[악보 41-a] 제 6곡. 마디 6-7 61
[악보 41-b] 제 6곡. 마디 9-10 61
[악보 42] 제 7곡의 코랄 선율 61
[악보 43] 제 7곡. 마디 1-5. 음형 ⓐ 62
[악보 44] 제 7곡. 마디 48-50 62
[악보 45] 제 8곡의 코랄 선율 63
[악보 46] 제 8곡. 마디 1-10. 선율 ⓐ와 ⓑ 63
[악보 47] 제 8곡. 마디 17-18 64
[악보 48] 제 9곡의 코랄 선율 64
[악보 49] 제 9곡. 마디 1-4. 음형 ⓐ 65
[악보 50] 제 9곡. 마디 8-12 66
[악보 51] 제 9곡. 마디 14-16 66
[악보 52] 제 10곡. 마디 1-3. 코랄 선율과 파생 선율 ⓐ 67
[악보 53] 제 10곡. 마디 12-17 67
[악보 54] 제 10곡. 마디 19-21 68
[악보 55] 제 11곡. 마디 1-4. 음형 ⓐ와 ⓑ, 에코 효과 69
[악보 56] 제 11곡. 마디 26-30 69
[표 1] 프랑크 푸르트 바울 교회의 오르간 명세서 33
[표 2] 함부르크 미카엘 교회의 오르간 명세서 34
[표 3] 빈 보티브 교회의 오르간 명세서 34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