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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새로운 이론적 조망 : Tract를 중심으로/ 박은선
발행사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8
청구기호
TD 783.6 ㅂ267ㄱ
형태사항
3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15511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1.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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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5

감사의 글 = 0,6,1

목차 = iii,7,10

예제목록 = xiii,17,16

예제 분류 목록 = xxix,33,2

일러두기 = xxxi,35,4

논문개요 = xxxv,39,2

I. 서론 = 1,41,1

A. 연구 대상 = 1,41,1

1. 범위 = 1,41,2

2. 방법 = 3,43,1

3. 목적 = 3,43,2

B.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개요 = 4,44,1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 = 4,44,1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의 변천 과정 = 4,44,4

(2)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 7,47,3

(3) 성무일도(Office)와 미사(Mass) = 9,49,2

2. Liber Usualis = 10,50,2

(1) 목차 = 11,51,1

(2) 기보법(Notation) = 11,51,3

(3) 선법(Modality) = 13,53,3

(4) 가사(Text) = 15,55,2

3. Tract = 16,56,1

(1) 작품 목록 = 16,56,2

(2) 이론사적 변천 과정 = 17,57,1

1. 낭송음률(Reciting Tone) = 17,57,2

2. 시편음률(Psalm Tone) = 18,58,1

2.1 낭송음률로부터 시편음률로의 발전상 = 18,58,2

2.2 시편음률의 구조 = 19,59,2

3. 분류 = 20,60,3

3.1 제2선법 Tract와 시편음률 = 22,62,1

3.2 제8선법 Tract와 시편음률 = 22,62,2

II. 본론 = 24,64,1

A. 분석 : Tract = 24,64,1

1. 형식(Form) = 24,64,1

2. '구성요소(Formula)' = 24,64,1

2.1 구조 = 24,64,2

2.2 분류 = 25,65,1

2.21 제2선법 Tract = 25,65,1

2.22 제8선법 Tract = 25,65,2

3.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26,66,1

3.1 개요 = 26,66,1

3.2 분류 = 26,66,1

3.21 제2선법 Tract = 27,67,1

3.22 제8선법 Tract = 27,67,1

4. 제2선법 Tract 분석 : Eripe me = 27,67,1

4.1 원본 = 27,67,2

4.2 분석표기 : 악보 = 28,68,1

4.3 분석표기 : 도표 = 28,68,1

4.4 악곡분석 = 28,68,2

Verse 1 = 29,69,5

Verse 2부터 Verse 11 = 33,73,2

4.5 동기(Motive) = 34,74,1

4.51 분류 = 34,74,1

4.52 특성 = 34,74,3

4.53 분석 = 36,76,3

4.54 '구성요소(Formula)'와의 관계 = 38,78,1

5. 제8선법 Tract 분석 : De profundis = 38,78,1

5.1 원본 = 38,78,2

5.2 분석표기 : 원본 = 39,79,1

5.3 분석표기 : 도표 = 39,79,1

5.4 악곡분석 = 39,79,2

Verse 1 = 40,80,5

Verse 2부터 Verse 4 = 44,84,2

5.5 동기(Motive) = 45,85,1

5.51 분류 = 45,85,2

5.52 특성 = 46,86,2

5.53 분석 = 47,87,3

5.54 '구성요소'와의 관계 = 49,89,2

6. 제2선법 Tract와 제8선법 Tract의 동기(Motive) 비교 = 50,90,2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91,1

1. 제2선법 Tract = 51,91,1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91,1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51,91,2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52,92,1

1 유형 및 변형 : 유형 1부터 유형 11 = 52,92,47

2 기본유형들의 비교 = 99,139,1

2.1 기본유형 1부터 기본유형 4 = 99,139,2

2.2 기본유형 5부터 기본유형 7 = 100,140,1

2.3 기본유형 8 = 100,140,1

2.4 기본유형 9부터 기본유형 11 = 101,141,1

2.5 기본유형 1과 기본유형 11 = 101,141,2

(B) 비동일 작품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2,142,1

a. 특정악구에서 사용되는 트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02,142,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02,142,1

(1) Intonation = 102,142,1

ⓐ 유형 및 변형 = 102,142,1

유형 12 = 103,143,1

기본형 : V₁/LU 725 = 103,143,1

변형 = 103,143,6

ⓑ 가사와의 관계 = 108,14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8,148,1

1.1 가사 "Domine" = 108,148,1

1.2 가사 "Domine" = 108,148,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9,149,1

2.1 '기본악구' Da(이미지참조) = 109,149,1

2.11 2 음절 가사 = 109,149,1

2.12 5 음절 가사 = 109,149,2

2.2 '기본악구' Db : 4음절 가사(이미지참조) = 110,150,1

(2) Flex = 111,151,1

ⓐ 유형 및 변형 = 111,151,1

유형 13 = 111,151,2

기본형 : V₁/LU 594 = 112,152,1

변형 = 112,152,16

유형 14 = 127,167,1

기본형 : V₂/LU 1346 = 127,167,2

변형 = 128,168,6

ⓑ 가사와의 관계 = 133,173,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33,173,1

1.1 가사 "meus" = 133,173,1

1.2 가사 "Dominus" = 133,173,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34,174,1

2.1 '기본악구'₁C : 4 음절 가사 = 134,174,1

2.2 '기본악구'₄C : 6 음절 가사 = 134,174,1

2.3 '기본악구' ₄C+c₁ : 7 음절 가사 = 134,174,2

2.4 '기본악구' C₁ = 135,175,1

2.41 4 음절 가사 = 135,175,1

2.42 6 음절 가사 = 135,175,2

2.43 7 음절 가사 = 136,176,1

2.44 8 음절 가사 = 136,176,2

2.45 10음절 가사 = 137,177,1

2.5 '기본악구' C₂ : 4 음절 가사 = 137,177,1

2.6 '기본악구' C₃+c₃ = 138,178,1

2.61 2 음절 가사 = 138,178,1

2.62 3 음절 가사 = 138,178,1

2.63 4 음절 가사 = 138,178,1

2.64 5 음절 가사 = 138,178,2

(3) Mediant = 139,179,1

ⓐ 유형 및 변형 = 139,179,1

유형 15 = 139,179,2

기본형 : V₁/LU 725 = 140,180,1

변형 = 140,180,9

ⓑ 가사와의 관계 = 148,18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48,188,1

1.1 가사 "nostras" = 149,189,1

1.2 가사 "ejus" = 149,189,1

1.3 가사 "speraverunt" = 149,189,2

1.4 가사 "miseri cordiae" = 150,190,1

1.5 가사 "Deus meus" = 150,190,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51,191,1

2.1 '기본악구' F₁+f₁ = 151,191,1

2.11 2 음절 가사 = 151,191,1

2.12 4 음절 가사 = 151,191,2

2.13 5 음절 가사 = 152,192,2

2.14 6 음절 가사 = 153,193,1

2.15 7 음절 가사 = 153,193,2

2.16 8 음절 가사 = 154,194,2

2.17 15음절 가사 = 155,195,1

2.2 '기본악구' F₁+f₁' = 156,196,1

2.21 4 음절 가사 = 156,196,1

2.22 5 음절 가사 = 156,196,1

2.23 6 음절 가사 = 156,196,2

2.24 7 음절 가사 = 157,197,1

2.25 12 음절 가사 = 157,197,1

(4) Termination = 157,197,1

ⓐ 유형 및 변형 = 158,198,1

유형 16 = 158,198,1

기본형 : V₁/LU 725 = 158,198,1

변형 = 159,199,8

1. '기본악구'들의 상호관계 = 166,206,2

1.1 '기본악구' D11(이미지참조) = 167,207,1

1.2 '기본악구' D12+d12 ; '기본악구'd12(이미지참조) = 167,207,1

1.3 '기본악구' D13+d13 ; '기본악구'd13(이미지참조) = 167,207,2

1.4 '기본악구' D14+d14 ; '기본악구'd14(이미지참조) = 168,208,1

1.5 '기본악구' D15+d15 ; '기본악구'd15(이미지참조) = 168,208,1

1.6 '기본악구'...d = 169,209,1

1.7 '기본악구' Dn ; '기본악구' Dn'(이미지참조) = 169,209,2

유형 17 = 170,210,1

2. '기본악구' d₃과 '기본악구' D9(이미지참조) = 170,210,1

2.1 '기본악구' d₃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0,210,2

2.2 '기본악구' D9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1,211,3

ⓑ 가사와의 관계 = 173,213,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3,213,1

1.1 가사 "libera me" = 173,213,1

1.2 가사 "Domino" = 173,213,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3,213,1

2.1 '기본악구' D11 = 174,214,1

2.11 4 음절 가사 = 174,214,1

2.12 5 음절 가사 = 174,214,1

2.13 6 음절 가사 = 174,214,1

2.2 '기본악구' D12+d12 : 6 음절 가사 = 174,214,2

2.3 '기본악구' D13+d13 : 7 음절 가사 = 175,215,2

2.4 '기본악구' d13 = 176,216,1

2.41 4 음절 가사 = 176,216,1

2.42 8 음절 가사 = 176,216,1

2.5 '기본악구' D14+d14 = 176,216,1

2.51 5 음절 가사 = 176,216,2

2.52 6 음절 가사 = 177,217,1

2.53 7 음절 가사 = 177,217,2

2.6 '기본악구' D15+d15 : 4 음절 가사 = 178,218,1

2.7 '기본악구' Dn = 178,218,1

2.71 4 음절 가사 = 178,218,2

2.72 5 음절 가사 = 179,219,1

2.73 6 음절 가사 = 179,219,1

2.74 7 음절 가사 = 179,219,2

2. 제8선법 Tract = 180,220,1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80,220,1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80,220,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80,220,2

(1) Intonation = 181,221,1

유형 1 = 181,221,1

기본형 : V₁/Ga (이미지참조) = 181,221,2

변형 = 182,222,4

(2) Mediant = 185,225,1

유형 2 = 186,226,1

기본형 : V₁/f₃+f₂ = 186,226,2

변형 = 187,227,4

(3) Termination 1 = 190,230,1

유형 3 = 190,230,1

기본형 : V₁/g₂ = 190,230,2

변형 = 191,231,3

(4) Termination 2 = 193,233,1

유형 4 = 193,233,1

기본형 : V₁/G₃'+g₃, V₂/G₃'+g₃ = 193,233,2

변형 = 194,234,3

(B) 비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96,236,1

a. 특정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96,236,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96,236,1

(1) Intonation = 196,236,1

ⓐ 유형 및 변형 = 196,236,1

유형 5 = 196,236,1

기본형 : V₁/LU 499 = 197,237,1

변형 = 197,237,10

'기본악구' Ga, Ga', Gb, Gc, Gd, Ge의 상호관계 (이미지참조) = 206,246,2

ⓑ가사와의 관계 = 207,247,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07,247,1

1.1 가사 "Beatus" = 207,247,2

1.2 가사 "Domino" = 208,248,1

1.3 가사 "Deus" = 208,248,1

1.4 가사 "Quitimet" = 208,248,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08,248,1

2.1 '기본악구' Ga와 '기본악구' Ga' = 208,248,1

2.11 2 음절 가사 = 208,248,1

2.12 3 음절 가사 = 209,249,1

2.13 4 음절 가사 = 209,249,2

2.2 '기본악구' Gc : 3음절 가사 = 210,250,1

2.3 '기본악구' Gd = 210,250,1

2.31 2 음절 가사 = 210,250,1

2.32 6 음절 가사 = 210,250,1

2.4 '기본악구' Ge = 210,250,1

2.41 5 음절 가사 = 210,250,1

2.42 6 음절 가사 = 210,250,2

2.5 가사와 첨가음 및 생략음의 관계 = 211,251,1

2.51 동일음의 첨가 = 211,251,2

2.52 비동일음의 첨가 = 212,252,2

2.53 장식음의 첨가 = 213,253,2

(2) Mediant = 214,254,1

ⓐ 유형 및 변형 = 214,254,1

유형 6 = 214,254,1

기본형 : V₁/LU 776R (이미지참조) = 214,254,2

변형 = 215,255,6

'기본악구'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0,260,2

ⓑ 가사와의 관계 = 221,261,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1,261,1

1.1 가사 "misericordia", "misericordiam" = 221,261,1

1.2 가사 "Dominum" = 221,261,1

1.3 가사 "Domine" = 221,261,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2,262,1

2.1 '기본악구' F₁ = 222,262,1

2.11 5 음절 가사 = 222,262,1

2.12 6 음절 가사 = 222,262,1

2.13 8 음절 가사 = 222,262,2

2.2 '기본악구' F₂ = 223,263,1

2.21 3 음절 가사 = 223,263,1

2.22 4 음절 가사 = 223,263,1

2.23 6 음절 가사 = 223,263,1

2.24 7 음절 가사 = 223,263,2

2.3 '기본악구' f₄ : 9 음절 가사 = 224,264,1

(3) Termination = 224,264,1

ⓐ 유형 및 변형 = 224,264,1

유형 7 = 225,265,1

기본형 : V₂/LU 351 = 225,265,1

변형 = 225,265,8

유형 8 = 232,272,2

'기본악구'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3,273,5

ⓑ 가사와의 관계 = 238,27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8,278,1

1.1 가사 "generationi rectorum" = 238,278,1

1.2 가사 "veri tatem tuam" = 238,278,1

1.3 가사 "a juventute mea" = 238,278,1

1.4 가사 "benedicetur" = 238,278,1

1.5 가사 "magnum est nomen meum in gentibus" = 239,279,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9,279,1

2.1 '기본악구' G₂ = 239,279,1

2.11 7 음절 가사 = 239,279,1

2.12 8 음절 가사 = 239,279,2

2.13 11 음절 가사 = 240,280,1

2.2 '기본악구' g₂ = 240,280,1

2.21 3 음절 가사 = 240,280,1

2.22 6 음절 가사 = 240,280,1

2.3 '기본악구' G₃ = 240,280,1

2.31 4 음절 가사 = 240,280,2

2.32 5 음절 가사 = 241,281,1

2.33 6 음절 가사 = 241,281,1

2.34 7 음절 가사 = 241,281,1

2.35 8 음절 가사 = 241,281,2

2.36 10 음절 가사 = 242,282,1

2.4 '기본악구' G₃' = 242,282,1

2.41 4 음절 가사 = 242,282,1

2.42 5 음절 가사 = 242,282,1

2.5 '기본악구' G₄ : 6 음절 가사 = 242,282,2

2.6 '기본악구' G6 (이미지참조) = 243,283,1

2.61 6 음절 가사 = 243,283,1

2.62 9 음절 가사 = 243,283,1

2.7 '기본악구' Gn (이미지참조) = 243,283,1

2.71 6 음절 가사 = 243,283,1

2.72 7 음절 가사 = 244,284,1

2.73 8 음절 가사 = 244,284,1

2.74 9 음절 가사 = 244,284,1

C. 이론적 원리 = 245,285,1

1. '기본악구(Standard Phrase)'의 이론적 고찰 = 245,285,1

(1) Apel에 의한 '기본악구' 분류 = 245,285,3

(2) Apel의 '기본악구' 분류상에서의 오류 = 247,287,1

2.1 악구 유형의 오류 = 247,287,1

2.11 '기본악구' Da, Db의 문제점 (이미지참조) = 247,287,1

2.12 '기본악구' 14+f₄, 11+F₄의 문제점 = 247,287,2

2.2 악구 구성의 오류 = 248,288,1

2.21 '기본악구' C₁,C₂,C₃의 문제점 = 248,288,1

2.22 '기본악구' ...c의 문제점 = 248,288,1

2.23 '기본악구' F₁과 f₁의 문제점 = 248,288,1

2.24 '기본악구' F₁과 F₁'의 문제점 = 249,289,1

2.25 '기본악구' f₂의 문제점 = 249,289,1

2.26 '기본악구' d₃의 문제점 = 250,290,1

2.27 '기본악구' 5+g6, 6+g₃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1

2.28 '기본악구' g7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1

2.29 '기본악구' Ge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3

(3) '기본악구' 분류 정리 = 252,292,1

2. Tract의 '구성요소' = 252,292,1

(1) 제2선법 Tract = 252,292,2

(2) 제8선법 Tract = 253,293,2

(3) 제2선법 Tract와 제8선법 Tract 비교 = 254,294,1

1. Intonation = 254,294,1

2. Mediant = 254,294,2

3. Termination = 255,295,2

3.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56,296,1

(1) 유형 = 256,296,1

1. 작품목록 = 256,296,1

1.1 제2선법 Tract = 257,297,1

1.2 제8선법 Tract = 257,297,1

2. 작품목록 배열 = 257,297,1

2.1 제2선법 Tract = 257,297,2

2.2 제8선법 Tract = 258,298,1

(2) 원리 = 258,298,1

1.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목록 = 259,299,1

1.1 제2선법 Tract = 259,299,2

1.2 제8선법 Tract = 261,301,2

2.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특성 = 262,302,2

2.1 제2선법 Tract = 263,303,1

1) Cento의 공유 = 263,303,4

2) Cento의 결합 : 후행 Cento의 역할 = 266,306,3

3) Cento의 유동 = 268,308,1

4) Cento의 진행 = 268,308,3

2.2 제8선법 Tract = 270,310,1

1) Cento의 공유 = 270,310,5

2) Cento의 결합 : 후행 Cento의 역할 = 274,314,3

3) Cento의 유동 = 276,316,2

4) Cento의 진행 = 277,317,2

(3) 이론적 근거 = 278,318,1

A) Cento의 사용법 = 278,318,1

1. Cento의 고정음 = 278,318,1

1.1 제2선법 Tract = 278,318,2

1) Intonation = 279,319,2

2) Flex = 280,320,1

3) Mediant = 280,320,2

4) Termination = 281,321,1

1.2 제8선법 Tract = 281,321,1

1) Intonation = 281,321,2

2) Mediant = 282,322,2

3) Termination = 283,323,1

2. Cento의 결합 = 284,324,1

2.1 제2선법 Tract = 284,324,1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d₂와 Cento D5(이미지참조) = 284,324,1

1. Cento D₂d₂ : Cento D₂와 Cento d₂의 결합 = 284,324,2

2.1 Cento D7(d₂) : Cento D7과 Cento d₂의 결합(이미지참조) = 285,325,1

2.2 Cento D7(d₂) : Cento D7의 독립적 사용 = 285,325,2

3.1 Cento D₃d₃(d₂) : Cento D₃d₃와 Cento d₂의 결합 = 286,326,1

3.2 Cento D₃d₃(d₂) : Cento D₃d₃의 독립적 사용 = 286,326,2

4.1 Cento D9(d₂) : Cento D9와 d₂의 결합(이미지참조) = 287,327,2

4.2 Cento D9(d₂) : Cento D9의 독립적 사용 = 288,328,1

5 Cento D₃d₂ : Cento D₃와 Cento d₂의 결합 = 288,328,2

6.1 Cento D₃d₃(D5) : Cento D₃d₃와 Cento D5의 결합 = 289,329,2

6.2 Cento D₃d₃(D5) : Cento D₃d₃의 독립적 사용 = 290,330,1

7.1 Cento D10(D5) : Cento D10rhk Cento D5의 결합(이미지참조) = 290,330,2

7.2 Cento D10(D5) : Cento D10의 독립적 사용 = 291,331,1

2) Cento D₃d₃에서 Cento d₂또는 Cento D5와의 결합 원인 = 291,331,2

3) 후행 Cento와 결합되지 않는 독립적 Centonis D8, D₄,D6 (이미지참조) = 293,333,1

1. Cento D8 = 293,333,1

2. Cento D₄ = 294,334,1

3. Cento D6 (이미지참조) = 294,334,2

4) 후행 Cento로서의 Cento c₁과 Cento c₃ = 295,335,1

1. 후행 Cento c₁ = 295,335,2

2. 후행 Cento c₃ = 296,336,2

2.2 제8선법 Tract = 297,337,1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e = 297,337,1

1. Cento Gb = 297,337,3

2. Cento Gc : Ge/Consequent = 299,339,2

3. Cento Gd = 300,340,1

4. Cento G9 (이미지참조) = 300,340,2

5. Cento Ge : Ge/Antecedent = 301,341,3

2)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₃g₃ = 303,343,1

1. Cento Gd = 303,343,2

2. Cento G₁g₁ = 304,344,2

3)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₂ = 305,345,1

1. V₃/LU 1282 = 305,345,2

2. V₃/LU 1378 = 306,346,2

3. Cento의 유동 = 307,347,1

3.1 제2선법 Tract = 307,347,1

3.11 Cento d₃ = 307,347,2

3.12 Cento D9 = 308,348,1

3.13 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08,348,2

3.14 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 309,349,2

3.2 제8선법 Tract = 310,350,1

3.21 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10,350,2

3.22 Termi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11,351,1

3.23 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 311,351,1

4. Cento의 진행 = 311,351,1

4.1 제2선법 Tract = 312,352,2

4.2 제8선법 Tract = 313,353,2

B) 특정 선법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 = 315,355,4

III 결론 = 319,359,1

A.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구성법 = 320,360,1

1. Tract의 '구성요소(Formula)' = 320,360,1

(1) 구조 = 320,360,2

(2) 중심음 = 321,361,2

2. Cento의 고정음 = 322,362,1

3. Cento의 결합 = 322,362,2

4. Cento의 유동 = 323,363,1

5. Cento의 진행 = 324,364,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기본요소 = 324,364,3

C. Apel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연구에 대한 업적 및 비판 = 326,366,2

D.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센토니제이션(Centonzation)이 서양 음악 작곡기법에 미친 영향 = 327,367,2

후서 = 328,368,2

참고문헌 = 330,370,12

찾아보기 = 342,382,17

ABSTRACT = 359,3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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