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새로운 이론적 조망 : Tract를 중심으로/ 박은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8
청구기호
TD 783.6 ㅂ267ㄱ
형태사항
3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15511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1.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 0,1,5

감사의 글 = 0,6,1

목차 = iii,7,10

예제목록 = xiii,17,16

예제 분류 목록 = xxix,33,2

일러두기 = xxxi,35,4

논문개요 = xxxv,39,2

I. 서론 = 1,41,1

A. 연구 대상 = 1,41,1

1. 범위 = 1,41,2

2. 방법 = 3,43,1

3. 목적 = 3,43,2

B.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개요 = 4,44,1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 = 4,44,1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의 변천 과정 = 4,44,4

(2)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 7,47,3

(3) 성무일도(Office)와 미사(Mass) = 9,49,2

2. Liber Usualis = 10,50,2

(1) 목차 = 11,51,1

(2) 기보법(Notation) = 11,51,3

(3) 선법(Modality) = 13,53,3

(4) 가사(Text) = 15,55,2

3. Tract = 16,56,1

(1) 작품 목록 = 16,56,2

(2) 이론사적 변천 과정 = 17,57,1

1. 낭송음률(Reciting Tone) = 17,57,2

2. 시편음률(Psalm Tone) = 18,58,1

2.1 낭송음률로부터 시편음률로의 발전상 = 18,58,2

2.2 시편음률의 구조 = 19,59,2

3. 분류 = 20,60,3

3.1 제2선법 Tract와 시편음률 = 22,62,1

3.2 제8선법 Tract와 시편음률 = 22,62,2

II. 본론 = 24,64,1

A. 분석 : Tract = 24,64,1

1. 형식(Form) = 24,64,1

2. '구성요소(Formula)' = 24,64,1

2.1 구조 = 24,64,2

2.2 분류 = 25,65,1

2.21 제2선법 Tract = 25,65,1

2.22 제8선법 Tract = 25,65,2

3.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26,66,1

3.1 개요 = 26,66,1

3.2 분류 = 26,66,1

3.21 제2선법 Tract = 27,67,1

3.22 제8선법 Tract = 27,67,1

4. 제2선법 Tract 분석 : Eripe me = 27,67,1

4.1 원본 = 27,67,2

4.2 분석표기 : 악보 = 28,68,1

4.3 분석표기 : 도표 = 28,68,1

4.4 악곡분석 = 28,68,2

Verse 1 = 29,69,5

Verse 2부터 Verse 11 = 33,73,2

4.5 동기(Motive) = 34,74,1

4.51 분류 = 34,74,1

4.52 특성 = 34,74,3

4.53 분석 = 36,76,3

4.54 '구성요소(Formula)'와의 관계 = 38,78,1

5. 제8선법 Tract 분석 : De profundis = 38,78,1

5.1 원본 = 38,78,2

5.2 분석표기 : 원본 = 39,79,1

5.3 분석표기 : 도표 = 39,79,1

5.4 악곡분석 = 39,79,2

Verse 1 = 40,80,5

Verse 2부터 Verse 4 = 44,84,2

5.5 동기(Motive) = 45,85,1

5.51 분류 = 45,85,2

5.52 특성 = 46,86,2

5.53 분석 = 47,87,3

5.54 '구성요소'와의 관계 = 49,89,2

6. 제2선법 Tract와 제8선법 Tract의 동기(Motive) 비교 = 50,90,2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91,1

1. 제2선법 Tract = 51,91,1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91,1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51,91,2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52,92,1

1 유형 및 변형 : 유형 1부터 유형 11 = 52,92,47

2 기본유형들의 비교 = 99,139,1

2.1 기본유형 1부터 기본유형 4 = 99,139,2

2.2 기본유형 5부터 기본유형 7 = 100,140,1

2.3 기본유형 8 = 100,140,1

2.4 기본유형 9부터 기본유형 11 = 101,141,1

2.5 기본유형 1과 기본유형 11 = 101,141,2

(B) 비동일 작품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2,142,1

a. 특정악구에서 사용되는 트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02,142,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02,142,1

(1) Intonation = 102,142,1

ⓐ 유형 및 변형 = 102,142,1

유형 12 = 103,143,1

기본형 : V₁/LU 725 = 103,143,1

변형 = 103,143,6

ⓑ 가사와의 관계 = 108,14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8,148,1

1.1 가사 "Domine" = 108,148,1

1.2 가사 "Domine" = 108,148,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09,149,1

2.1 '기본악구' Da(이미지참조) = 109,149,1

2.11 2 음절 가사 = 109,149,1

2.12 5 음절 가사 = 109,149,2

2.2 '기본악구' Db : 4음절 가사(이미지참조) = 110,150,1

(2) Flex = 111,151,1

ⓐ 유형 및 변형 = 111,151,1

유형 13 = 111,151,2

기본형 : V₁/LU 594 = 112,152,1

변형 = 112,152,16

유형 14 = 127,167,1

기본형 : V₂/LU 1346 = 127,167,2

변형 = 128,168,6

ⓑ 가사와의 관계 = 133,173,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33,173,1

1.1 가사 "meus" = 133,173,1

1.2 가사 "Dominus" = 133,173,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34,174,1

2.1 '기본악구'₁C : 4 음절 가사 = 134,174,1

2.2 '기본악구'₄C : 6 음절 가사 = 134,174,1

2.3 '기본악구' ₄C+c₁ : 7 음절 가사 = 134,174,2

2.4 '기본악구' C₁ = 135,175,1

2.41 4 음절 가사 = 135,175,1

2.42 6 음절 가사 = 135,175,2

2.43 7 음절 가사 = 136,176,1

2.44 8 음절 가사 = 136,176,2

2.45 10음절 가사 = 137,177,1

2.5 '기본악구' C₂ : 4 음절 가사 = 137,177,1

2.6 '기본악구' C₃+c₃ = 138,178,1

2.61 2 음절 가사 = 138,178,1

2.62 3 음절 가사 = 138,178,1

2.63 4 음절 가사 = 138,178,1

2.64 5 음절 가사 = 138,178,2

(3) Mediant = 139,179,1

ⓐ 유형 및 변형 = 139,179,1

유형 15 = 139,179,2

기본형 : V₁/LU 725 = 140,180,1

변형 = 140,180,9

ⓑ 가사와의 관계 = 148,18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48,188,1

1.1 가사 "nostras" = 149,189,1

1.2 가사 "ejus" = 149,189,1

1.3 가사 "speraverunt" = 149,189,2

1.4 가사 "miseri cordiae" = 150,190,1

1.5 가사 "Deus meus" = 150,190,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51,191,1

2.1 '기본악구' F₁+f₁ = 151,191,1

2.11 2 음절 가사 = 151,191,1

2.12 4 음절 가사 = 151,191,2

2.13 5 음절 가사 = 152,192,2

2.14 6 음절 가사 = 153,193,1

2.15 7 음절 가사 = 153,193,2

2.16 8 음절 가사 = 154,194,2

2.17 15음절 가사 = 155,195,1

2.2 '기본악구' F₁+f₁' = 156,196,1

2.21 4 음절 가사 = 156,196,1

2.22 5 음절 가사 = 156,196,1

2.23 6 음절 가사 = 156,196,2

2.24 7 음절 가사 = 157,197,1

2.25 12 음절 가사 = 157,197,1

(4) Termination = 157,197,1

ⓐ 유형 및 변형 = 158,198,1

유형 16 = 158,198,1

기본형 : V₁/LU 725 = 158,198,1

변형 = 159,199,8

1. '기본악구'들의 상호관계 = 166,206,2

1.1 '기본악구' D11(이미지참조) = 167,207,1

1.2 '기본악구' D12+d12 ; '기본악구'd12(이미지참조) = 167,207,1

1.3 '기본악구' D13+d13 ; '기본악구'd13(이미지참조) = 167,207,2

1.4 '기본악구' D14+d14 ; '기본악구'd14(이미지참조) = 168,208,1

1.5 '기본악구' D15+d15 ; '기본악구'd15(이미지참조) = 168,208,1

1.6 '기본악구'...d = 169,209,1

1.7 '기본악구' Dn ; '기본악구' Dn'(이미지참조) = 169,209,2

유형 17 = 170,210,1

2. '기본악구' d₃과 '기본악구' D9(이미지참조) = 170,210,1

2.1 '기본악구' d₃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0,210,2

2.2 '기본악구' D9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1,211,3

ⓑ 가사와의 관계 = 173,213,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3,213,1

1.1 가사 "libera me" = 173,213,1

1.2 가사 "Domino" = 173,213,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73,213,1

2.1 '기본악구' D11 = 174,214,1

2.11 4 음절 가사 = 174,214,1

2.12 5 음절 가사 = 174,214,1

2.13 6 음절 가사 = 174,214,1

2.2 '기본악구' D12+d12 : 6 음절 가사 = 174,214,2

2.3 '기본악구' D13+d13 : 7 음절 가사 = 175,215,2

2.4 '기본악구' d13 = 176,216,1

2.41 4 음절 가사 = 176,216,1

2.42 8 음절 가사 = 176,216,1

2.5 '기본악구' D14+d14 = 176,216,1

2.51 5 음절 가사 = 176,216,2

2.52 6 음절 가사 = 177,217,1

2.53 7 음절 가사 = 177,217,2

2.6 '기본악구' D15+d15 : 4 음절 가사 = 178,218,1

2.7 '기본악구' Dn = 178,218,1

2.71 4 음절 가사 = 178,218,2

2.72 5 음절 가사 = 179,219,1

2.73 6 음절 가사 = 179,219,1

2.74 7 음절 가사 = 179,219,2

2. 제8선법 Tract = 180,220,1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80,220,1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80,220,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80,220,2

(1) Intonation = 181,221,1

유형 1 = 181,221,1

기본형 : V₁/Ga (이미지참조) = 181,221,2

변형 = 182,222,4

(2) Mediant = 185,225,1

유형 2 = 186,226,1

기본형 : V₁/f₃+f₂ = 186,226,2

변형 = 187,227,4

(3) Termination 1 = 190,230,1

유형 3 = 190,230,1

기본형 : V₁/g₂ = 190,230,2

변형 = 191,231,3

(4) Termination 2 = 193,233,1

유형 4 = 193,233,1

기본형 : V₁/G₃'+g₃, V₂/G₃'+g₃ = 193,233,2

변형 = 194,234,3

(B) 비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196,236,1

a. 특정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96,236,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 196,236,1

(1) Intonation = 196,236,1

ⓐ 유형 및 변형 = 196,236,1

유형 5 = 196,236,1

기본형 : V₁/LU 499 = 197,237,1

변형 = 197,237,10

'기본악구' Ga, Ga', Gb, Gc, Gd, Ge의 상호관계 (이미지참조) = 206,246,2

ⓑ가사와의 관계 = 207,247,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07,247,1

1.1 가사 "Beatus" = 207,247,2

1.2 가사 "Domino" = 208,248,1

1.3 가사 "Deus" = 208,248,1

1.4 가사 "Quitimet" = 208,248,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08,248,1

2.1 '기본악구' Ga와 '기본악구' Ga' = 208,248,1

2.11 2 음절 가사 = 208,248,1

2.12 3 음절 가사 = 209,249,1

2.13 4 음절 가사 = 209,249,2

2.2 '기본악구' Gc : 3음절 가사 = 210,250,1

2.3 '기본악구' Gd = 210,250,1

2.31 2 음절 가사 = 210,250,1

2.32 6 음절 가사 = 210,250,1

2.4 '기본악구' Ge = 210,250,1

2.41 5 음절 가사 = 210,250,1

2.42 6 음절 가사 = 210,250,2

2.5 가사와 첨가음 및 생략음의 관계 = 211,251,1

2.51 동일음의 첨가 = 211,251,2

2.52 비동일음의 첨가 = 212,252,2

2.53 장식음의 첨가 = 213,253,2

(2) Mediant = 214,254,1

ⓐ 유형 및 변형 = 214,254,1

유형 6 = 214,254,1

기본형 : V₁/LU 776R (이미지참조) = 214,254,2

변형 = 215,255,6

'기본악구'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0,260,2

ⓑ 가사와의 관계 = 221,261,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1,261,1

1.1 가사 "misericordia", "misericordiam" = 221,261,1

1.2 가사 "Dominum" = 221,261,1

1.3 가사 "Domine" = 221,261,2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22,262,1

2.1 '기본악구' F₁ = 222,262,1

2.11 5 음절 가사 = 222,262,1

2.12 6 음절 가사 = 222,262,1

2.13 8 음절 가사 = 222,262,2

2.2 '기본악구' F₂ = 223,263,1

2.21 3 음절 가사 = 223,263,1

2.22 4 음절 가사 = 223,263,1

2.23 6 음절 가사 = 223,263,1

2.24 7 음절 가사 = 223,263,2

2.3 '기본악구' f₄ : 9 음절 가사 = 224,264,1

(3) Termination = 224,264,1

ⓐ 유형 및 변형 = 224,264,1

유형 7 = 225,265,1

기본형 : V₂/LU 351 = 225,265,1

변형 = 225,265,8

유형 8 = 232,272,2

'기본악구'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3,273,5

ⓑ 가사와의 관계 = 238,278,1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8,278,1

1.1 가사 "generationi rectorum" = 238,278,1

1.2 가사 "veri tatem tuam" = 238,278,1

1.3 가사 "a juventute mea" = 238,278,1

1.4 가사 "benedicetur" = 238,278,1

1.5 가사 "magnum est nomen meum in gentibus" = 239,279,1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39,279,1

2.1 '기본악구' G₂ = 239,279,1

2.11 7 음절 가사 = 239,279,1

2.12 8 음절 가사 = 239,279,2

2.13 11 음절 가사 = 240,280,1

2.2 '기본악구' g₂ = 240,280,1

2.21 3 음절 가사 = 240,280,1

2.22 6 음절 가사 = 240,280,1

2.3 '기본악구' G₃ = 240,280,1

2.31 4 음절 가사 = 240,280,2

2.32 5 음절 가사 = 241,281,1

2.33 6 음절 가사 = 241,281,1

2.34 7 음절 가사 = 241,281,1

2.35 8 음절 가사 = 241,281,2

2.36 10 음절 가사 = 242,282,1

2.4 '기본악구' G₃' = 242,282,1

2.41 4 음절 가사 = 242,282,1

2.42 5 음절 가사 = 242,282,1

2.5 '기본악구' G₄ : 6 음절 가사 = 242,282,2

2.6 '기본악구' G6 (이미지참조) = 243,283,1

2.61 6 음절 가사 = 243,283,1

2.62 9 음절 가사 = 243,283,1

2.7 '기본악구' Gn (이미지참조) = 243,283,1

2.71 6 음절 가사 = 243,283,1

2.72 7 음절 가사 = 244,284,1

2.73 8 음절 가사 = 244,284,1

2.74 9 음절 가사 = 244,284,1

C. 이론적 원리 = 245,285,1

1. '기본악구(Standard Phrase)'의 이론적 고찰 = 245,285,1

(1) Apel에 의한 '기본악구' 분류 = 245,285,3

(2) Apel의 '기본악구' 분류상에서의 오류 = 247,287,1

2.1 악구 유형의 오류 = 247,287,1

2.11 '기본악구' Da, Db의 문제점 (이미지참조) = 247,287,1

2.12 '기본악구' 14+f₄, 11+F₄의 문제점 = 247,287,2

2.2 악구 구성의 오류 = 248,288,1

2.21 '기본악구' C₁,C₂,C₃의 문제점 = 248,288,1

2.22 '기본악구' ...c의 문제점 = 248,288,1

2.23 '기본악구' F₁과 f₁의 문제점 = 248,288,1

2.24 '기본악구' F₁과 F₁'의 문제점 = 249,289,1

2.25 '기본악구' f₂의 문제점 = 249,289,1

2.26 '기본악구' d₃의 문제점 = 250,290,1

2.27 '기본악구' 5+g6, 6+g₃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1

2.28 '기본악구' g7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1

2.29 '기본악구' Ge의 문제점(이미지참조) = 250,290,3

(3) '기본악구' 분류 정리 = 252,292,1

2. Tract의 '구성요소' = 252,292,1

(1) 제2선법 Tract = 252,292,2

(2) 제8선법 Tract = 253,293,2

(3) 제2선법 Tract와 제8선법 Tract 비교 = 254,294,1

1. Intonation = 254,294,1

2. Mediant = 254,294,2

3. Termination = 255,295,2

3.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256,296,1

(1) 유형 = 256,296,1

1. 작품목록 = 256,296,1

1.1 제2선법 Tract = 257,297,1

1.2 제8선법 Tract = 257,297,1

2. 작품목록 배열 = 257,297,1

2.1 제2선법 Tract = 257,297,2

2.2 제8선법 Tract = 258,298,1

(2) 원리 = 258,298,1

1.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목록 = 259,299,1

1.1 제2선법 Tract = 259,299,2

1.2 제8선법 Tract = 261,301,2

2.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특성 = 262,302,2

2.1 제2선법 Tract = 263,303,1

1) Cento의 공유 = 263,303,4

2) Cento의 결합 : 후행 Cento의 역할 = 266,306,3

3) Cento의 유동 = 268,308,1

4) Cento의 진행 = 268,308,3

2.2 제8선법 Tract = 270,310,1

1) Cento의 공유 = 270,310,5

2) Cento의 결합 : 후행 Cento의 역할 = 274,314,3

3) Cento의 유동 = 276,316,2

4) Cento의 진행 = 277,317,2

(3) 이론적 근거 = 278,318,1

A) Cento의 사용법 = 278,318,1

1. Cento의 고정음 = 278,318,1

1.1 제2선법 Tract = 278,318,2

1) Intonation = 279,319,2

2) Flex = 280,320,1

3) Mediant = 280,320,2

4) Termination = 281,321,1

1.2 제8선법 Tract = 281,321,1

1) Intonation = 281,321,2

2) Mediant = 282,322,2

3) Termination = 283,323,1

2. Cento의 결합 = 284,324,1

2.1 제2선법 Tract = 284,324,1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d₂와 Cento D5(이미지참조) = 284,324,1

1. Cento D₂d₂ : Cento D₂와 Cento d₂의 결합 = 284,324,2

2.1 Cento D7(d₂) : Cento D7과 Cento d₂의 결합(이미지참조) = 285,325,1

2.2 Cento D7(d₂) : Cento D7의 독립적 사용 = 285,325,2

3.1 Cento D₃d₃(d₂) : Cento D₃d₃와 Cento d₂의 결합 = 286,326,1

3.2 Cento D₃d₃(d₂) : Cento D₃d₃의 독립적 사용 = 286,326,2

4.1 Cento D9(d₂) : Cento D9와 d₂의 결합(이미지참조) = 287,327,2

4.2 Cento D9(d₂) : Cento D9의 독립적 사용 = 288,328,1

5 Cento D₃d₂ : Cento D₃와 Cento d₂의 결합 = 288,328,2

6.1 Cento D₃d₃(D5) : Cento D₃d₃와 Cento D5의 결합 = 289,329,2

6.2 Cento D₃d₃(D5) : Cento D₃d₃의 독립적 사용 = 290,330,1

7.1 Cento D10(D5) : Cento D10rhk Cento D5의 결합(이미지참조) = 290,330,2

7.2 Cento D10(D5) : Cento D10의 독립적 사용 = 291,331,1

2) Cento D₃d₃에서 Cento d₂또는 Cento D5와의 결합 원인 = 291,331,2

3) 후행 Cento와 결합되지 않는 독립적 Centonis D8, D₄,D6 (이미지참조) = 293,333,1

1. Cento D8 = 293,333,1

2. Cento D₄ = 294,334,1

3. Cento D6 (이미지참조) = 294,334,2

4) 후행 Cento로서의 Cento c₁과 Cento c₃ = 295,335,1

1. 후행 Cento c₁ = 295,335,2

2. 후행 Cento c₃ = 296,336,2

2.2 제8선법 Tract = 297,337,1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e = 297,337,1

1. Cento Gb = 297,337,3

2. Cento Gc : Ge/Consequent = 299,339,2

3. Cento Gd = 300,340,1

4. Cento G9 (이미지참조) = 300,340,2

5. Cento Ge : Ge/Antecedent = 301,341,3

2)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₃g₃ = 303,343,1

1. Cento Gd = 303,343,2

2. Cento G₁g₁ = 304,344,2

3)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₂ = 305,345,1

1. V₃/LU 1282 = 305,345,2

2. V₃/LU 1378 = 306,346,2

3. Cento의 유동 = 307,347,1

3.1 제2선법 Tract = 307,347,1

3.11 Cento d₃ = 307,347,2

3.12 Cento D9 = 308,348,1

3.13 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08,348,2

3.14 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 309,349,2

3.2 제8선법 Tract = 310,350,1

3.21 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10,350,2

3.22 Termi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 = 311,351,1

3.23 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 311,351,1

4. Cento의 진행 = 311,351,1

4.1 제2선법 Tract = 312,352,2

4.2 제8선법 Tract = 313,353,2

B) 특정 선법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 = 315,355,4

III 결론 = 319,359,1

A.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구성법 = 320,360,1

1. Tract의 '구성요소(Formula)' = 320,360,1

(1) 구조 = 320,360,2

(2) 중심음 = 321,361,2

2. Cento의 고정음 = 322,362,1

3. Cento의 결합 = 322,362,2

4. Cento의 유동 = 323,363,1

5. Cento의 진행 = 324,364,1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기본요소 = 324,364,3

C. Apel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연구에 대한 업적 및 비판 = 326,366,2

D.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센토니제이션(Centonzation)이 서양 음악 작곡기법에 미친 영향 = 327,367,2

후서 = 328,368,2

참고문헌 = 330,370,12

찾아보기 = 342,382,17

ABSTRACT = 359,399,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