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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토착화신학에 대한 역사적 고찰/ 서동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광주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1.2
청구기호
TM 261 ㅅ213ㅌ
형태사항
25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13836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조직신학, 2001.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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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3

감사의 말씀=0,4,1

차례=i,5,6

서론=1,11,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1,11,2

연구의 범위와 내용=2,12,3

제1장. 토착화 신학에 대한 개념적 고찰=5,15,2

1) Adaptation(적응, Accommodation)=6,16,1

2) Indigenization(본방화, 토속화)=7,17,1

3) Enculturation(문화순응, 문화화)과 Acculturation(문화변용)=7,17,2

4) Incarnation(육화)=8,18,2

5) Inculturation(토착화, 토착문화화)=9,19,2

6) Interculturation(상호문화화)=10,20,2

7) Contextualization(상황화, 맥락화)=11,21,2

제2장. 성서에 나타난 토착화 작업=13,23,1

I. 구약성서 안에 나타난 토착화 작업=13,23,1

1. 창조설화의 토착화 작업=13,23,2

1) 바빌론의 창조설화=14,24,2

2) 제관계 창조설화(창세 1,1-2,4a)=15,25,3

3) 바빌론의 창조설화와 제관계 창조설화의 비교=17,27,4

2. 지혜문학의 토착화 작업=20,30,2

1)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21,31,2

2) 초기 이스라엘의 지혜 이해=22,32,3

3) 예언자 시대의 지혜 이해=24,34,2

4) 지혜문학의 정경화(정경화:Canonization)=25,35,3

5) 지혜의 의인화=27,37,2

II. 신약성서에 나타난 토착화 작업=28,38,3

1. 그리스인들과 히브리인들의 로고스(λογΟζ) 이해(이미지참조)=30,40,1

1) 그리스인들의 로고스 이해=30,40,1

① 피타고라스 학파의 로고스 이해=30,40,2

②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 이해=31,41,1

③ 스토아학파의 로고스 이해=31,41,2

④ 영지주의의 로고스 이해=32,42,1

⑤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의 로고스 이해=32,42,3

2) 구약성서의 말씀 이해=34,44,3

3) 신약성서의 말씀 이해=36,46,4

2. 그리스인들과 히브리인들의 인간 이해=37,47,2

1) 그리스인들의 인간 이해=38,48,2

2) 구약성서의 인간 이해=40,50,3

3) 신약성서의 인간 이해=42,52,2

3. 요한복음 서문의 육화 사상 이해=44,54,1

1) 로고스의 선재사상=44,54,2

2) 로고스의 신성=45,55,1

3) 로고스의 인성(육화)=45,55,2

4) 로고스의 내재적인 특성=46,56,1

제3장. 교부 시대의 토착화-그리스도논쟁을 중심으로=47,57,1

1. 그리스도론의 대두 과정=48,58,1

1) 이단사상의 출현=48,58,1

① 에비오니즘(Ebionismus)=48,58,2

② 단원론(단원론, Monarchianismus)=49,59,5

③ 가현설(가현설:Docetismus)=53,63,3

2) 오리게네스의 사상=55,65,1

① 신플라톤주의의 유출설=55,65,4

② 오리게네스의 사상=58,68,3

2. 삼위일체논쟁(그리스도 신성론)=60,70,2

1) 아리우스 논쟁과 니체아 공의회=61,71,1

①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로고스-육신 그리스도론=61,71,3

② 아리우스의 사상=63,73,3

③ 니체아 공의회=65,75,2

2) 니체아 공의회 이후의 아리우스주의=66,76,1

① 니체아 옹호파에 대한 아리우스파의 정치적인 공격=66,76,3

② 'ι'논쟁=68,78,6

3. 그리스도논쟁(그리스도의 인성론)=73,83,2

1) 아폴리나리오의 사상=74,84,6

2) 네스토리오와 치릴루스의 사상=79,89,3

① 네소토리오의 사상=81,91,2

② 치릴루스의 사상=82,92,3

3) 에페소 공의회와 칼체돈 공의회의 결정=84,94,1

① 에페소 공의회의 결정사항=84,94,3

② 칼체돈 공의회의 결정사항=86,96,3

4) 칼체돈 공의회에 대한 평가=88,98,1

제4장. 선교 시대의 토착화 작업-중국의 의례논쟁을 중심으로-=89,99,1

1. 예수회 선교사들의 중국 선교와 보유론=89,99,3

2. 예수회의 적응주의적 선교방침과 교황청의 전통 제례 허용=91,101,5

3. 통일성의 선교정책과 정통제례의 금지=95,105,5

4. 중국 의례논쟁의 평가=99,109,2

제5장. 토착화에 대한 교도권의 가르침=101,111,1

1.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르침=101,111,2

1)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102,112,2

2) 『현대 세계의 사목헌장』=103,113,1

3) 『교회의 선교 활동에 관한 교령』=103,113,2

2. 교황 바오로 6세의 가르침=104,114,1

1) 연설문들 안에서=104,114,2

2) 사도적 권고『현대의 복음선교』=105,115,2

3.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가르침=106,116,1

1) 사도적 권고『현대의 교리교육』=106,116,2

2) 연설문들 안에서=107,117,2

3) 회칙『교회의 선교사명』=108,118,1

4) 회칙『신앙과 이성』=108,118,3

제6장. 한국 가톨릭 토착화 신학의 구조=111,121,1

I. 한국 가톨릭 토착화 신학 형성사=111,121,1

1. 조선 후기 가톨릭의 수용과 토착화 작업=111,121,1

1) 조선후기 가톨릭의 수용=112,122,2

2) 조선후기 신서파 학자들의 토착화 노력=113,123,1

① 이벽의『천주공경가』와『성교요지』=113,123,2

② 정약종『주교요지』=114,124,2

③ 정하상의『상재상서』=115,125,2

④ 정약전의『십계명가』=116,126,1

⑤ 정약용의 사상=116,126,2

3) 조선 후기 토착화 작업에 대한 평가=117,127,2

4) 교회 내·외적인 상황으로 인한 조선 후기 토착화 작업의 좌절=118,128,2

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의 한국교회의 토착화 신학=119,129,3

II. 한국천주교회 창립200주년 기념 사목회의의 토착화론=121,131,2

1. 200주년 기념 사목회의의 육화 토착화론=122,132,4

2. 사목회의 '육화-토착화론' 안에서 복음과 문화와의 상관성 문제=125,135,3

3. 사목회의의안에서의 교회와 민족의 이분법적인 관계 구도=127,137,2

III. 심상태의 그리스도 중심의 '적응-대화론'=128,138,2

1. 심상태의 토착화 신학의 해석학적 구조=129,139,1

1) 심상태의 토착화 신학 안에서의 주체성 물음과 한국적 특성=129,139,3

2) '한국적 특성' 문제와 '환인-하느님론'=131,141,4

2. 그리스도 신앙 진리와 한국적 특성과의 창조적 긴장 관계=134,144,3

제7장. 한국 개신교 토착화 신학=137,147,1

I. 한국 개신교 토착화신학 형성사=137,147,2

1. 탁사 최병헌의 변증론=138,148,4

2. 1930년대의 한국 토착화 신학=141,151,2

1) 박형룡의 근본주의적 정복 모델=142,152,3

2) 김재준의 진보주의적 발효 모델=144,154,3

3. 1960년대 토착화 논쟁=146,156,1

1) 논쟁의 배경=146,156,3

2) 유동식과 전경연의 토착화 논쟁=148,158,1

① 유동식의 실존적 선교신학과 문화적 토착화=148,158,3

② 전경연의 역사적 토착화론과 복음과 문화의 관계 신학=150,160,2

③ 유동식과 전경연의 논쟁에 대한 평가=151,161,3

4. 1960년대 이후의 한국의 토착화 신학의 경향=153,163,3

II. 한국의 문학신학=155,165,1

1. 윤성범의 '성'의 신학=155,165,4

2. 유동식의 풍류신학=158,168,4

3. 초기 변선환의 불교적 그리스도론=161,171,4

4. 김경재의 문화신학=165,175,2

5. 박종천의 상생의 신학=166,176,5

III. 한국 민중신학에 대한 고찰=170,180,2

1. 민중신학의 태동=171,181,1

1) 민중신학의 태동 배경=172,182,1

① 1970년대의 한국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172,182,4

② 해방신학의 영향=175,185,1

2) 민중신학의 태동과 이에 대한 논쟁=175,185,6

2. 민중은 누구인가?=180,190,2

1) 성서에 나타난 민중 개념=181,191,1

① 구약성서의 암 하아레츠=181,191,2

② 구약성서에서 민중에 속하는 이들=182,192,6

2) 민중 개념 정의에 대한 민중신학자들의 입장=187,197,4

① 민중은 역사의 주체이며 사회적 실체이다=190,200,2

② 민중은 정치적 피억압자, 경제적 피수탈자, 사회적 소외자등 사회의 하류층이다=191,201,1

③ 민중은 자각된 대중(민중)뿐만 아니라 우매한 대중도 포함한다=191,201,2

3. 민중신학의 신학적 전거=192,202,1

1) 출애굽 사건=192,202,4

2) 십자가 사건=195,205,2

3) 부활 사건=196,206,3

4. 서남동의 민중 메시아론=198,208,1

1) 서남동의 민중신학 방법론=198,208,2

① 사회경제사적 방법론=199,209,6

② 문학사회학적 방법론=204,214,4

2) 서남동의 민중 메시아론=207,217,5

5. '사건의 신학'으로서의 안병무의 민중신학=211,221,1

1) 민중에 대한 안병무의 이해=211,221,1

① 민중은 역사의 주체이다=211,221,2

② 예수가 민중이다=212,222,3

③ 예수와 민중의 관계=214,224,2

2) '사건의 신학'으로서의 안병무의 민중신학=215,225,3

IV. 문화신학과 민중신학의 합류로서의 변선환의 종교해방신학=218,228,1

1. 한국의 전위신학(문화신학과 민중신학)에 대한 비판적 수용=218,228,4

2. 한국신학의 탈서구화와 새 모형 시도=221,231,1

1) 한국신학의 탈서구화를 위한 조건들=221,231,2

① 서구적 종교 편견에 대한 극복=222,232,2

② 교회 중심중의의 포기=223,233,3

③ 그리스도론의 배타적 절대성 주장의 지양=225,235,2

2) 한국신학의 새 모형 시도=226,236,1

① 피에리스 신학의 영향=226,236,3

② 타종교와의 만남:깊이와 넓이의 차원=228,238,3

3. 변선환의 신중심적 비규범적 그리스도론=230,240,1

1) 파니카의 우주적 그리스도론(cosmic Christology)=230,240,4

2) 변선환의 신중심적 비규범적 그리스도론=233,243,3

결론=236,246,7

참고문헌=243,2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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