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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6
표목차 = vii,10,3
그림목차 = ix,12,1
I. 서론 = 1,13,1
1. 연구목적 및 연구의 필요성 = 1,13,3
2. 연구내용 = 3,15,2
3. 연구방법 = 4,16,1
4. 연구범위 = 4,16,2
5. 연구의 제한점 = 5,17,1
II. 교육정책의 개념과 유형 = 6,18,1
1. 교육정책의 개념 = 6,18,1
가. 정책의 개념분석 = 6,18,1
1) 정책의 개념 = 6,18,6
2) 정책의 개념 분석 = 11,23,5
나. 교육정책의 개념 분석 = 15,27,1
1) 교육정책의 개념 = 15,27,2
2) 교육정책의 개념 분석 = 16,28,2
다. 정책과 교육정책 개념의 비교 분석 = 17,29,2
2. 교육정책의 분류 유형 = 19,31,1
가. 정책의 분류 유형 = 19,31,6
나. 교육정책의 분류 유형 = 24,36,5
다. 정책과 교육정책 분류 유형의 비교 분석 = 28,40,1
3. 정책결정이론의 유형 = 29,41,1
가. 정책결정과정 = 29,41,4
나. 정책결정이론의 유형 분석 = 32,44,1
1) 정책결정이론의 유형 = 33,45,14
2) 정책결정이론의 종합 분석과 한국적 적용가능성 = 46,58,8
4. 정책결정 기준의 유형 = 54,66,1
가. 정치적 가치(political values) = 54,66,1
나. 조직적 가치(organization values) = 54,66,2
다. 개인적 가치(personal values) = 55,67,1
라. 정책적 가치(policy values) = 55,67,2
마. 이념적 가치(ideological values) = 56,68,1
바. 경제적 가치(economical values) = 56,68,1
5. 분석의 틀 = 57,69,1
가. 분석 대상 = 57,69,1
나. 분석의 틀 = 58,70,1
다. 분석의 준거 = 58,70,2
III. 한국 교육정책과 그 유형 = 60,72,1
1. 미군정기의 교육정책 = 60,72,1
가. 유형별 교육정책 = 60,72,1
1) 교육체제 확립 정책 = 61,73,1
가) 미군정의 등장과 교육 주도세력의 재편 = 61,73,1
(1) 미군정의 등장과 민족주의 세력의 배제 = 61,73,3
(2) 교육주도세력의 재편 = 64,76,4
(3) 학무국 편성과 문교부로의 개편 = 67,79,3
(4) 교육주도세력 재편 과정의 평가 분석 = 69,81,9
나) 교육이념 정책 = 77,89,1
(1)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 = 77,89,3
(2) 새교육 운동 = 79,91,5
다) 교육제도 정책 = 84,96,1
(1) 단선형 학제로의 개편 = 84,96,4
(2) 의무교육제도 확립 = 87,99,2
(3) 교육자치제의 태동 = 88,100,3
2) 형식교육 정책 = 90,102,1
가) 초ㆍ중등교육 정책 = 90,102,1
(1) 학교의 개교와 교육과정 편성 = 90,102,6
(2) 초ㆍ중등학교 교과서의 제작과 보급 = 95,107,5
(3) 초ㆍ중등 교육 정책의 평가 분석 = 99,111,3
나) 고등교육정책 = 101,113,1
(1) 국립서울대학교의 설치 = 101,113,5
(2) 사립대학의 승격과 대학확충정책 = 105,117,2
(3) 고등교육 정책의 평가 분석 = 106,118,4
3) 비형식 교육 정책 = 109,121,2
가) 문맹퇴치교육 = 110,122,1
(1) 문맹퇴치교육의 전개 과정 = 110,122,6
(2) 문맹퇴치교육의 평가 분석 = 115,127,1
4) 교원 정책 = 116,128,1
가) 사범학교 및 사범대학의 설치 = 116,128,3
나) 교사 재교육 강습회 = 118,130,1
다) 교원교육에 관한 평가 분석 = 118,130,2
나. 미군정기 교육정책 종합 분석 = 120,132,5
2. 제1공화국의 교육정책 = 125,137,1
가. 유형별 교육정책 = 125,137,1
1) 교육체제 확립 정책 = 126,138,1
가) 교육이념 정책 = 126,138,1
(1) 교육이념으로서의 '일민주의' = 126,138,6
(2) 국방교육 = 131,143,5
나) 교육제도 정책 = 135,147,2
(1) 「교육법」제정과 기간 확제의 정비 = 136,148,4
(2) 교육자치제도 = 139,151,6
2) 형식교육정책 = 144,156,1
가) 초등교육정책 = 144,156,1
(1) 의무교육정책 = 144,156,9
나) 중등교육정책 = 152,164,1
(1) 과학 기술교육 정책 = 152,164,7
(2) 종합고등학교 정책 = 158,170,4
다) 고등교육정책 = 161,173,1
(1) 전시연합대학 정책 = 161,173,4
3) 비형식교육 정책 = 164,176,1
가) 문맹퇴치교육 = 164,176,7
나) 직업기술교육의 강화 = 170,182,3
다) 사회교육정책의 확대 = 172,184,2
라) 사회교육 정책의 평가 분석 = 173,185,2
4) 교원정책 = 174,186,1
가) 정부수립기의 교원정책 = 174,186,3
나) 6ㆍ25동란기의 교원정책 = 176,188,3
다) 전후 재건기의 교원정책 = 178,190,6
라) 교원정책의 평가 분석 = 183,195,2
5) 교육과정정책 = 184,196,2
가)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기구의 편성과 추진 = 185,197,2
나) 연구학교 지정과 운영 = 186,198,2
다) 교육과정 개편정책의 평가 분석 = 187,199,3
나. 제1공화국 교육정책 종합 분석 = 190,202,15
3. 제2공화국의 교육정책 = 205,217,1
가. 과도정부의 교육정책 = 205,217,2
1) 학도호국단 해체와 학생회 조직 = 206,218,1
2) 과도정부 교육정책의 평가 분석 = 206,218,2
나. 제2공화국의 교육정책 = 208,220,1
1) 오천석 문교부장관의 교육정책 = 208,220,5
2) 교원노조운동 = 212,224,6
3) 제2공화국 교육정책의 평가 분석 = 217,229,2
다. 제2공화국 교육정책 종합 분석 = 219,231,1
4. 제3공화국의 교육정책 = 220,232,1
가. 군사정부의 교육정책 = 220,232,1
1) 교육체제 확립 정책 = 220,232,1
가) 교육이념 정책 = 220,232,1
(1)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 '인간개조운동' = 220,232,2
(2) 사회교육으로서의 재건국민운동 = 221,233,3
(3) 인간개조운동의 평가 분석 = 223,235,2
나) 교육개혁을 위한 혁명 입법 : 「교육에 관한 임시 특례법」= 224,236,7
2) 형식교육 정책 = 231,243,1
가) 입시제도의 개혁 = 231,243,3
나) 고등교육 정책 = 234,246,1
(1) 대학 정비정책 = 234,246,7
3) 비형식교육 정책 = 240,252,1
가) 마을문고 설치와 국민 독서운동 = 240,252,2
나) 각종 사회교육기관의 정비 = 241,253,2
다) 향토학교 운동 = 242,254,2
라) 도서관법 제정과 도서관 확충 사업 = 243,255,2
마) 비형식교육 정책의 평가 분석 = 244,256,2
4) 교육과정 개편 정책 = 245,257,3
5) 실업교육정책 = 248,260,2
6) 사학정책 = 249,261,4
7) 군사정부 교육정책 종합 분석 = 252,264,4
나. 제3공화국의 교육정책 = 256,268,1
1) 교육체제 확립 정책 = 256,268,1
가) 교육이념 정책 = 256,268,1
(1) 국민교육헌장 = 256,268,8
나) 교육제도 정책 = 263,275,7
다) 장기 종합교육계획 수립 = 269,281,5
2) 형식교육정책 = 273,285,1
가)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 = 273,285,4
나) 대학입학 예비고사제 = 276,288,3
다) 1970년대의 초ㆍ중등교육 정책 = 278,290,2
(1) 기성회 해체와 육성회 조직 = 279,291,4
(2)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개편 = 282,294,4
(3) 국적 있는 교육 = 285,297,4
(4) 군사 안보교육체제의 강화 = 288,300,6
(5) 새마을 교육 = 293,305,7
(6) 실업교육 정책 = 299,311,6
3) 비형식 교육 정책 = 304,316,1
가) 향토학교 운동 = 304,316,3
나) 성인교실의 설치 운영 = 306,318,2
다) 청소년 직업학교 설치 운영 = 307,319,2
라) 대학생 연합 봉사활동의 전개 = 308,320,2
마) 비형식 교육 정책의 평가 분석 = 309,321,3
4) 교육 정책 = 312,324,4
다. 제3공화국 교육정책 종합 분석 = 316,328,9
5. 제4공화국의 교육정책 = 325,337,1
가. 유형별 교육정책 = 325,337,1
1) 교육체제 확립 정책 = 325,337,1
가) 교육이념 정책 : 유신교육 = 325,337,2
2) 형식교육정책 = 326,338,1
가) 중등교육 정책 = 327,339,1
(1) 고교평준화 정책 = 327,339,6
(2) 실업교육정책 = 332,344,4
나) 고등교육 정책 = 336,348,1
(1) 실험대학 정책 = 336,348,4
3) 비형식 교육 = 339,351,1
가) 산업체 부설학교 및 특별학급의 설치 = 339,351,1
나) 방송통신교육제도 = 339,351,2
(1) 방송통신대학의 발족 = 340,352,1
(2) 방송통신고등학교 = 340,352,2
다) 비형식 교육정책의 평가 = 341,353,1
4) 교원정책 = 341,353,1
가) 교원 승급기간 단축과 한계 호봉제 폐지 정책 = 341,353,3
나) 사립학교 교원연금법 제정 정책 = 343,355,2
5) 교육과정 개편 정책 = 344,356,1
가) 교육과정 개편 과정 = 344,356,3
나) 교육과정 개편 정책의 평가 분석 = 346,358,3
나. 4공화국 교육정책 종합 분석 = 349,361,5
IV. 종합 및 논의 = 354,366,1
1. 종합 = 354,366,4
2. 논의 = 357,369,9
V. 요약 및 결론 = 366,378,1
1. 요약 = 366,378,2
2. 결론 = 368,380,3
참고문헌 = 371,383,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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