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분장 콘텐츠 특성과 인플루언서 특성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알아보는 것으로 7개의 연구가설 아래 연구모형을 세웠다.
연구대상자는 성별 남자152명, 여자 156명으로 총 308명으로 특수분장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위요인별 가설 채택 검증결과는 아래와 같다. 특수분장 콘텐츠 특성 4개의 하위요인중 2개의 요인이 이용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또한 4개 중 2개의 요인이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인플루언서 특성은 하위요인 4개중 3개의 요인이 이용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몰입도에는 2개의 요인이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인플루언서 특성이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은 4개의 요인중 2개가 정적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몰입도는 이용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나타났다. 반면, 특수분장 콘텐츠의 특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4개의 세부 가설 모두 기각되었으며, 인플루언서 특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몰입도의 매개효과는 4개의 세부가설중 2개가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특수분장 콘텐츠 특성은 신뢰성과 정보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몰입도에는 정보성과 오락성이 영향을 미쳤다. 인플루언서 콘텐츠 특성은 호감도, 전문성, 정보제공력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몰입도에는 신뢰도와 정보제공력이 영향을 미쳤다. 7개의 가설을 살펴본 결과 특수분장 콘텐츠와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이용만족도와 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지만, 몰입도의 매개효과의 관계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