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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빠르게 변하는 외부 환경과 소비자의 유기적 상호가 활발한 환경 속에서 시장을 리드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트랜스 브랜딩을 해야 한다. '트랜스(Trans)'는 마샤 킨더(Marsha Kinder)가 최초로 사용한 용어로(박신희, 2021), 장동련·장대련이 ‘트랜스 브랜딩(Trans-Branding)’의 용어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블로그를 통해 처음 소개한 후(2012) 이론을 전개시켰다. 트랜스 브랜딩은 변화예측을 준비하는 가이드라인의 총체적 브랜딩 전략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을 의미, 기술적 혁신과 함께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를 반영하는 정교함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10년 후 소비의 중심이 될 Z세대의 소비성향을 반영한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방법은 전문가 20인을 통해 4개의 트랜스 브랜드 사례 선정 후, 전문가 6명의 심층 인터뷰하였다. 더불어, 온라인 뉴스와 미디어 노출을 통해 내용을 다시 검증·분석하였다. 인터뷰와 온라인 뉴스의 분석은 장동련·장대련의 트랜스 브랜딩 전략내용과 선행연구·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Z세대의 소비성향’을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시사점을 통해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의 전략’을 도출해내었다. 그 결과의 전략은, 첫째, 빠른 트렌드와 개인화에 맞춘 상품을 유기적인 융합을 통해 온·오프라인의 협업 상품으로 구성해야 한다. 둘째, 미디어를 통한 동영상, 인플루언서에 집중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셋째, 경험과 재미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공간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모바일 중심의 주문·결제의 혁신적 기술도입이 필요하다. 기업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Z세대의 소비 특징을 이해하여 현재와 미래에서 겪을 수 있는 브랜드 변화의 패러다임을 예측하고 브랜드를 유지·강화하여 지속가능한 브랜드로서 새로운 가치창조를 해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수산물 브랜드의 실태 및 성공요인전략 : Current status and success factors strategies of marine products brands in Korea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Province /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고삼숙 p. 5-18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 및 공동브랜드의 브랜드마케팅전략 : Types of agricultural brands and br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brands : comparative analysis of co-brands between Buyeo and Cheongyang region / 부여 및 청양지역 간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 김신애, 권기대 p. 19-32

조선시대 永嘉誌(영가지) 및 咸州誌(함주지) 간의 브랜드 관계특성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brand between Youngga & Hamju topographies in Chosun Dynasty : focused on brand equity theory / 브랜드자산이론을 중심으로 권기대, 권기백 p. 33-45

디자인 표준 공개를 통한 개방형 혁신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open innovation with design standards disclosure 정수인 p. 47-60

브랜드 감각경험이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brand sensory experience on empirical values and brand attitudes : focusing on the transmission elements of automotive design's brand sensory experience / 자동차 디자인의 브랜드 감각경험 전달요소를 중심으로 김태우, 장동련 p. 61-72

비주얼 메타포 광고가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visual metaphor advertising on audience advertisement attitude : focusing on audience in Korea and China / 한국 및 중국 수용자 중심으로 국경, 김희현 p. 73-82

국내 최초 B2C용 액란 포지셔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package design development for positioning liquid egg for B2C the first time in Korea : with the focus of the package design of the O'LAb Yoriran / 오랩 요리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수아, 김정훈 p. 83-97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황윤정, 장동련 p. 99-109

都市再生における地域ブランドの視覚的象徴研究 = A study on visual symbols of regional brand for urban regeneration 김재홍 p. 111-126

재한 중국인의 한국 뷰티숍 브랜드이미지 인식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w Chinese people in Korea perceive the brand image of Korean beauty shops on their continuous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language skills and fashion leadership / 한국어 능력과 유행 선도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소욱, 명광주 p. 139-151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구조에 따른 미적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aesthetic form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floral pattern design 이미나 p. 153-164

UV-C LED를 활용한 정수필터 디자인 개발 = Design development of water purification filter using UV-C LED 정지훈, 정정호 p. 165-174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ttributes of influencer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beauty brand video tutorial content 이경렬 p. 175-191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rans-branding strategies for generation Z : focusing on trans brand cases /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박정례, 이연준 p. 193-208

콘셉트 스토어가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cept store design on brand association and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case of Baskin-Robbins in Korea / 국내 배스킨라빈스 사례를 중심으로 황일경, 이현주 p. 209-223

소셜미디어 브랜드 정보의 신뢰성에 관한 영향요인과 결과 =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nformation credibility on social media 선종학 p. 225-234

럭셔리 브랜드 SNS 콘텐츠의 현대적 예술화 방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uxury brands’ SNS content modern atrtification : fo[c]using on Jean Baudrillard’s simulacra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조은지, 장동련 p. 235-251

압화 조형물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of servicescape customers of pressed flower sculptures 신정옥, 이진호 p. 253-263

온라인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이 세대에 따라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nline interactive advertising types on audience attitudes depending on generations 홍준아, 윤재영 p. 265-278

360°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자막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of subtitles in 360° VR content : focusing on nonlinear space environments of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비선형 공간환경 중심으로 김민재 p. 279-288

중국 영화 포스터의 중국 버전과 해외 버전 비교 분석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overseas versions of Chinese films poster 장칭, 양종훈, 이상은 p. 127-138

참고문헌 (2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장동련․장대련, 「트랜스 시대의 트랜스 브랜딩」, ㈜이야기나무, 2015. 미소장
2 제프프롬․앤지리드, 「Z세대가 온다」, ㈜홍익출판사, 2018. 미소장
3 박신희,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 만들기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미소장
4 상영영, 『카카오 프렌즈』트랜스 브랜딩 사례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미소장
5 민수현,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따른 플렉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미소장
6 차미현, 트랜스 브랜드앱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미소장
7 Louise Fenger Sarah Maria Carl, The Future of Co-branding, Cand.Merc.IBsCopenhagen Business School, Master Thesis, 2010. 미소장
8 이경은․장동련, 메타버스 환경을 위한 참여형 브랜디드게이미피케이션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9 No.2, 2021. 미소장
9 강민정․이채원․이동엽․이윤하,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 행태에 따른 Z세대의 특징 파악 및 유형화, 한국디자인학회, Vol.33 No.3, 2020. 미소장
10 강민정․정은주․조해윤,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몰입 요인과 특징, 한국콘텐츠학회, Vol.20 No.2, 2020. 미소장
11 추진기, 창의적 디자인비즈니스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Vol.63, 2020. 미소장
12 리 웨이칭, Z세대 여성의 소셜 미디어 이용에 따른 화장품 소비성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미소장
13 정지영․박상현․원영신,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가치에 따른 스포츠 소비행동, 한국체육과학회지, Vol.28 No.3, 2019. 미소장
14 장동련․장대련․권승경, 미디어 확장과 진화에 따른 트랜스브랜딩, 디자인학연구, Vol.26, No.1, 2013. 미소장
15 조윤경, 탈경계 인문학,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 과학원, Vol.3 No.3, 2008. 미소장
16 세계의 명품 스토리, http://www.opinionnews.co.kr 미소장
17 인스타그램 맞춤 마케팅, http://biz.newdaily.co.kr 미소장
18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https://www.mk.co.kr 미소장
19 백화점같은 할인점 타겟(Target)은 어떻게 아마존 시대를 극복하고 있는가?, https://https://happist.com 미소장
20 온라인 마케팅 성공사례, https://blog.naver.com 미소장
21 메타버스·이색 매장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MZ세대 사로 잡는다, http://digitalchosun.dizzo.com 미소장
22 10년뒤 소비파워 최대'Z세대' 주목하라, https://www.hankyung.com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