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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글, 페이스북은 외부에서 내부의 브랜드 원천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게 함으로써 기술 혁신 성과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개방형 혁신 전략을 추구한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브랜드의 원천 기술, 디자인 표준과 관련된 정보를 외부에서 조회하고 또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공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디자인 표준 온라인 공개를 통한 주요 개방형 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그 특징과 차이를 분석하고, 개방형 혁신 전략과 브랜드 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에서 나타난 개방형 혁신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외향형 개방형 혁신과 관련된 선행 연구와 글로벌 혁신 보고서에서 활용한 평가 요소를 참고하여 분석의 틀을 설계하였다. 사례 분석 틀을 토대로 브랜드 디자인 전문가 3인과 총 50개 브랜드의 디자인 표준 공개 사례들에 대한 토론형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술, 온라인 유통 분야의 경우 타 분야 대비 개방형 혁신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은행, 담배, 럭셔리, 뷰티, 통신 기업의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가치와 개방형 혁신 수준은 비례하지 않았으나, 브랜드 가치가 높은 상위 4개 브랜드는 모두 개방성, 다양성, 참여유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에 공개된 브랜드 디자인 표준 관련 정보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질 수 있으나 브랜드 가치와 개방형 혁신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수산물 브랜드의 실태 및 성공요인전략 : Current status and success factors strategies of marine products brands in Korea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Province /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고삼숙 p. 5-18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 및 공동브랜드의 브랜드마케팅전략 : Types of agricultural brands and br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brands : comparative analysis of co-brands between Buyeo and Cheongyang region / 부여 및 청양지역 간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 김신애, 권기대 p. 19-32

조선시대 永嘉誌(영가지) 및 咸州誌(함주지) 간의 브랜드 관계특성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brand between Youngga & Hamju topographies in Chosun Dynasty : focused on brand equity theory / 브랜드자산이론을 중심으로 권기대, 권기백 p. 33-45

디자인 표준 공개를 통한 개방형 혁신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open innovation with design standards disclosure 정수인 p. 47-60

브랜드 감각경험이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brand sensory experience on empirical values and brand attitudes : focusing on the transmission elements of automotive design's brand sensory experience / 자동차 디자인의 브랜드 감각경험 전달요소를 중심으로 김태우, 장동련 p. 61-72

비주얼 메타포 광고가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visual metaphor advertising on audience advertisement attitude : focusing on audience in Korea and China / 한국 및 중국 수용자 중심으로 국경, 김희현 p. 73-82

국내 최초 B2C용 액란 포지셔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package design development for positioning liquid egg for B2C the first time in Korea : with the focus of the package design of the O'LAb Yoriran / 오랩 요리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수아, 김정훈 p. 83-97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황윤정, 장동련 p. 99-109

都市再生における地域ブランドの視覚的象徴研究 = A study on visual symbols of regional brand for urban regeneration 김재홍 p. 111-126

재한 중국인의 한국 뷰티숍 브랜드이미지 인식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w Chinese people in Korea perceive the brand image of Korean beauty shops on their continuous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language skills and fashion leadership / 한국어 능력과 유행 선도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소욱, 명광주 p. 139-151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구조에 따른 미적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aesthetic form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floral pattern design 이미나 p. 153-164

UV-C LED를 활용한 정수필터 디자인 개발 = Design development of water purification filter using UV-C LED 정지훈, 정정호 p. 165-174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ttributes of influencer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beauty brand video tutorial content 이경렬 p. 175-191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rans-branding strategies for generation Z : focusing on trans brand cases /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박정례, 이연준 p. 193-208

콘셉트 스토어가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cept store design on brand association and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case of Baskin-Robbins in Korea / 국내 배스킨라빈스 사례를 중심으로 황일경, 이현주 p. 209-223

소셜미디어 브랜드 정보의 신뢰성에 관한 영향요인과 결과 =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nformation credibility on social media 선종학 p. 225-234

럭셔리 브랜드 SNS 콘텐츠의 현대적 예술화 방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uxury brands’ SNS content modern atrtification : fo[c]using on Jean Baudrillard’s simulacra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조은지, 장동련 p. 235-251

압화 조형물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of servicescape customers of pressed flower sculptures 신정옥, 이진호 p. 253-263

온라인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이 세대에 따라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nline interactive advertising types on audience attitudes depending on generations 홍준아, 윤재영 p. 265-278

360°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자막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of subtitles in 360° VR content : focusing on nonlinear space environments of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비선형 공간환경 중심으로 김민재 p. 279-288

중국 영화 포스터의 중국 버전과 해외 버전 비교 분석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overseas versions of Chinese films poster 장칭, 양종훈, 이상은 p. 127-138

참고문헌 (2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정경원, 「디자인경영 다이내믹스」, 안그라픽스, 2018. 미소장
2 Henry W. Chesbrough, 「Open innovation: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 from technolog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3. 미소장
3 김창완, 개방형 혁신 국가간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4 강지민, 개방형 혁신 활동이 기술사업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5 손민정⋅김하나, 원천기술 보유와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 기업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혁신학회지, Vol.15 No.2. 미소장
6 조영복⋅조기언⋅송현성⋅정동섭, 기업의 개방형 혁신이 공유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기업연구, Vol.9 No.2, 2016. 미소장
7 한평호, 개방형 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미소장
8 Barbara Aquilani⋅Tindara Abbate⋅Alessio Braccini, Ideas Sharing Through ICT in Innovation Processes, Smart Organizations and Smart Artifact, Lecture Note s in Information Systems and Organisation 7, 2014. 미소장
9 Barbara Aquilani⋅Tindara Abbate, Gli Open Innovation Intermediaries: La Prospettiva dei Seekers, Electroni c Proceeding XXV, Annual Conference of Sinergie, Ancona, 2013. 미소장
10 Kevin J. Boudreau⋅Karim R. Lakhani, How to Manage Outside Innovation, MIT Sloan Management Review, 50(4), 2009. 미소장
11 Oliver Gassmann⋅Ellen Enkel, Towards a Theory of Open Innovation, Proceedings of the R&D Management Conference, 2004. 미소장
12 Ralph Marcello, Glenn Carroll, Gaurav Vadnerkar, Adam Volini, Executing on open innovation model, Deloitte, 2015. 미소장
13 BrandZ Top 100 Most Valuable Global Brands 2019, Kantar, 2019. 미소장
14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World Economic Forum, 2019. 미소장
15 Apple Developer, https://developer.apple.com/design/resources. 미소장
16 Community Innovation Survey, https://ec.europa.eu/eurostat/statistics-explained/index.php?title=Glossary:Community_innovation_survey_(CIS). 미소장
17 Facebook Brand Resource Center, https://en.facebookbrand.com. 미소장
18 Google Material Design, https://material.io. 미소장
19 Google Material Design Components, https://material.io/components. 미소장
20 IBM Design Language, https://www.ibm.com/design/language/help/support. 미소장
21 Mastercard, https://www.mastercard.us/en-us.html. 미소장
22 Nike Circular Design, https://www.nikecirculardesign.com. 미소장
23 Samsung Design, https://design.samsung.com/kr/contents/design-slogan. 미소장
24 Samsung Developers, https://developer.samsung.com/connect. 미소장
25 Starbucks Creative Expression, https://creative.starbucks.com/theory.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