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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2

1. 진로성숙도 12

2. 빈곤과 진로성숙도 14

3. 부모지원과 진로성숙도 16

4. 빈곤과 부모지원 17

5.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요인 18

1) 자아존중감 18

2) 학교생활만족도 18

3) 연령 19

4) 인터넷 과의존 19

5) 주관적 행복감 20

6) 아동학대 경험 20

7) 부모 학력 21

제3장 연구방법 22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2

1) 연구가설 22

2) 연구모형 23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4

3. 변수의 정의 및 조사도구 26

1) 독립변수: 빈곤 26

2) 종속변수: 진로성숙도 26

3) 매개변수: 부모지원 28

4) 통제변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 연령, 부모학력, 인터넷 과의존, 주관적 행복감, 아동학대 29

4. 분석방법: 매개효과 분석 37

제4장 연구결과 41

1. 조사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1

2. 기술통계 분석 43

3. 상관관계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51

4. 빈곤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국문 초록 73

영문 초록 74

표목차

〈표 3-1〉 한국복지패널 13차년도 아동부가조사 조사 개요 25

〈표 3-2〉 진로성숙도 문항 27

〈표 3-3〉 부모지원 문항 구성 28

〈표 3-4〉 자아존중감 문항 구성 30

〈표 3-5〉 학교생활만족도 문항 구성 31

〈표 3-6〉 가구일반사항 32

〈표 3-7〉 인터넷 과의존 문항 구성 34

〈표 3-8〉 주관적 행복감 문항 구성 35

〈표 3-9〉 아동학대 문항 구성 36

〈표 4-1〉 조사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표 4-2〉 진로성숙도 기술통계 분석결과 45

〈표 4-3〉 부모지원 기술통계 분석결과 46

〈표 4-4〉 자아존중감 기술통계 분석결과 47

〈표 4-5〉 학교생활만족도 기술통계 분석결과 48

〈표 4-6〉 인터넷 과의존 기술통계 분석결과 49

〈표 4-7〉 주관적 행복감 기술통계 분석결과 50

〈표 4-8〉 아동학대 경험 기술통계 분석결과 50

〈표 4-9〉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52

〈표 4-10〉 집단 간 차이 분석결과 53

〈표 4-11〉 독립변수 및 통제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2〉 독립변수, 매개변수, 통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3〉 빈곤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지원의 매개효과 58

〈표 4-14〉 진로성숙도에 대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59

그림목차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단순매개효과 모형 38

〈그림 3〉 빈곤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지원의 매개효과 6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빈곤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부모지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진로성숙도란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판단하며 이를 반영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한국복지패널 중 아동부가조사를 시행했던 13차(2018) 조사에 참가한 중학생이며, 결측치를 제외한 348명을 분석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SPSS 20.0과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빈곤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반면, 매개변수인 부모지원에 대한 빈곤의 영향력과 진로성숙도에 대한 부모지원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이를 통해 빈곤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부모지원이 매개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빈곤이 단순한 경제적 어려움을 벗어나 청소년의 미래적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빈곤 정책에서 다차원적인 빈곤을 고려한 부모지원 정책이 병행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