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3
제2절 연구 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5
1. 중심(center of gravity 重心) 15
2. 중심(center 中心) 15
3. 도형의 중심 15
4. 도심(centroid 圖心) 15
5. 도심(center of figure 圖心) 16
6. 무게중심 17
7. 질량중심(center of mass 質量中心) 18
8. 내심 19
9. 외심 19
10. 차원의 충돌 20
11. 정답률 20
제4절 연구의 제한점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대한 선행연구 23
1. 삼각형의 무게중심 정의에 대한 고찰 23
2.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대한 오개념 분석 24
3.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대한 사고의 확장 25
제2절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대한 지도 방법 26
1.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삼각형의 무게중심 지도 비교 26
2. 국내외 지도 방법 비교 29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제1절 연구 대상 34
제2절 연구 방법 36
제3절 연구 절차 37
1. 설문 문항의 개발 37
2. 자료 수집 44
제4절 분석 방법 46
1. 빈도분석(Frequencies) 46
2. z-테스트 46
3. 도시 농촌 간 중학생들의 시각적 인식 차이 분석 46
4. 전공에 따른 시각적 인식의 차이 분석 47
5. 삼각형의 무게중심 학습 유무에 따른 시각적 인식의 차이 분석 48
6. 무게중심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적용 사례 분석 48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49
제1절 무게중심의 시각적 인식 조사 49
1. 도형의 중심에 대한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결과 49
2. 도시 농촌 간 중학생들의 시각적 인식의 차이 결과 52
3. 전공에 따른 시각적 인식의 차이 결과 56
4. 삼각형의 무게중심 학습 유무에 따른 시각적 인식의 차이 결과 68
제2절 현행 교과서별 무게중심 탐구활동 분석과 무게중심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결과 분석 74
1. 교과서별 무게중심 지도 방법과 삼각형 무게중심 탐구활동 74
2. 무게중심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결과 분석 82
제5장 결론 및 제언 97
제1절 결론 97
제2절 제언 101
참고문헌 102
Abstract 104
부록 107
부록 1.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107
부록 2. 도형의 중심 찾기 객관식 설문 문항 (1~2번) 108
부록 3. 도형의 중심 찾기 객관식 설문 문항 (3~4번) 109
부록 4. 도형의 중심 찾기 객관식 설문 문항 (5~6번) 110
부록 5. 도형의 중심 찾기 객관식 설문 문항 (7~8번) 111
부록 6. 도형의 중심 찾기 객관식 설문 문항 (9번) 112
부록 7. 객관식 설문 문항 중심표시 (1~3번) 113
부록 8. 객관식 설문 문항 중심표시 (4~6번) 114
부록 9. 객관식 설문 문항 중심표시 (7~9번) 115
부록 10. 원 가운데에 아크릴 도형을 놓고 테두리 그리기 116
부록 11. 시각적 인식 조사를 위한 활동지 117
부록 12. 탐구활동 사례연구 활동지 양식 118
〈표Ⅱ-1〉 중학교 도형 단원 닮음의 활용에 대한 성취기준 비교 26
〈표Ⅱ-2〉 중학교 기하 영역의 용어와 기호 비교 27
〈표Ⅱ-3〉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유의점 비교 28
〈표Ⅲ-1〉 원의 중심과 원 내부에 있는 도형의 중심 찾기 문항 40
〈표Ⅲ-2〉 무게중심 학습 유무에 따른 인식 설문지(앞면) 42
〈표Ⅲ-3〉 무게중심 학습 유무에 따른 인식 설문지(뒷면) 43
〈표Ⅳ-1〉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1번 문항 결과 49
〈표Ⅳ-2〉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2번 문항 결과 50
〈표Ⅳ-3〉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3번 문항 결과 51
〈표Ⅳ-4〉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4번 문항 결과 52
〈표Ⅳ-5〉 도시 농촌 간 중학생들의 문항별 응답자 수 53
〈표Ⅳ-6〉 도시 농촌 간 중학생들의 정답 빈도수와 정답률 54
〈표Ⅳ-7〉 원의 중심과 원 내부에 있는 도형의 중심 찾기 문항 일부 55
〈표Ⅳ-8〉 도시 농촌 간 중학생의 정답률 분석 56
〈표Ⅳ-9〉 전공별 대학생들의 도형의 중심에 대한 문항별 응답자 수 57
〈표Ⅳ-10〉 계열별 대학생의 정답 빈도수 58
〈표Ⅳ-11〉 전공(계열)별 대학생들의 정답률 59
〈표Ⅳ-12〉 계열별 대학생의 정답 빈도수 60
〈표Ⅳ-13〉 주관식 설문지 수학교육학과(31명) 61
〈표Ⅳ-14〉 주관식 설문지 건축학과(19명) 62
〈표Ⅳ-15〉 주관식 설문지 토목학과(24명) 63
〈표Ⅳ-16〉 주관식 설문지 미술학과(23명) 64
〈표Ⅳ-17〉 주관식 설문지 지적학과(40명) 65
〈표Ⅳ-18〉 주관식 설문지 중어중문학과(17명) 66
〈표Ⅳ-19〉 주관식 설문지 일어일문학과(16명) 66
〈표Ⅳ-20〉 도형의 중심을 누적하여 표시한 결과 67
〈표Ⅳ-21〉 초4~중1 (30명) 설문조사 결과 68
〈표Ⅳ-22〉 중2~중3 (20명) 설문조사 결과 69
〈표Ⅳ-23〉 무게중심 학습 유무에 따른 인식 설문지 5번 6번 문항 69
〈표Ⅳ-22〉 교과서별 무게중심 관련 탐구활동 내용 77
〈그림Ⅰ-1〉 도심 16
〈그림Ⅰ-2〉 도심과 중심 비교 16
〈그림Ⅰ-3〉 도형의 무게중심 17
〈그림Ⅰ-4〉 던져진 망치의 질량중심 궤적 18
〈그림Ⅰ-5〉 삼각형의 내심 19
〈그림Ⅰ-6〉 삼각형의 외심 19
〈그림Ⅱ-1〉 미국 교과서 무게중심 탐구학습 29
〈그림Ⅱ-2〉 미국 교과서 무게중심 탐구학습 30
〈그림Ⅱ-3〉 일본 중3 교과서 중점연결정리 31
〈그림Ⅱ-4〉 일본 고등 교과서 세 중선 교점 일치 증명 31
〈그림Ⅱ-5〉 영국의 기하학적 추론 key stage 단계 32
〈그림Ⅱ-6〉 영국의 수학 성취수준 목표 33
〈그림Ⅲ-1〉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1번 문항 37
〈그림Ⅲ-2〉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2번 문항 38
〈그림Ⅲ-3〉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3번 문항 38
〈그림Ⅲ-4〉 시각적 인식 사전조사 설문지 4번 문항 39
〈그림Ⅲ-5〉 주관식 설문에 사용된 아크릴 도형 사진 41
〈그림Ⅲ-6〉 주관식 설문 문항 41
〈그림Ⅳ-1〉 사각형 중심 찾기(대각선의 교점) 70
〈그림Ⅳ-2〉 사각형 중심 찾기(꼭짓점으로부터 같은 거리) 71
〈그림Ⅳ-3〉 사각형 중심 찾기(사각형 바깥쪽 직사각형 이용) 71
〈그림Ⅳ-4〉 사각형 중심 찾기(대변의 중점 연결선 이용) 72
〈그림Ⅳ-5〉 사각형 중심 찾기(삼각형 무게중심 이용) 73
〈그림Ⅳ-6〉 자를 이용한 삼각형 평형 찾기 75
〈그림Ⅳ-7〉 삼각형 세 중선 한 점에서 만남 증명 76
〈그림Ⅳ-8〉 삼각형 넓이 분할 79
〈그림Ⅳ-9〉 삼각형 판의 무게중심 80
〈그림Ⅳ-10〉 문화상품권 위 동전 세우기 83
〈그림Ⅳ-11〉 문화상품권 위 동전 세우기 초등학생 활동지 83
〈그림Ⅳ-12〉 초등학생 문화상품권 위 동전 세우기 84
〈그림Ⅳ-13〉 문화상품권 위 동전 세우기 중학생 활동지 85
〈그림Ⅳ-14〉 중학생 문화상품권 위 동전 세우기 85
〈그림Ⅳ-15〉 삼각형 아크릴판 세우기 86
〈그림Ⅳ-16〉 삼각형 아크릴판 세우기 초등학생 활동지 87
〈그림Ⅳ-17〉 초등학생 삼각형 아크릴판 세우기 87
〈그림Ⅳ-18〉 삼각형 아크릴판 세우기 중학생 활동지 88
〈그림Ⅳ-19〉 중학생 삼각형 아크릴판 세우기 89
〈그림Ⅳ-20〉 무게중심을 이용한 나무젓가락 중심 찾기 90
〈그림Ⅳ-21〉 나무젓가락 중심 찾기 초등학생 활동지 90
〈그림Ⅳ-22〉 초등학생 나무젓가락 중심 찾기 91
〈그림Ⅳ-23〉 나무젓가락 중심 찾기 중학생 활동지 92
〈그림Ⅳ-24〉 중학생 나무젓가락 중심 찾기 92
〈그림Ⅳ-25〉 캔 비스듬히 세우기 93
〈그림Ⅳ-26〉 캔 세우기 보조선 93
〈그림Ⅳ-27〉 음료수 캔 비스듬히 세우기 초등학생 중학생 활동지 95
〈그림Ⅳ-28〉 잠자리 무게중심 잡기 95
〈그림Ⅳ-29〉 초등 저학년 잠자리 무게중심 잡기 96
〈그림Ⅳ-30〉 종이컵 탑 위에서 무게중심 잡기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