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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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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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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15
제1절 재택근무제 15
1. 재택근무제의 개념 15
2. 재택근무제를 포함한 원격근무제의 법적 근거 17
3. 재택근무제 관련 선행연구 17
제2절 조직시민행동 27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27
2. 조직시민행동의 심리적 형성요인 28
3. 조직시민행동 관련 선행연구 29
제3절 직무만족 31
1. 직무만족의 개념 31
2. 직무만족 관련 선행연구 32
제4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7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연구의 분석틀 38
1. 연구 모형 38
2. 연구가설 4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1. 재택근무(독립변수) 49
2. 조직시민행동(종속변수) 50
3. 직무만족(매개변수) 50
4. 통제변수 5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1. 자료수집 53
2. 설문 내용 55
3. 분석방법 56
제4장 분석 결과 58
제1절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제2절 변수들의 기초통계 64
1. 독립변수의 기초통계 64
2. 종속변수의 기초통계 65
3. 매개변수의 기초통계 66
제3절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66
1. 요인분석 66
2. 신뢰도분석 69
3.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2
제4절 인구사회학적 속성에 따른 차이 분석 74
1. 〈재택근무 이용 경험 모형(연구 모형 1)〉에서 집단 간 분석 74
2.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모형(연구 모형 2)〉에서 집단간 분석 78
제5절 연구가설 검증(회귀분석) 82
1. 〈재택근무 이용 경험 모형(연구 모형1)〉 회귀분석 83
2.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모형(연구 모형2)〉 회귀분석 86
제5장 결론 93
제1절 분석결과 요약 및 해석 9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98
제3절 연구의 한계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12
〈그림 1〉 재택근무 이용 경험 모형(연구모형1, N= 4,339명) 39
〈그림 2〉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모형(연구모형2, N= 2,598명) 40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전격적이고 전면적으로 실시된 재택근무의 조직효과성을 한국행정연구원의 「2020년 공직생활 실태조사」자료를 토대로 실증분석하였다. 특히 재택근무제 이용 경험 및 이용 만족도 와 조직시민행동과의 상관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는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사무실 근무와 병행하는 하이브리드형 재택근무가 일상화될 것이므로, 본 연구는 재택근무의 조직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에서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재택근무 이용 경험을 독립변수로 설정한 〈재택근무 이용 경험 모형〉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택근무 이용 경험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부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이것은 재택근무의 활용이 고립감을 증가시키고, 재택근무로 인한 고립감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동료, 상사와 같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의 감소로서 직무만족과 부적인 관계에 있는 직무스트레스의 증가로 이어져 재택근무 이용 경험이 많을수록 직무만족은 낮아질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추측할 수 있었다. 둘째, 재택근무 이용 경험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가 p=0.05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부정적(-)인 관계에 있었다. 재택근무 이용 경험이 많을 경우에 고립감을 느끼는 직원은 상급자 또는 주변 동료로부터 의사결정과정에서 존중과 예의, 충분한 설명 등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며 해당 직원은 호혜성의 원칙에 기반한 '사회교환이론'에 따른 조직친화적인 조직시민행동을 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추측할 수 있었다.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를 독립변수로 설정한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모형〉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택근무 이용 경험과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를 분리하여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실증한 것이다. 이것은 직무만족과 부정적(-)인 관계에 있는 고립감이나 직무 스트레스는 낮을 것이므로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높아진다는고 추측할 수 있다. 둘째,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는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가 높은 직원의 경우, 고립감은 적을 것이고, 상급자와 주변 동료와 의사결정과정에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우호적인 감정에 근거하여 상급자 또는 주변 동료를 위한 자발적이고 조직친화적인 조직시민행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논리적으로 추측할 수 있다. 셋째,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와 조직시민행동과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직무만족이 크면 클수록 긍정적이고 자발적인 조직친화적 행동을 더욱 많이 실행한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택근무의 효과성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는 조직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작용할 수도, 부정적 영향을 작용할 수도 있는 등 일관된 연구결과가 없는 상황에서 재택근무와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새로운 연구대상으로서 시의성이 있으며, 재택근무의 효과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46개 중앙행정기관 본청 소속 일반직 공무원과 17개 광역자치단체 본청 소속 일반직 공무원 4,339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재택근무 이용 경험과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를 분리하여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이후 재택근무에 대한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즉, 재택근무 자체가 조직시민행동을 결정한다기보다는 조직 구성원의 다양한 심리상태와 재택근무에 대한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에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셋째, 재택근무 이용을 독려하는 것만으로는 조직효과성을 제고 할 수는 없고 재택근무 이용 만족도 를 제고하는 노력을 통해서 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실천적 대안을 공공부문 조직관리자에게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관련 후속연구의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한국행정연구원의 「2020년 공직생활실태조사」를 분석에 활용하여 표본의 규모 확보와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었으나 본 설문이 재택근무의 여러 요인을 반영한 구조화된 설문이 아니라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특정시점에 국한된 자료인 「2020년 공직생활실태조사」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시계열상의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셋째, 재택근무의 조직 효과성을 공무원을 중심으로 한정하여 분석함으로써 민간분야에 있어 재택근무의 조직 효과성을 살펴보지 못한 한계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재택근무를 직접 경험하는 수혜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도 실시될 필요가 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관리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재택근무제도의 안정적인 시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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