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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약어표 7

제1장 서론 8

1.1. 연구 배경 8

1.2. 연구 동기 10

1.3. 논문 구성 11

제2장 관련 연구 및 연구 목표 12

2.1. 관련 연구 12

2.1.1. AODV 프로토콜 12

2.1.2. Snooping 기반 Kernel-User 영역 통신 14

2.1.3. Kernel 수정 기반 Kernel-User 영역 통신 16

2.1.4. Netfilter 기반 Kernel-User 영역 통신 18

2.2. 연구 목표 21

제3장 본론 23

3.1. 커널 의존성 최소화 방법 23

3.1.1. Proc File System 기반 Kernel-User 영역 통신 23

3.1.2. Netfilter 커널 모듈 수정 24

3.2. AODV 프로토콜 구현 27

제4장 소스코드 실험 및 결과 33

4.1. 소스코드 구동 테스트 33

4.2. 소스코드 처리 성능 테스트 35

제5장 결론 36

5.1. 결론 36

5.2. 향후연구 36

참고문헌 38

요약 40

ABSTRACT 41

표목차

표 1. AODV 오픈소스 별 커널통신방식 9

표 2. AODV-UU의 소스코드 파일에 따른 구현 변경사항 28

표 3. 테스트 노드 환경 33

그림목차

그림 1. Communication Grey Zone 8

그림 2. 커널 버전별 코드 수 10

그림 3. AODV 컨트롤 메시지 13

그림 4. Snooping Architecture 15

그림 5. Kernel Modification Architecture 16

그림 6. Netfilter 구조 및 5가지 Hook 18

그림 7. Netfilter-based Architecture 20

그림 8. AODV-UU 구조 21

그림 9. Proc 파일시스템 구조 24

그림 10. AODV-UU의 수정된 Netfilter 코드 25

그림 11. AODV-UU 프로토콜 구조 27

그림 12. Proc 파일시스템 기반 AODV 프로토콜 구조 27

그림 13. 유저 영역의 Netlink 소켓 함수와 대체된 Proc API 함수 29

그림 14. 커널 영역의 Netlink 함수와 대체된 Proc API 함수 30

그림 15. 라우팅테이블의 정보 30

그림 16. 유저 영역의 AODV 데몬 소스코드 항목 31

그림 17. 커널 영역의 커널 모듈 소스코드 항목 32

그림 18. 4.14 커널에서 동작시킨 AODV 프로토콜 33

그림 19. 커널 버전 별 처리 시간 35

초록보기

 네트워크 분야에서 프로토콜의 성능을 분석하는데 시뮬레이션은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뮬레이션은 무선통신 환경을 테스트하기에는 실제 무선 환경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실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성능분석을 하고자 한다.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 위해 MANET 기반의 프로토콜인 AODV를 활용한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AODV 오픈소스들은 2007년을 기준으로 업데이트가 종료되어 커널 2.x의 오래된 커널에서만 동작한다. 현재 사용되는 임베디드시스템의 경우 오래된 커널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AODV 오픈소스를 분석하여 3.x, 4.x 버전의 커널에서 동작하도록 AODV 프로토콜을 설계 및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AODV 오픈소스의 문제점을 커널 모듈의 의존성으로 파악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Proc 파일시스템 기반의 AODV 라우팅 프로토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