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실감영상은 플로팅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에 기반을 둔 원격 화상회의, 홀로렌즈 등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시청자가 영상과 한 공간에 있는 것으로 느낄 수 있는 실감영상은 현실감과 몰입감으로 인해 가상과 실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실감영상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음향산업도 고음질 재생과 다양한 효과음 관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으나 실감음향 구현은 상대적으로 도외시 되어왔다. 영상 시스템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지만 음향 시스템은 건축물의 구조와 마감재의 흡음, 기후변화, 음향장비의 품질과 설치방법, 조정 등 외부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실감음향은 건축물내의 6 dB 이내 고른 음의분포, 시각과 청각의 방향 일치를 위한 음상정위, 60 % 이상의 명료도 확보를 통해 구현 가능하다. 본 논문의 목표는 최적의 설계와 측정 및 세팅을 통한 실감음향 구현이다. 설계는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및 스피커시스템 설계로 구성된다. 시설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상 건축물에 대한 3D 모델링을 통해 음향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피커 설계와 시설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측정과 세팅관련, 잔향시간과 음의 분포를 측정 및 분석 후, 스피커에서 방출된 전송주파수의 가청주파수 레벨을 조절하여 왜곡된 소리를 원음에 가깝게 조정했다. 측정은 국제 표준화 기구의 잔향시간 측정 ISO 3382에 명시된 방법에 의해 수행했고 세팅은 공신력 있는 장비를 사용하여 원음의 주파수가 건축물과 음향시스템에 의해 왜곡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했다.
본 논문이 실감영상 구현(플로팅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 홀로렌즈)이 가능한 공간의 설계, 측정 및 세팅을 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