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임시장 속에서 FPS(First-person shooter)게임은 많은 판매량을 올리는 장르다. FPS 게임은 비교적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며 빠른 진행과 현실감을 극대화시키는 가상현실이라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장시간 게임을 하면 단순하고 간단한 시스템으로 인하여 플레이어가 쉽게 흥미를 잃는다는 단점이 있다. 더 나아가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FPS 게임 중 플레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게임은 소수이고 FPS 게임의 특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명확하게 나타나지만 이를 수용하는 플레이어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어들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게임 요소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내고자 한다. 즉 실증적 연구를 통해 향후 혹은 기존의 FPS 게임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문헌을 바탕으로 FPS 게임 플레이어들을 4가지 유형으로, 게임요소는 5가지로 나누어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본 조사에 앞서 3번의 예비조사를 실시, 본 조사에는 FPS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103개의 유의한 응답을 받았다. 수집된 데이터를 SPSS 20과 EXCEL 2003을 이용하여 신뢰성, 회귀 분석, 분산 분석을 수행 하여 각 변인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한다.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플레이어 유형별 만족도는 킬러, 탐구자, 사교자 순서대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 반면 성취자는 만족에 영향을 주지 못 한다. 둘째, 플레이어 유형별 게임요소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탐구자가 유의한 영향을 주며, 사운드에 대해서는 사교자와 탐구자,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서 사교자와 탐구자, 참여와 도전은 킬러와 탐구자가 유의한 영향을 준다. 반면 그래픽은 어떠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셋째, 게임요소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 인터페이스, 참여와 도전, 사회적 상호작용 순서대로 큰 영향을 주었고 그래픽과 사운드는 영향을 준다.
즉 플레이어에게 만족스러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형에 따라서 게임요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각 유형에 따라서 특성이 다르므로 이에 주의하여 플레이어에게 만족스러운 게임을 경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유형에 영향을 주는 게임요소들을 보강하면 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을 시사하며 개발 시에 이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