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들이 관광지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욕구, 변화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든 관광지는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많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광지가 되길 노력하고, 관광지 간의 경쟁과 경주를 노력 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객의 수용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광지의 자체적 매력 향상과, 관광객의 욕구 및 심리 등에 대한 파악과 행동특성에 대해 규명할 필요가 있다.
관광객의 만족을 줄 수 있는 관광지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지를 방문한 방문객을 중심으로 방문동기와 같은 관광자의 행동특성을 반영하는 심리적 특성요소와 이러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 지는 만족도와 행동의도와 관련된 여러 가지 복합 요소의 영향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관광업계 및 기관들이 해당 상품 또는 해당 목적지에 대한 평가지표 및 정책방향을 결정짓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조사는 무주 반디랜드에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2013년 6월 1일부터 9일까지 진행하였고, 총 356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요인분석결과 방문동기 요인은 미적추구, 휴식, 탈일탈성, 자기실현, 지적추구로 나타났으며, 또한 감정반응에 요인분석결과에서는 즐거움, 각성, 지배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은 단일 요인으로 분석되어졌으며 마지막으로 행동의도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재방문과 추천의도로 최종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 1의 검증결과 방문동기 요인을 중심으로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미적추구, 휴식 및 자기실현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2의 방문동기 요인과 행동의도에 관계를 살펴본 결과 추천의도에는 미적추구, 휴식, 탈일탈성, 자기실현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방문에는 미적추구, 휴식, 탈일탈성 및 자기실현과 지적추구의 모든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가설 3의 만족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행동의도 즉, 재방문과 추천의도는 모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방문객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4는 방문동기와 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조절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감정반응은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중 자기실현 요인과 만족간의 감정반응 조절역할 검증에서 감정반응 중 지배는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즐거움, 각성은 조절변수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 변수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하나 조절변수로서 역할은 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무주군에 위치한 무주 반디랜드를 관광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적인 특수성이 있는 지역으로 일반화화 하기에는 다소 보완되어야 할 사항이 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관광객의 방문동기와 만족 및 행동의도 관계에서 감정반응을 조절변수로 하여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다소 미흡하였으나 현재 시점에서 나름의 성과와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