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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제1절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이론 12

1. 독점적 우위이론 12

2. 내부화 이론 13

3. 절충이론 15

4. 거래비용이론 16

제2절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고려요인 18

제3절 선행연구 20

제3장 한국 고급차의 중국시장 진출현황 및 문제점 23

제1절 중국 자동차산업 개황 및 시장특성 23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23

2. 중국 자동차시장의 특성 29

3. 중국 고급자동차시장의 신동향 35

제2절 외국 자동차의 중국시장 지출 현황 37

가. 외국 자동차의 중국 시장의 교역 현황 37

나. 외산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현황 39

제3절 한국 고급승용차의 중국 진출 현황 및 문제점 46

1. 한국 고급승용차의 중국 진출 현황 46

2. 한국 고급자동차의 중국진출의 문제점 50

제4장 해외 사례 연구 54

제1절 도요타: 렉서스(Lexus) 54

1. 렉서스의 역사 및 시장 진출 배경 54

2. 렉서스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55

제2절 혼다: 아큐라(ACURA) 59

1. 아큐라의 시장 진출 배경 59

2. 아큐라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60

제3절 해외 사례연구의 시사점 63

1. 기술력 63

2. 브랜드전략 63

3. 프로모션 63

4. 타겟팅과 포지셔닝 64

제5장 한국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65

제1절 기술 개발전략 65

제2절 마케팅 전략 66

1. 사후서비스 (A/S) 개선 66

2. 브랜드 마케팅 능력 확충 67

제3절 생산 현지화전략 69

(1) 제품 현지화 69

(2) 연구업체 현지화 69

(3) 인력 현지화 70

제6장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9

표목차

〈표 2-1〉 네 가지 불완전시장 요인 13

〈표 2-2〉 자연적 시장불완전성과 인위적 시장불완전성 14

〈표 2-3〉 해외시장 진입방법 분류 17

〈표 3-1〉 1994년 중국 '자동차 산업 정책'의 내용 27

〈표 3-2〉 중국의 자동차산업 단계별 발전과정 29

〈표 3-3〉 판매 및 증가율 추이 37

〈표 3-4〉 차급별 판매 및 비중 38

〈표 3-5〉 2013년 업체별 판매 및 점유율 38

〈표 3-6〉 Toyota 사업추진 경과 42

〈표 3-7〉 외국 메이커의 중국진출 연표 (승용차) 43

〈표 3-8〉 중국 내 생산차종의 신규 모델 도입 숫자 45

〈표 3-9〉 현대 자동차의 중국 진출 경과 47

〈표 3-10〉 2011년-2013년 한국자동차 총판매량 48

〈표 3-11〉 현대자동차그룹의 중상위브랜드 판매가격 48

〈표 3-12〉 업체별 점유율 추이 49

〈표 3-13〉 중국 현지 생산 승용차의 계열 별평균연비 51

〈표 4-1〉 렉서스 연비 비교 55

〈표 4-2〉 아큐라 브랜드의 차종별 산품성 평가 결과 61

그림목차

〈그림3-1〉 2013년 중국 고급자동차 구매자 년 수입 및 평균 학력 36

〈그림3-2〉 북경현대 자동차 유한 공사 상황(2013) 46

〈그림4-1〉 렉서스 GS350 광고 58

〈그림4-2〉 아큐라 TV광고 62

초록보기

 Since China joined the WTO in 2001, the economy of China has been changed greatly. Various industries are developing in a short time. Thus, China has become the world's largest economy country in 2012. Due to the impact of the financial crisis, the economy around the world is in a recession situation under the circumstances. However, China's auto industry still maintained a high growth rate, especially in the luxury car market. This market is developing with more potential than others.

This dissertation discusses the China's auto industry in the current situation and the Luxury car of Korea get the market share in China. After collect the data and do the research, it can be found that they have a lot of deficiencies to enter the Chinese market. Then, to compare the LEXUS and ACURA win the great share in Chinese market, the reason can be find to solve the question is how Korea car can enter Chinese market successfully.

Finally, there are some strategies and recommendations to be suggest solving the question that how Korea car to win more market share. In my opinion, there are three main measures. It includes the developing of technology of the cars, the strategy of market sales and the manufacturing in the local places to reduce the sources. It also needs to consider the plan, method of sales and the evaluations after implement. It can be a good way to help the Korea car to get the great share of Chinese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