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명
 분노의 이유 : 부당한 세계에서 나를 지키는 본능적 힘
청구기호
 152.47-21-5
저자
 라이언 마틴 지음
역자
 이재경 옮김
발행사항
 반니(2021)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세계적인 분노 전문가가 들려주는,
분노를 이해하고 삶의 연료로 쓰는 법
평소에 화가 자주 나는가? 그렇다면 A형 성격일 수 있다. 의학과 심리학에서 흔히 사용하는 A형-B형 성격 구분은, 마이어 프리드먼과 레이 로젠먼이라는 두 심장질환 전문가의 연구에서 유래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함께 병원을 운영하는 두 의사는 젊은 심혈관 질환 환자들을 살피다 이들의 성격이 닮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들은 외향적이고 목표의식이 강하며 경쟁심이 넘쳤지만, 조급해하고 적대적이며 쉽게 화를 냈다. 프리드먼과 로젠먼은 이들을 A그룹으로 묶고 상대적으로 반대 성향의 사람들을 B그룹, 그리고 장애 때문에 환경적 조건이 다른 시각장애인을 C그룹으로 묶어 이들의 차이를 면밀히 관찰했다. 그 결과 A그룹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할 역량이 있는 행동가”의 성향을 나타냈지만, 식습관이 나쁘고 술 담배를 많이 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혈액이 느리게 응고되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건강하지 못했다.
분노는 문제를 일으킨다. 자신의 건강과 마음을 해치고, 평소에는 하지 않을 말과 행동으로 관계도 망치게 한다. 하지만 분노는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부패한 정치인을 다룬 기사를 읽거나 끔찍한 사건에 희생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했을 때, 단체에 기부하고 시위에 참여하며 그보다 더한 일에 몸 던지게 하는 것도 분노다.
분노 감정 전문가, 라이언 마틴은 말한다. 분노의 실체를 이해하면 분노를 삶의 연료로 쓸 수 있다고, 통제된 분노는 문제를 해결할 힘을 우리 자신에게 부여한다고 말이다. 저자는 이 책, 《분노의 이유》에서 우리가 왜 분노를 느끼는지 그 심리적ㆍ진화적 원인을 살피고, 분노에서 비롯한 에너지를 어떻게 이롭게 쓸 수 있는지 알려준다. 오랫동안 외면당했던 분노가 우리 앞에 그 쓸모를 드러낼 것이다.

목차보기더보기

들어가는 글

1부 분노란 무엇인가
1 분노의 정의
2 왜 우리는 화가 나는가
3 분노의 생물학
4 성난 생각
5 인종과 젠더 그리고 분노

2부 분노의 나쁜 결과들
6 폭력과 충동조절
7 망가진 관계들
8 신체적·정신적 건강
9 비이성적 사고

3부 건강한 분노
10 분노를 이해하다
11 분노를 관리하다
12 분노를 활용하다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