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명
 메가플랫폼 네이버 : 한국 인터넷 산업의 성장과 그늘
청구기호
 338.47004678-21-1
저자
 원용진, 박서연 지음
역자
 
발행사항
 culture Look(컬처룩)(2021)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지금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네이버가 구성한 서비스 환경 안에서 다양한 인터넷 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네이버 안으로 들어가면 정보, 오락, 상거래,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나게 된다. 그 안에서 부족함을 못 느끼며 인터넷 이용을 지속할 수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검색 창구였다가 이제는 인터넷 생활의 환경이 된 것이다. 네이버는 한국인의 일상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인터넷 생활 기반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네이버가 우리 일상 안으로 성큼 들어와 권력을 행사하는 이러한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리는 이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해야 할까?

목차보기더보기

1장 포털 서비스 네이버의 변신
1. 왜 네이버인가
2. 네이버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2장 포털 서비스에 던지는 질문

3장 네이버의 시작
1. 초국가 정보자본주의론
2. 정보화 정책과 네이버
3. 포털 기업의 인터넷 공간 선점
4. 포털이 취한 폐쇄성과 캐치올 전략

4장 포털 시장 독과점: 종합 포털이 되다(2000~2005)
1. IT 버블 붕괴와 인터넷 산업의 물적 기반 확대
2. 네이버의 놀라운 약진
3. 네이버, 종합 포털이 되다

5장 웹2.0 시대의 개막과 플랫폼형 포털로의 변화(2006~2010)
1. 웹2.0 기술과 담론의 활용
2. 유연성의 발휘
3. 플랫폼형 포털: 폐쇄적 개방성

6장 모바일 시대와 메가플랫폼 형성(2011~ )
1. 모바일 경제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로의 진입
2. 메가플랫폼의 형성
3. 메가플랫폼의 사회적 효과

7장 플랫폼의 사회화

부록 한국 인터넷 산업과 네이버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