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요약] 6
01. 배경 및 필요성 7
핵심역량 평가의 배경 및 현안 7
지능정보화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 7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 신장 및 평가 강조 7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의 필요성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역량 평가 방향 구체화 필요 8
핵심역랑 평가 구현을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방안 탐색 필요 8
02. 핵심역량 평가의 연구 동향 및 사례 9
핵심역량 평가의 방향 및 연구 동향 9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특징과 평가 방향 9
'교실 수준, 교과 역량, 수행평가' 중심의 핵심역량 평가 연구 10
컴퓨터 기반의 핵심역량 평가 연구 11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사례 12
국제 학업성취도평가(PISA)의 핵심역량 평가 사례 12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의 핵심역량 평가 사례 13
ATC21S의 핵심역량 평가 사례 14
03. 핵심역량 평가 관련 요구 조사 및 시사점 16
핵심역량 평가 관련 어려움 16
핵심역량 평가도구 관련 요구 사항 17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관련 요구 사항 17
시사점 18
04. 정책 제언 20
수업과 연계한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 필요 20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 필요 21
핵심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확보 방안 마련 필요 22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교사 이해도 제고 방안 마련 필요 22
핵심역량 평가의 학생 개별 피드백 제공 방안 마련 23
05. 기대 효과 23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의 핵심역량 평가 실행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2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 제안을 통한 미래 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 24
참고문헌 25
[뒷표지]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