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PROGRAM
목차
제1부 : 리빙 뮤지엄(Living Museum)의 개념과 실제 5
제1발표 : 리빙 뮤지엄의 개념 및 사례 : 시드니 리빙 뮤지엄을 중심으로 / 박신의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리빙 뮤지엄과 리빙 히스토리 8
3. 시드니 리빙 뮤지엄(SLM) 현황 13
4. 한국적 적용과 전망 17
참고문헌 17
제2발표 : 리빙 뮤지엄과 해석의 문제 : '살아있는' 박물관을 위하여 / 박소현 20
들어가며 21
1. 살아있는 박물관과 리빙 뮤지엄 22
2. 리빙 뮤지엄에서 '리빙 히스토리' 뮤지엄으로 23
3. 리빙 히스토리의 반성적 전환: 해석의 민주화 26
4. 부정적 유산(negative heritage)으로서의 리빙 뮤지엄: 해석의 갈등, 역설, 과제 28
제3발표 : 리빙 뮤지엄의 경영 특성 및 전략 -영국 블랙 컨트리 리빙뮤지엄(BLACK COUNTRY LIVING MUSEUM) 5개년 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 전태일 34
블랙 컨트리 리빙뮤지엄(Black Country Living Museum) 35
유산 관광(Heritage Tourism) 38
참고문헌 43
종합토론(내용없음) / 백령 ; 오일환 ; 박윤옥 5
제2부 : 자유주제 발표 44
제1발표 : 박물관 교육에서 숲 체험 교육의 적용 가능성(Applicability of Forest Experience Family Education Program at the Museum) / 김진형 45
Abstract 46
1. The conception and planning of the programme 47
2. Carrying out the programme 49
3. Evaluation and remedial process 51
References 54
제2발표 : 박수근미술관 중장기 발전 전략 : 기존 성과 분석에 따른 개선 방향 / 박봄이 ; 김유진 56
I. 서론 57
II. 기존 성과 분석 58
III.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방향 73
IV. 결론 77
제3발표 :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따른 기업박물관의 교육 전략 : 고촌이종근기념관을 중심으로 / 김보람 79
I. 고촌이종근기념관 소개 81
II. 최신 교육의 트렌드 자유학기제 84
III. 기업박물관으로서 차별화 전략 86
IV. 교육프로그램 87
결론 91
종합토론(내용없음) / 김건희 ; 엄선미 ; 신상훈 44
[뒷표지]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