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발제 1. 공간의 인문학적 의미 / 신승환 4
1. 논의를 시작하면서 5
1) 공간 이해의 지평 5
2) 공간 이해의 간략한 역사 6
2. 철학사적 공간 이해 7
3. 문화예술 철학적 관점에서의 공간 이해 9
4. 하이데거의 공간 이해 10
5. 맺음말 - 문화와 예술의 존재론적 의미 15
발제 2. 공간담론과 박물관교육 / 한현우 ; 이병준 17
I. 들어가는말: 공간적 전환 18
II. 박물관교육과 관련된 학습이론의 재구성 19
III. 공간담론 22
1. 짐멜의 사회공간론 22
2. 르페브르의 공간생산론 24
IV. 박물관교육과 공간학습 26
V. 나가는 글 28
참고문헌 29
1부 토론 31
〈공간의 인문학적 의미〉의 토론문 / 백령 32
박물관교육에 공간 담론의 적용과 활용 가능성이 주는 시사점 / 정옥희 33
발제 3. 다문화 공간으로서의 박물관 교육 / 석영미 ; 이병준 35
I. 들어가며 36
II. 다문화와 공간 36
III. 다문화 교육의 장으로서의 박물관 37
1. 박물관과 학습 37
2. 다문화 교육의 흐름과 박물관 교육 38
IV. 박물관 교육의 지향점 : 열린 공간에서의 학습공동체를 위하여 40
참고문헌 41
발제 4. 삶의 문화경관과 박물관교육의 방향 탐색 - 사례와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 / 김혁진 42
1. 박물관교육-문화경관으로 접근하기 43
2. 문화경관의 개념과 문화적 특성 44
(1) 개념적 이해 44
(2) 문화경관의 문화적 특성 45
3. 문화경관과 박물관교육의 의의 46
(1) 박물관은 경관을 담아내고 연계하는 플랫폼 46
(2) 박물관교육은 경관을 만나고 만드는 경험의 과정 46
(3) 박물관 테마와 문화경관의 연계성 47
(4) 살아있는 박물관으로서의 문화경관을 통한 교육공간의 확장 47
(5) 문화경관의 '특별함'에서 '일상성'에 이르는 가치의 수용 47
4. 사례 소개 : 아시아의 문화경관과 어린이체험관 48
(1) 어린이문화원의 일반 개요 48
(2) 조성과정에 제기된 현안과 대응 방향 49
(3) 체험관의 조성개념과 운영원리 50
(4) 체험관 공간에 반영된 문화경관의 요소 분석 51
5. 박물관교육의 실천 (1) : 문화경관 기반의 교육을 위한 원리 53
(1) 문화교육의 장으로서 정체성 54
(2) 교육의 구성요소 54
(3)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 54
(4) 교육 유형에 따른 접근방법 55
(5) 체험중심의 교육방법 56
6. 박물관교육을 위한 실천 (2) : 공간조성 관점에서의 제안들 57
(1) 이용자 중심성 : 참여형 박물관으로서의 친화적인 공간 57
(2) 경관의 연계성 : 테마의 상징적 표현과 교육 공간과의 통합 57
(3) 구조의 가변성 : 하이브리드형 공간-연계성, 융통성, 이동성 58
(4) 구성의 창의성 : 일상의 삶과 문화를 만드는 구성주의적 공간-비움과 채움 58
(5) 개발의 체계성 : 철학적 방향을 반영한 통합적 개발모델 58
7. 맺음말 59
2부 토론 60
〈다문화 공간으로서의 박물관교육〉에 대한 토론문 / 조장은 61
토론문 : 삶의 문화경관과 박물관 교육의 방향 탐색 -사례와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 강윤정 63
한국문화교육학회 65
[뒷표지]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