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프로그램
목차
제1분과 (14:15~15:45) 6
세션 1 (경제) : ICT 진화에 따른 거시경제 영향 6
[1주제] New Production Systems in the Era of Ind4.0: A Simple Comparison / 김도훈 7
1. 서론 7
2. Ind4.0과 생산방식의 변화 8
3. Ind4.0 생산방식의 다이나믹스 : 개념 모형과 분석 12
4. 결론 및 향후 연구 21
참고문헌 22
[2주제] 숙박공유의 경제적 영향 추정과 규제 분석 / 이화령 ; 김민정 24
제1절 서론 24
제2절 선행연구 27
제3절 숙박산업과 숙박공유 현황 30
제4절 숙박공유 도입이 호텔산업에 끼친 영향 추정 44
제5절 숙박공유 규제 분석과 정책제언 55
제6절 결론 68
참고문헌 69
부록 74
[3주제] ICT와 노동시장: 4차 산업혁명의 영향 / 정혁 89
01. 서론 90
02. ICT와 노동시장 91
03. 4차 산업혁명과 노동시장: 이슈 97
04. 시사점 및 결론 100
세션 2 (전파) :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전파진흥정책방향 103
[1주제] 이동통신 기술진화와 제4차 산업혁명 / 김선영 104
I. 제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미래 105
II. 이동통신의 기술진화 112
III. 이동통신의 현황 113
IV. 5G 이동통신 기술 및 서비스 114
V.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이동통신의 역할 122
VI. 제4차 산업혁명의 전제조건과 이동통신의 역할 123
VII. 맺음말 126
[2주제] 4세대 이동통신 주파수 경매 회귀분석 및 시사점 / 임동민 128
I. 서론 128
II. 선행연구 및 낙찰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29
III. 4G 회귀 분석 데이터 및 모형 137
IV. 4G 회귀 분석 결과 139
V. 결론 143
[3주제] 시장기반의 전파관리 현황 및 전망(The Current Status and Forecasts of Market-Based Spectrum Management) / 이승훈 147
요약 147
I. 서론 148
II. 주요국의 전파관리 현황 151
III. 주요국 전파관리 비교분석 167
IV. 시장기반 전파관리 전망 171
참고문헌 173
세션 3 (대학원생) : 대학원생 논문대회 수상작 발표 175
[1주제] 비트코인의 인플레이션헤지 가능성 / 서기웅 ; 지인엽 176
초록 176
1. 머리말 177
2. 자료 179
3. 문헌연구 180
4. 실증분석 181
5. 결론 194
참고문헌 194
[2주제] Robots in Dynamic Contexts: Effects of Robot Tasks on Expected Personality(로봇 디자인을 위한 제안: 로봇의 수행 과제에 따라 기대되는 성격) / 이서영 196
Abstract 196
1. INTRODUCTION 196
2. RELATED WORK 198
3. STUDY OVERVIEW 201
4. PRELIMINARY STUDY 202
5. MAIN STUDY 205
6. CONCLUSION 213
7. FUTUREWORKS AND LIMITATIONS 213
REFERENCES 214
[3주제] 국가별 영화시장구조의 차이가 영화상영행태와 영화관람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 홍정민 ; 윤충한 218
[요약] 218
I. 서론 219
II. 데이터 및 국가별 영화산업 특성 222
III. 실증분석 225
IV. 요약 및 결론 232
참고문헌 233
제2분과 (16:00~17:30) 236
세션 1 (경영)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혁신 모델 및 전략: 융합과 연결 236
[1주제] Overcoming Digital Ads Apathy: Content Marketing in a Mobile and Distracted World / 윤석준 ; 유재원 ; 김민기 ; 이민석 ; 김원준 237
[2주제] Participating in Crowdsourcing Tasks, Customer Equity Drivers, and Purchase Intentions / 김여립 ; 김모란 ; Jong-Chan Kim 258
INTRODUCTION 259
THEORETICAL BACKGROUND 259
HYPOTHESES 261
METHODS 261
RESULTS 263
REFERENCES 263
[3주제] Visualization of Perceived Brand Position by Attribute Level using Consumer Forum Data / 오윤경 ; 원지성 ; 최준연 264
세션 2 (미디어) : 제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생태계의 변화 275
[1주제] 정보통치성과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 / 박대민 276
[2주제] 엔터테인먼트/콘텐츠 기업의 라이프스타일 사업 확장, 그 의미와 가능성 / 임성희 288
[3주제] 미디어 시장의 결계와 경계 / 조영신 305
세션 3 (법) : 데이터 혁명과 지능정보사회의 법적 쟁점 323
[1주제] 공공데이터 활용과 증거기반 행정의 법적 쟁점 / 최환용 324
I. 문제의 제기 324
II. 공공데이터 활용과 법적 쟁점 325
III. 증거기반 행정과 법적 쟁점 328
IV. 결론에 대신하여 330
[2주제]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기본법의 함의 / 김형준 331
[3주제] 데이터시대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역할과 과제 -정보통신망법상 동의제도의 본질과 현실을 고려한 규제 합리화 試論- / 김태오 339
제1절 데이터시대의 도래와 개인정보보호 규제 339
제2절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현실 및 정책효과: 동의 제도의 현황 340
제3절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헌법적 근거로서 개인정보자기결정권: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본질 346
제4절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패러다임: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방향 356
제5절 데이터시대 도래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규제 개선의 단초 358
판권기 362
[뒷표지]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