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통의 시간 Ⅰ] 마음 다스리기 - 자녀와 함께하며 발견하는 나 / 지석연 4
나는 누구인가 5
내 자녀는 누구인가? 6
잠깐 저를 소개하겠습니다 6
나와 너는 다르고도 같습니다 11
인간이 마음이란 어디에 있을까요? 11
마음을 다스리기 12
바로, 지금, 이 현실에 존재하세요 12
활동의 우선순위, 역할분담을 실행하세요 13
활동의 영향력 13
[이해의 시간 Ⅰ] 나의 가족, 나의 자녀 옹호이야기 / 성명진 14
Prologue 15
Ⅰ. 발달장애인 가족 16
1. 부모의 장애수용 16
2. 생의 주기에 따른 가족의 역할 19
3.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서비스 및 지원방향 28
Ⅱ. 발달장애인 가족과 옹호 33
1. 옹호 33
2. 자기결정 36
3. 인권에 기반 한 접근 38
4. 장애인 권익옹호 유관기관과의 소통 40
Epilogue 44
참고문헌 45
[소통의 시간 Ⅱ] 나를 바라보기 / 김하얀 47
어떤색이 더 크게 보이나요? 48
뇌 스트레칭 49
몸 스트레칭 51
마음 스트레칭 51
가치 명패 만들기 54
나를 표현하기 55
당신은 누구십니까 56
다른 조와 인사 - 인터뷰 게임 58
플로리다 개경주 대회(클리어 메리 실화) 59
소通? 61
협동? 66
웃음 68
웃음 효과 74
궁합도 테스트 76
관계법칙 79
[이해의 시간 Ⅱ] 내 자녀의 성(性)스러운 이야기 / 정진옥 81
부모가 원하는 것 83
부모가 알 필요가 있는 것 85
성에 대한 가족의 신념 88
발당장애 자녀의 사회 - 성적발달 89
성인기 자녀가 알 필요가 있는 것 90
생활 속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93
교육연수 안내문 96
판권기 97
[표 1] 자녀의 장애수용 단계와 지원 방안 18
[표 2] 생의 주기에 따른 발달과정 20
[표 3] 생의 주기에 따른 발달장애인의 적응문제와 대처 22
[표 4] 장애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어려움과 성공적 전환 23
[표 5] 발달장애인 부모의 생애주기별 어려움과 역할 27
[표 6] 부모의 욕구와 이에 따른 현행 사회 서비스 28
[표 7] 향후 필요한 생애주기별 과제 29
[표 8] 평생과정설계 30
[표 9] 옹호에 대한 정의 34
[표 10] 옹호의 유형 35
[표 11] 자기결정에 대한 오해 38
[표 12] 인권에 기반한 장애 관점 39
[표 13]/[표 14] 지역사회 연계 기관 예시 41
[표 14]/[표 15] 장애아동 가정과 가족을 존중하기 위한 법, 제도 및 정책 42
[그림 1] 수용의 의미 17
[그림 2]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대응되는 부모의 변화체계 25
[그림 3] 기본적 욕구이론 37
[그림 4] 자기결정 연속체: 동기유형과 조절 유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