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학생참여형 수업, 과정평가를 위한 자유학기 교과 수업·평가 연수 계획
연수 프로그램(안)
목차
I. 뇌과학이 알려 준 새로운 생각 -뇌발달과 새로운 학교- / 신성욱 5
1. 인간의 아이라는 독특한 존재 6
2. 마음의 재료들-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7
3. 언어의 감옥, 정서 혹은 감정지능 8
4. 감정의 재발견, 감정이 이성을 코치한다 10
5. 놀이, 뇌가 자라는 결정적 시간 11
6. 상품이 된 놀이 12
7. 마음껏 놀지 못하는 아이 13
8. 새로운 생각들, 놀이(Free play)와 뇌발달 15
II. (국어과) 학생활동수업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 이승순 16
III. (영어과) 교과서기반 학생중심 활동수업 / 이석영 45
1. 학생중심 수업 단원별 차시 구성 및 학생 중심 활동 내용 47
2. 차시별 수업전개 49
3. 수업의 효과 65
IV. (수학과) 자유학기제 수학수업 어떻게 할까요? / 김선옥 66
I. 들어가며 67
II. 자유학기제 교과연계 주제선택활동(2015년) 67
III. 자유학기제 교과별 수업·평가 자료(2016년) 75
IV. 맺으며 82
V. (사회과) 미래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생참여 배움중심수업 / 김경민 83
I. 사회(역사) 교육과정 재구생 88
II. 〈기본교과과형〉협력과 배움 중심의 수업개선 95
III. 〈자율과정〉선택 및 예술프로그램 106
IV. 학생자치능력 UP!-자율동아리 운영 115
V. 결론 116
VI. (과학과) 학생참여형 수업개선 및 평가방안 / 윤선미 119
I. 자유학기 활동의 평가 방법 120
II. 왜 학생 참여형 수업인가? 121
III. 참여와 활동 중심의 수업 구안 122
참고문헌 134
VII. (진로탐색)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활동 : SEM 플래너를 활용한 2036 인생좌표 디자인하기 / 오지영 135
VIII. 자유학기 운영 계획 및 평가 참고자료 161
1. 자유학기제 운영계획서(예시) 162
2. 자유학기 학교생활통지표 과목별 학습영역관리 181
[뒷표지]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