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씀 / 신병식(내용없음) 2
제1강 토포필리아 사회교육으로 접근한 창의·인성교육 / 김찬형 5
I. 들어가며 6
II. 토포필리아(TopoPhilia) 사회교육 7
III. 토포필리아(TopoPhilia) 사회교육 : 학급 활동 8
1. 학급헌법 만들기 전 : 생각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8
2. 학급헌법 만들기 사전 활동 : 나를 이해하기 9
3. 학급헌법 만들기 활동 : 짝꿍과 함께하는 공약 10
IV. 토포필리아(TopoPhilia) 사회교육 : 수업 활동 10
1. 수업개요 10
V. 마무리하며 13
참고문헌 13
제2강 자유학기제와 행복교육 실현 - 행복수업의 이론과 실제, 성과 - / 홍영일 14
1.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16
2. 대한민국 행복수업 프로젝트 20
3. 행복교과서의 구성 25
4. 행복수업 사례와 효과 31
제3강 행복교육 이론과 실제 - 행복수업- / 홍영표 53
제4강 자유학기 활동 특강 - 과정드라마 - 교육연극의 개념과 활용 - / 추미경 92
I.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93
1. 놀이를 바탕으로 한 가장 자연스런 학습방법 94
2. 과정중심의 교육방법 95
II. 교육연극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96
III. 교육과정을 적용한 가이드라인 98
1. 드라마 관습 (drama convention) 98
II. 연극놀이 101
1. 연극놀이란 무엇인가? 101
2. 연극놀이 지도시 유의점 102
3. 연극놀이의 실제 102
[뒷표지]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