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2014년 특수교육지도사(보조인력 포함) 연수 일정
목차
1.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과 활동 / 최근혁 5
I. 머리말 6
II. 특수교육지도사의 법적근거 및 복무 6
1. 법적 근거 6
2. 복무 7
III. 특수교육지도사 활용의 필요성 7
1. 특수교육지도사 제도의 배경 7
2. 필요성 8
IV.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9
1. 교사의 자세와 역할 9
2. 특수교육지도사의 자세와 역할 10
V. 특수교육지도사 활동 11
1. 개인생활 지원 11
2. 학교 내 기본 생활 지원 11
3. 교과 지원 12
4. 학교 행사 지원 13
5. 일과 시간별 지원 계획(예시) 13
VI. 맺음말 14
참고문헌 14
2.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 / 최세민 15
I. 의사소통이란? 16
II.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제 18
1. 갈등 18
2. 대인 갈등 18
3. 의사소통 장애요인 20
III.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23
1.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라 23
2. 장애물을 의식하라. 23
3. 상대방과 지속적으로 피드백 하라. 23
4. 상대방의 말에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23
5. 권력과 조작에 의한 전달을 피하라. 24
6. 타인을 수용하려고 노력하라. 24
7. 자신과 상대방을 신뢰하라. 24
8. 긍정적 대화환경을 조성하라 24
9. 효과적인 대화 기술을 사용하라 25
10. 자기 노출 25
11.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춰 말하라 26
3. 장애인권 감성 키우기 / 장경남 28
I. 특수교육과 장애인권 29
1. 장애인권이란? 29
2. 장애와 사회구조 30
3. 차이 존중과 가치 인식 31
4. 동등한 관계와 보편적 인권 31
II. 장애인차별금지법의 교육관련 규정 32
1. 장애인차별금지법의 규정 32
2. 장애인 교육권의 보장 33
3.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사례에 대한 유형별 분석 34
4. 장애인에 대한 교육차별 사례 34
I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35
1. 개정 상황 35
2. 주요 내용 35
참고문헌 39
4. 특수교육지도사로 거듭나기 / 윤수인 40
I. 시작하는 글 41
II. 특수교육지도사로 시작하기 42
III. 아이들과 거듭나기 12년 43
1. 2003년 가을 처음 만난 정서장애아이 43
2. 2005년에 만난 의사소통장애 아이 44
3. 새로운 학교에서 만난 지체장애아이 45
IV. 나 스스로 거듭나기 46
V. 맺는 말 47
참고자료 47
5. 변화는 있어도 변함은 없어야 한다 / 채수진 48
I.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49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49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50
3. 일반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50
II. 커뮤니케이션의 대상과 목적 51
1. 커뮤니케이션의 대상 51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51
III. 커뮤니케이션의 방법과 효과 52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방법 52
2. 유형 및 방법별 특징과 효과 53
IV. 조직내의 커뮤니케이션 54
1.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54
2.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형태 54
V.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의 극복 56
1.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56
2. 장애요인 제거 및 극복방법 56
6. 장애인과의 소통은 자신에 대한 축복 57
[영화 속 긴 울림] - 영화 『제 8요일』 - 58
제 8요일 : 재생의 날 (A return to life) 61
7. 업무일지는 이렇게 써봐요! 63
특수교육지도사 업무일지 64
2014학년도 특수교육지도사 활동 일지 68
특수교육 보조인력 활동일지 69
특수교육지도사 업무일지 70
특수 교육 보조 인력 활동일지 71
특수교육지도사 활동 일지 74
특수교육지도사 업무일지 75
판권기 77
[뒷표지]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