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김상희 5
인사말 / 김정훈 7
인사말 / 석호현 9
기조발제 11
누리과정에서의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김희연 12
I. 들어가며 12
II. 누리과정의 의미 14
1. 관리와 통제 14
2. 준비 그리고 의무교육 17
III. 누리과정이 전제하고 있는 수업의 의미 19
1. 학습을 위한 놀이 19
2. 조직된 일상 21
IV. 나오며 22
참고문헌 26
지정토론 27
누리과정속에 아이들을 가두지 마세요. / 함계남 28
1. 들어가며 28
2. 어린이의 성장, 발달 단계에 입각해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9
1) 일상생활 속에서 맘껏 놀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0
2) 어른들의 시각으로 "안돼"라고만 말하지 마세요. 30
3. 어린이의 성장, 발달 단계에 맞게 최대한 놀 수 있도록 모든 환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31
1) 학급당 원아수를 줄여야 합니다. 31
2) 교사의 교육적 전문성 수준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33
3) 더 이상 아이들을 돈 벌이에 이용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33
4) 5시간 학습이 웬 말입니까? 35
5) 유치원에서조차 DVD 매체라니요. 35
4. 마치며 36
참고자료 36
누리과정 운영시간 5시간 확대에 대하여 - 유아의 발달과 권리를 보호하는 입장에서 고려하기 - / 김혜숙 37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본 누리과정은 어떤 과정인가? 37
유아발달을 고려한 운영시간이 필요 38
돌봄기능의 강화 39
누리과정〈기본교육과정〉 일과운영 예 40
〈방과후과정〉 일과운영 예 42
아이의 권리 4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연구(전북 공립유치원 교원 중심) / 최춘자 46
1. 전북 교원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현황 47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 51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전반적인 문제점 54
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효율적 운영 지원 방안 57
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선방안 분석 논의 6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연구_설문지 64
돌봄과 자람의 철학이 누리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 심선혜 70
1. 들어가며 70
2. 어린이집 유아반의 하루일과 71
3. 보육현장의 시간제일자리, 누리과정 보조교사 77
4. 나가며 79
〈참고자료〉 2013 누리과정 운영방안 79
국고 지원 없는 누리과정! 출발부터 예측된 부실공사 / 정경자 82
I . 들어가며 82
II . 누리과정의 소요 재정 83
1. 관리와 통제 부분 83
2. 예산부분 83
3. 국가수준의 질적 상향 평준화를 이루기 위해서 86
III. 나가며 87
(제목없음) / 박주용(내용없음)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