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 박경엽 3
인사말 / 임성훈 5
축사 / 박병석 7
축사 / 배기운 8
전남지역 마한사회의 성격과 영산강 고대문화 활용방안 / 임영진 9
I. 머리말 10
II. 전남지역 마한 사회의 성격 11
1. 전남지역 마한 사회의 백제 병합 시기 11
2. 전남지역 마한 사회의 역사적 성격 12
III. 영산강유역 고대문화 활용 방안 14
1. 마한문화권(가칭) 설정과 그 필요성 14
2. 마한문화권(가칭) 설정을 위한 방안 16
IV. 맺음말 18
지정 발표 19
국사 교과서의 마한 서술 현황 및 과제 / 박은아 20
1. 국사 교과서의 마한 서술 -가야는 있고 마한은 없다- 20
2. 국사 교과서의 마한 지도 25
3. 국사 교과서의 마한 도판 27
4.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역사(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28
5. 교과서 등재를 위한 과제와 전략 29
역사적 유물이나 유적의 교과서 등재에 관하여 / 유대균 31
1. 교과서 제도의 개요 31
가. 법에 근거한 교과서 제도 31
나. 교과용도서 31
2.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준 32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 32
나. 편찬상의 유의점 33
다. 집필기준 34
라. 편수자료 36
3. 교과서 개발 절차 : 검정도서를 기준으로 36
가. 개발절차 36
4. 검정심사의 개요 38
가. 검정심사기관 38
나. 검정심의회 38
다. 검정기준과 검정심사 38
5. 영산강 고대문화의 교과서 탑재에 관한 제언 40
가. 교육과정에 반영 40
나. 집필기준에 반영 41
다. 발행사나 집필자에 자료 제공 41
다. 새로운 역사적 사실의 발굴과 학계의 공감대 형성 필요 42
참고1.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삼한 관련 내용 43
참고2. 고교 '한국사'의 삼한 관련 내용 45
영산강 유역의 고대문화 -마한의 위상과 관련하여- / 최맹식 46
I. 들어가는 말 46
II. 마한국의 존재 47
1. 기록을 통해 본 마한국 발생과 성장 47
2. 마한과 그 주변국과와의 관계 50
3. 백제의 성장과 마한국 세력 이동 52
III .영산강 유역에의 마한의 명멸 -맺음말을 겸하여- 57
전남도의 영산강 고대문화 활용방안 / 이승옥 60
1. 역사와 현장, 보존과 활용은 시대적 책무 60
2. 영산강 고대문화 활용 현황과 방안 60
3. 전남 고대의 명찰(名札)과 문패(門牌)를 "마한"으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