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문화유산헌장
전통문화마케팅 교육시간표
목차
감성시대의 문화마케팅 / 박현택 8
1. 감성 시대 10
1.1. 근대와 탈근대 10
1.2. 감성시대 12
2. 문화소비 15
2.1. 문화 15
2.2. 소비의 심리 17
2.3. 문화상품·문화콘텐츠 20
3. 전통문화 마케팅 24
3.1. 마케팅 24
3.2. 마케팅 전략 26
Origin to Global - 한국전통문화의 세계화 전략 - / 은병수 30
Old Tradition 32
[사진] 33
VIUM case study 45
1. VIUM 46
A. Brand 소개 46
B. 제품 소개 48
C. 상표권(등록완료) 48
D. 진행현황 49
2. VIUM AMERICA 50
A. 개요 50
Between Tradition and Modern 51
Between East and West 51
Between Crafts and Industrial Design 52
[사진] 52
VIUM in Finland _Korean Home 2007 65
Distribution Strategy 68
Asian Spirit 68
품 : Project Plan-for Korea 104
세계에 부활한 한국 전통의 격과 락 105
한식당 105
명상 다실 107
연회로 108
비움 갤러리 숍 108
콘텐츠 사업 109
전통 숙소 109
더할나위없는 113
전시구성 114
THE CLUE, 더할 나위 없는 114
주제전 115
전시공간 120
프로젝트전 120
보도자료 121
해외언론 주요 보도현황 121
국내 월간지, 전문잡지 124
국내 TV 및 라디오 광고 125
국내 온라인 홍보 125
문화유산 활용정책의 현황 및 방향, 그리고 과제 / 이길배 128
I-1. 세계 50대 관광 명소 130
세계 50대 관광명소 선정 (2006년) 131
암리차르 황금사원 (Gold Temple), 인도, - 유형 : 인문 131
만리장성 (The Great Wall), 중국 - 유형 : 인문 132
앙코르와트 (Angkor Wat), 캄보디아 - 유형 : 인문 132
그랜드 캐년 (Grand Canyon), 미국 - 유형 : 자연 133
빅토리아 폭포 (Victoria Falls), 아프리카 - 유형 : 자연 133
나이아가라 폭포 (Niagara Falls), 미국 - 유형 : 자연 134
울루루 카타 추타 국립공원 (Uluru-Kata Tjuta National Park), 호주 - 유형 : 자연 134
요세미티 국립공원 (Yosemite National Park), 미국 - 유형 : 자연 135
알프스의 마터호른(Matterhorn), 스위스 - 유형 : 자연 135
무하파자의 '페트라 (Petra)', 요르단 - 유형 : 인문,도시 136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호주 - 유형 : 인문,도시 136
방콕의 '아유타야 역사도시', 태국 - 유형 : 인문,도시 137
리우 데 자네이루 (Rio De Janeiro)의 '구세주예수상', 브라질 - 유형 : 인문,도시 137
바르셀로나의 '구엘공원' - 스페인 137
파리의 '세느강변' - 프랑스 137
하와이의 '화산공원', 미국 - 유형 : 자연,도시 138
Althing의 'pingvellir 국립공원', 아이슬랜드 - 유형 : 자연,도시 138
라스 베가스 (Las Vegas), 미국 - 유형 : 도시 139
두바이(Dubai) - UAE 139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 미국 139
발리(Bally) - 인도네시아 140
싱가폴 시(Singapore) - 싱가폴 140
세계 50대 관광명소 분석 140
I-2. 어떤 유적이 세계적 명소가 되는가? 141
세계적 관광명소의 유형 141
UNESCO 세계유산 보유 국가 현황과 UNWTO 선정 세계 10대 관광지 순위(방문객수순) 145
2008 외래관광객실태조사 : 한국관광공사 145
세계적 관광명소 분석의 시사점 146
I-3. 우리 문화유산의 활용 사례 147
명품 보존 명품 활용 148
역사문화유적의 관광자원화 148
고도지역유적의 체계적 보존 및 체험확대 152
무형문화유산의 활용확대 154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대 156
문화유적지 및 주변의 공공디자인 개선 157
문화유적 안내해설 체계 개선 158
I-4. 문화유산의 활용 사례(해외) 159
체계적인 보존을 통한 활용-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 160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체험 명소화 - 해외 사례 161
근대 역사유적의 체계적 보존 및 재활용 - 해외 사례 162
II-1. 문화유산 활용의 개요 164
문화유산활용의 개념과 특성 164
대내외 정책환경 165
문화재청 정책기조[원문불량;p.162] 165
활용의 착안사항[원문불량;p.163] 166
활용의 의의 166
단계적 활용흐름도 167
활용의 기본원리 167
II-2. 그간의 추진성과 168
문화유산 활용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및 강화 168
문화유산 가치 확대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169
궁궐 및 왕릉 관광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원문불량;p.166] 169
문화유산 활용범위의 확장 및 내용의 다양화[원문불량;p.167] 170
문화유산 안내해설 체계 및 공공디자인 개선기반 마련[원문불량;p.167] 170
문화유산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마인드 및 공감대 확산 171
II-3. 문화유산 활용정책의 방향 171
활용정책 기본 방향 172
세부추진방향[원문불량;p.170] 173
II-4. 비전과 정책목표, 추진전략 173
비전 174
정책목표 174
5대 추진 전략 174
II-5. 추진과제 175
3개 기본과제 175
8대 핵심과제 176
한국의 빛 나전칠기 / 김영준 180
CONTENTS 182
What is mother-of-pearl? 183
Mind of Designers 184
전통소재 자개 - 가능성 185
Mother-of-pearl of possible 185
국보칠기의 현재 기술수준 및 적용사례 186
Artist & Designer 186
작가/디자이너의 차이점 187
나전칠기 산업 발전 방향 188
외국전통공예실태 188
나전칠기 산업 발전 방향 190
적용 사례 190
전통문화연수원의 역할 및 비전 / 임덕수 204
목차 206
전통문화에 대하여 207
1. 전통문화는 207
2. 전통문화를 보는 눈 208
3. 한국문화의 힘 209
전통문화연수원 현황 210
1. 목적 210
2. 연수과정 종류 211
3. 2009년도 실적 및 2010년도 계획 212
4. 문화재 수리복원 전문인 양성과정 214
5. 문화재수리기술자 등 종사자 전문교육 216
6. 국제 전문인력 양성기관 역할 217
전통문화연수원의 비전 217
전통문화 스토리텔링 - 창경궁에 숨은 이야기들 - / 정영선 218
건물이 아니라 인간을 이야기하라 220
현장극 〈남한산성〉 222
한글을 디자인하라 / 한재준 224
1. 강의배경 226
2. 한글과 한국어 226
3. 세종 이도와 디자인 해설서 『훈민정음』 231
3.1. 임금이 디자인한 새로운 언어소통 체계 231
3.2. 위대한 디자이너, 세종 이도 233
3.3. 해설서를 가진 지속가능한 글자 234
4. 한글의 디자인 특성과 우수성 235
4.1. 표의성 235
4.2. 과학성 236
4.3. 보편성 236
4.4. 최소성 237
4.5. 통합성 237
4.6. 우수성 237
5. 미래의 한글 위한 준비와 대안 239
5.1. 『훈민정음』, 창제 철학과 원리 239
5.2. 글자 한글의 기본 240
5.3. 글자 한글의 활용 240
5.4. 정책과 관련 콘텐츠 개발 241
6. 마무리 242
약력 243
전통 문양 - 궁궐의 주요 장식 문양을 중심으로 - / 허균 244
봉황 246
용(龍) 248
정전(正殿)의 용 249
어좌의 용 250
태극 251
태극이 음양을 낳고 음양이 만물을 낳다 252
음양 이태극 도형 253
천·지·인의 혼돈상태-삼태극 도형 254
좌로 돌고 우로 도는 우주 시간 254
오얏꽃 문장(紋章) 255
해치 257
해치의 정체 258
경복궁 광화문의 해치상 258
서울특별시의 상징동물 해치 259
대검찰청 지킴이 해치 260
우리 전통기술과 디지털 세계의 만남 : 볏짚제품의 전통적 제작기술에 대한 멀티미디어교육콘텐츠 개발 / 나경수 262
목차 264
제1부 기본 계획 265
I. 총론 265
II. 연구개요 265
제2부 연구과정 및 수행결과 266
I. 조사 및 자료수집 266
II. 교재와 교구의 구성 267
III. 수행결과 267
2010년도 전통문화연수원 교육운영 일정 273
판권기 275
[뒷표지]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