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문화유산헌장
목차
전통문화마케팅 교육시간표 4
우리문화 다시보기 I. 전통문화 속의 장인정신 / 이기동 6
1. 한국인의 이중구조와 한(恨) 8
2. 한국예술의 네 가지 단계 9
1) 한풀이의 단계 9
2) 수도자의 단계 9
3) 근원 회귀의 단계 9
4) 회광반조의 단계 9
3. 한국인의 장인 정신과 그 유형 10
1) 한풀이 단계의 장인 10
2) 수도자 단계의 장인 10
3) 근원 회귀 단계의 장인 11
4) 회광반조 단계의 장인 11
4. 한국 예술과 장인정신의 철학적 원리 12
1) 몸 가꾸기의 삶, 바보의 삶 12
2) 마음 가꾸기의 삶과 방법 14
3) 한마음이 되는 과정 15
우리문화 다시보기 II. 고택문화재 활용 방안 / 이강백 20
1. 문화재 활용의 필요성 22
2. 문화재 고택의 현실 23
3. 고택 이용자의 입장 24
4. 대책 24
우리문화 다시보기 III. 한국 전통 문양 / 허균 28
1. 전통문양의 성격 30
2. 문양의 분류 30
가. 소재별 분류 31
나. 상징 의미별 분류 31
다. 생태적 속성의 인간 중심적 해석 31
라. 전설, 설화, 고전의 내용과 관련된 해석 31
마. 소재의 명칭의 발음과 관련된 소재 32
3. 주요 문양의 의미와 상징 32
가. 동물 33
나. 조류 36
다. 식물 38
라. 어류·곤충 40
다. 기하·문자문양 41
컬처텔링의 시대 / 김우정 44
문화로 고객에게 기립박수를 받는 방법은? 48
노래로 직원사기 높이는 SK CEO들 49
라네즈걸의 뮤지컬텔링 50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문화 캠페인 51
엑스노트의 무비텔링 52
감동을 만드는 기술, 스토리텔링 53
지역의 이야기 가치를 창조하라 54
1400년을 살아 남은 이야기, 서동요 56
서동요는 성교육의 노래였다? 57
설국의 고향 유자와, 그리고 관광 스토리텔링 58
제주 돌문화공원과 설문대할망 59
이야기산업이 발달하기 위한 조건 60
네비게이션 스토리텔러, 만도맵피 61
예술분야 직군이 생긴다? 62
IBM의 스토리텔링 콘테스트 63
작은 섬 나오시마의 기적 64
기적을 만든 두 명의 영웅 65
성공은 기업, 예술, 지역의 합작품 66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문화의 감동 67
사물놀이, 블루오션의 시작은 한국이었다 68
블루오션전략과 사물놀이의 비교 69
사물놀이의 경제적 가치측정(기) 70
전통이 산업을 만나면 창구효과가 시작된다 71
사막을 랜드마크로 바꾸는 이미지텔링 72
테마파크가 된 인형가게, 빌드 어 베어 73
홍콩을 넘보는 쿠알라룸프 74
문화로 창조도시를 만들다, 더블린 75
기업이 만드는 랜드마크의 본질, T스테이션 76
음악이 만드는 놀라운 경제효과, 밀리만 조사 77
밀리만 조사가 만든 산업효과 78
음악이 만든 랜드마크 79
음악을 눈으로 본다고? 80
핸드폰 연주자 보라 윤 81
한화리조트 PO, 공연이 만든 기적 82
병원은 음악을 타고 83
국민체조를 만든 기업? 84
플레이텔링의 고수 현대카드 85
연극이 직원을 친절하게 한다고? 86
애니메이션이 만든 관광도시 87
세계1위 한국 조선업과 낭만주의 88
1조 5천억 달러의 프로도 효과 89
외부지식을 끌어들이는 문화 90
국민체조를 만든 기업? 91
풍류의 정신이 컬처텔링의 성공열쇠다 92
즐기는 마음에서 열린 마음이 시작된다 93
상상을 구현하는 것은 Action 94
우리음식의 세계화 방안 / 김행란 96
목차 99
1. 음식/식품산업의 중요성 100
21세기는??? 101
세계 음식/식품시장 현황 102
식품산업의 글로벌 트랜드 103
음식·음식문화 104
2. 한식의 특징과 우수성 106
다양성과 균형의 식품영양학적 우수성 107
예절과 문화를 존중하는 특징과 우수성 110
3. 한식세계화 정책 119
한식의 위치 120
외국의 사례 123
한식세계화 정책 추진 124
4. 국가 전통향토음식 자원 DB 구축 및 활용 128
농촌진흥청 전통향토음식의 개념 129
자료조사·발굴·검증 130
DB화 및 정보 제공 134
향토음식 상품성 향상 지원 138
5. 한식 및 전통향토음식 세계화 방안 144
농림수산식품부 145
문화체육 관광부 146
외교통상부 146
한식 및 전통음식 세계화 R&D 방안(농촌진흥청) 147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152
한국문화 접목한 대장금 온가한정식 성공사례 154
6.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문가 제언 156
가) 한식세계화를 위한 기초기반 연구를 추진해야 한다. 157
나) 한식의 특성과 건강기능성을 부각시키고 전략적인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158
다) 전통적인 한식의 토대 위에 지역화하고 현지화 해야 한다. 159
라) 문화적인 요소와 결합시켜야 한다 160
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국내외 한식당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161
바) 한식의 프랜차이즈화, 표준화, 위생성 제고에 노력해야 한다. 162
사) 한식과 어울리는 전통주를 세계화하고 조리용 기구를 개발하여 한식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163
아) 국제협력시스템, 해외공관, 해외동포, 민간사절단 등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164
자) 한식의 포지셔닝을 확실히 하고 상대국의 식품규제 등에 대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고 수출장벽을 넘을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정립해야 한다. 165
문화유산과 관광마케팅 / 김종문 168
I. 문화와 문화유산 170
1. 문화란? 170
2. 문화유산 170
II. 세계문화유산 170
1. 세계유산제도 170
2.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현황 172
3. 우리나라의 세계유산 173
4. 일본의 세계문화·자연유산 176
5. 중국의 세계유산 179
III. 문화유산 관광마케팅 189
1. 세계문화유산 등록 189
2. 문화유산의 적극적인 발굴·복원 191
3. 현대관광의 추세에 맞는 문화유산 관광마케팅 195
IV. 맺는 말 196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 / 김기현 198
마력을 가진 개성, 캐릭터와 캐릭터상품 201
1. 영웅의 탄생 미키마우스 201
2. 미키마우스의 재탄생: 영화와 테마파크 그리고 캐릭터 204
3. 우리나라의 캐릭터 현황 209
4. 캐릭터의 매력 214
5. 캐릭터산업의 발전과제 220
스토리텔링의 세계 223
상상력이 만드는 거대한 부의 세상 223
한류의 지속적 발전전략 229
전통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문화가치 창출 242
공예문화상품의 산업화 방안 / 한장원 246
목차 248
I. 문화산업의 사회 경제적 의의 250
II. 문화산업으로서 공예산업 251
1. 문화와 문화산업 251
2. 공예문화와 공예문화산업 254
3. 공예문화상품의 특징 255
4. 공예문화산업의 특성 259
III. 공예문화상품의 산업화 과정에 필요한 주요 요인 260
1. 소비자 측면 260
2. 공급자 측면 264
3. 시장 확대 측면 268
4. 정부 지원 및 정책적 측면 272
IV. 산업화 방안 277
한국의 세계자연유산 활용방안 / 오정훈 280
목차 283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개념 284
세계유산의분류 285
제주도의 위치 286
제주 세계자연유산 개요 287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등재경위 288
세계자연유산 한라산 소개 290
세계자연유산 한라산 293
세계자연유산 성산일출봉 301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용암동굴계 309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 311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 탐방로 312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 313
세계자연유산 벵뒤굴 317
세계자연유산 만장굴 320
세계자연유산 김녕굴 324
세계자연유산 용천동굴 327
세계자연유산 당처물동굴 336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조치사항 341
세계유산 활용상황 350
제주 세계자연유산 2020 PLAN 363
유형별 주요사업 365
판권기 368
[뒷표지]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