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지]=0,1,1
목차=0,2,1
그림목차=0,3,1
표목차=0,4,1
I. 서론=1,5,2
II. RTSA-DS(Road Traffic Safety Authority-Driving Simulator) 소개 및 개발 목적=3,7,1
1. RTSA-DS의 주요 시스템=3,7,4
2. 실험실 구조물=6,10,4
3. 미국의 NADS와 시스템 비교=10,14,2
4. 개발목적=12,16,1
III. 차량 시뮬레이터의 개발역사 및 적용분야=13,17,1
1. 차량 시뮬레이터의 개발역사=13,17,6
2. 적용 연구 분야=18,22,6
IV. 각국의 대표적인 차량 시뮬레이터=24,28,1
1. 미국의 NADS(National Advanced Driving Simulator)=24,28,2
2. 영국 TRL의 차량 시뮬레이터=26,30,2
3. 스웨덴의 VTI=27,31,2
4. 일본 AIST의 차량 시뮬레이터=28,32,2
5. 중국 ADSL의 차량 시뮬레이터=29,33,1
6. 프랑스 INRETS의 SIM²=30,34,1
V. 안전운전 연구를 위한 RTSA-DS의 활용방향=31,35,1
1. 안전운전과 운전자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31,35,18
2. 안전운전 연구를 위한 제안: 운전행동 데이터베이스 구축=48,52,2
VI. 결론=50,54,2
참고문헌=52,56,6
[저자소개]=58,62,1
[판권지]=58,62,1
그림 1. 차량 시뮬레이터의 시스템 구성=2,6,1
그림 2. RTSA-DS 소프트웨어=5,9,1
그림 3. RTSA-DS 시스템 구성도=6,10,1
그림 4. RTSA-DS 캐빈 및 플랫폼=7,11,1
그림 5. RTSA-DS 운전자 인지검출 카메라=7,11,1
그림 6. RTSA-DS 전방 스크린에 비친 가상현실=8,12,1
그림 7. RTSA-DS 후방 스크린에 비친 가상현실=8,12,1
그림 8. RTSA-DS 운영실=9,13,1
그림 9. RTSA-DS 실험동=9,13,1
그림 10. VTI Driving Simulator=14,18,1
그림 11. Daimler-Benz Driving Simulator=15,19,1
그림 12. GM Driving Simulator=16,20,1
그림 13. Ford Driving Simulator=16,20,1
그림 14. Iowa Driving Simulator=17,21,1
그림 15. National Advanced Driving Simulator=18,22,1
그림 16. TRL Driving Simulator=26,30,1
그림 17. TRL Trucksim=26,30,1
그림 18. TRL Screenshots(야간, 주간)=27,31,1
그림 19. VTI Simulator-III=27,31,1
그림 20. AIST Driving Simulator=29,33,1
그림 21. ADSL Driving Simulator=29,33,1
그림 22. Arcueil Driving Simulator=30,34,1
그림 23. Lyon-Bron Driving Simulator=30,34,1
그림 24. BAC 집단별 손상백분율=37,41,1
표 1. RTSA-DS와 DI국의 NADS의 성능비교=10,14,2
표 2. 교통사고 발생현황=35,39,1
표 3. 혈중 알코올농도와 행동손상정도=36,40,1
표 4. 실제 도로주행 및 차량 시뮬레이터 주행에서 알코올이 운전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요약=38,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