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지]=0,1,1
목차=i,2,3
표목차=iv,5,1
그림목차=iv,5,1
I. 서론=1,6,1
1.1. 연구배경 및 목적=1,6,2
1.2. 연구내용 및 방법=2,7,1
1.3. 연구범위=3,8,1
II. 문헌고찰=3,8,1
2.1. 야간 교통사고의 특징=3,8,1
2.1.1. 구성요소=3,8,2
2.1.2. 야간 교통사고 발생현황=4,9,2
2.1.3. 야간 교통사고 심층분석=5,10,1
2.1.3.1. 서울시와 일본 오사카시 비교=5,10,2
2.1.3.2. 서울시 야간 교통사고 심층분석 결과=6,11,2
2.1.4. 야간 교통사고 잦은 지점의 특징=8,13,1
2.1.4.1. 도시부 야간 교통사고 잦은 지점의 특징=8,13,1
2.1.4.2. 지방부 야간 교통사고 잦은 지점의 특징=8,13,1
2.1.4.3. 야간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방안=8,13,2
2.2. 운전자의 시각 및 인지능력=9,14,1
2.2.1. 운전자의 시야범위=9,14,1
2.2.2. 운전자의 인지반응=9,14,3
2.3. 시인성과 판독성=11,16,1
2.3.1. 시인성 (Visibility)=11,16,2
2.3.2. 판독성 (Legibility)=12,17,2
2.4. 기존 교통안전표지의 성능=14,19,1
2.4.1. 관측각과 입사각=14,19,1
2.4.2. 교통안전표지 재귀반사성능 실험결과=15,20,1
2.4.2.1. 관측각(α)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15,20,1
2.4.2.2. 입사각(β)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15,20,2
III. 해외 사례 및 실태조사=16,21,1
3.1. 외국의 안전표지 조명기준=16,21,1
3.1.1. 미국 (MUTCD)=16,21,2
3.1.2. 일본 (도로표지핸드북)=17,22,2
3.2. 조명표지 설치사례=19,24,1
3.2.1. 조명표지의 종류=19,24,1
3.2.2. 광섬유 표지=19,24,2
3.2.3. 설치사례=20,25,2
3.3. 소결론=21,26,2
V. 광섬유ㆍ태양전지 교통안전표지(발광형)의 설치효과 분석=22,27,1
5.1. 개요=22,27,2
5.2. 분석방법=24,29,1
5.2.1. 성능실험=24,29,2
5.2.2. 운전자 인지도 및 행태 조사=25,30,2
5.3. 분석결과=26,31,1
5.3.1. 성능실험=26,31,5
5.3.2. 운전자 인지도 및 지점속도 조사=30,35,8
5.4. 소결론=37,42,2
VI. 표준지침(규격) 제정 방안=39,44,1
6.1. 국내외 관련규격=39,44,1
6.1.1. 국내 관련규격=39,44,2
6.1.2. 미국 (NEMA TS4)=40,45,1
6.1.3. 유럽 (prEN12966(1997), 1-3(2002))=40,45,1
6.1.4. 일본 (자발광식 도로표지 설치기준)=41,46,1
6.2. 제품 관련규격 비교=41,46,1
6.2.1/6.3.1 제품기준=41,46,3
6.2.2/6.3.2 광학특성 기준=43,48,1
6.3/6.4 표준지침 제정시 고려사항=44,49,1
6.3.1/6.4.1 환경 및 내구성=44,49,1
6.3.2/6.4.2 전기적 안정=44,49,1
6.3.3/6.4.3 광학적 특성=44,49,1
6.3.4/6.4.4 인용규격=44,49,3
VII. 결론=46,51,3
참고문헌=49,54,2
부록
부록:2005년 발광형 교통안전표지 표준지침/경찰청=0,56,2
제목차례=i,58,3
표차례=iv,61,1
그림차례=v,62,1
1. 목적=1,63,1
2. 적용범위=1,63,1
3. 인용규격=1,63,1
4. 용어 정의=2,64,1
5. 표지의 종류=2,64,1
6. 제품=2,64,1
6.1. 구성요소=2,64,2
6.2. 구조=3,65,1
6.2.1. 함체(Cabinet)=3,65,1
6.2.2. 전원장치(Power Supplier Devices)=3,65,2
6.2.3. 제어장치(Controller Devices)=4,66,1
6.2.4. 표시장치=4,66,1
6.3. 규격=4,66,1
6.3.1. 함체=4,66,2
6.3.2. 표시장치=5,67,1
6.4. 재질=6,68,1
6.4.1. 함체=6,68,1
6.4.2. 표시장치=6,68,1
6.5. 제품기준=6,68,1
6.5.1. 함체=6,68,1
6.5.2. 전원장치=7,69,1
6.5.3. 제어장치=7,69,2
6.5.4. 광학모듈=8,70,1
7. 성능=8,70,1
7.1 함체=8,70,1
7.1.1. 동작온도범위=8,70,1
7.1.2. 내수성=9,71,1
7.1.3. 먼지=9,71,1
7.1.4. 진동=9,71,1
7.1.5. 충격=9,71,1
7.2. 전기절연=9,71,1
7.2.1. 절연저항=9,71,2
7.2.2. 직류 내전압=10,72,1
7.3. 표시판넬=10,72,1
7.3.1. 조도감응=10,72,1
7.3.2. 휘도=10,72,1
7.3.3. 휘도 분포=10,72,1
7.3.4. 광원의 균일성=11,73,1
7.3.5. 색도=11,73,1
7.3.6. 반사지=11,73,3
8. 시험기준 및 방법=13,75,1
8.1. 성능시험 종류=13,75,1
8.2. 시험방법=14,76,1
8.2.1. 내후성시험=14,76,2
8.2.2. 내수성시험=16,78,1
8.2.3. 먼지시험=16,78,1
8.2.4. 진동시험=16,78,2
8.2.5. 충격시험=17,79,2
8.2.6. 절연저항시험=18,80,1
8.2.7. 내전압시험=18,80,1
8.2.8. 조도감응시험=18,80,2
8.2.9. 휘도시험=19,81,1
8.2.10. 휘도분포시험=19,81,2
8.2.11. 광원의 균일성시험=20,82,1
8.2.12. 색도시험=20,82,1
8.2.13. 반사지시험=20,82,1
9. 검사=20,82,1
9.1. 검사의 종류=20,82,2
9.2. 검사수준=21,83,1
9.2.1. 기술평가검사=21,83,1
9.2.2. 구조검사=21,83,1
9.2.3. 성능검사=21,83,2
9.2.4. 인수성능검사=22,84,1
9.3. 검사방법=22,84,1
10. 설치기준 및 장소=22,84,1
11. 품질보증 및 표시=23,85,1
12. 유지관리 및 기타사항=23,85,1
12.1. 유지관리=23,85,2
12.2. 기타사항=24,86,1
(부록 1) 발광형 교통안전표지의 규격 및 치수=25,87,1
[판권지]=26,88,1
(표 2.1) 2002년도 도로종별 야간 교통사고 발생현황=5,10,1
(표 2.2) 서울시와 오사카시의 야간 교통사고율 비교=6,11,1
(표 2.3) 사고유형별 주ㆍ야간 비교=7,12,1
(표 2.4) 사고원인별 주ㆍ야간 비교=7,12,1
(표 1) 종류=2,64,1
(표 2) 구성요소=3,65,1
(표 3) 반사지 색채=8,70,1
(표 4) 휘도=10,72,1
(표 5) 측정 관측각=10,72,1
(표 6) 색좌표=11,73,1
(표 7) 캡슐렌즈형(Capsule Lens)=11,73,1
(표 8) 큐브코너형(Cube Corner)=12,74,1
(표 9) 프리즘형(Micro Prismatic Material)=12,74,1
(표 10) 반사지의 색좌표=12,74,1
(표 11) 반사지의 휘도율=13,75,1
(표 12) 시험전압=18,80,1
(표 13) 구조검사=21,83,1
(표 14) 샘플링 검사기준=21,83,1
(표 15) 명판=23,85,1
(표 16) 경고문=23,85,1
(그림 2.1) 야간 교통사고 발생원인=4,9,1
(그림 2.2) 시야의 지각인식 원뿔체=10,15,1
(그림 2-3) 안전표지의 관측조건 (관측각의 변화)=14,19,1
(그림 2-4) 안전표지의 관측조건 (입사각의 변화)=14,19,1
(그림 2-5) 관측각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 (재귀반사시트)=15,20,1
(그림 2-6) 입사각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 (재귀반사시트)=16,21,1
(그림 1) 모양과 치수(정면)=5,67,1
(그림 2) 내후성시험 진행순서=15,77,1
(그림2-5) 관측각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재귀반사시트)=15,20,1
(그림2-6) 입사각의 변화에 따른 재귀반사계수(재귀반사시트)=16,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