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차례=2,2,1
제1부=3,3,2
국어 능력으로서의 글쓰기 능력=5,5,2
발표:국어 능력으로서의 글쓰기 능력/권영민=7,7,1
1. 머리말=7,7,2
2. 글쓰기의 상황과 소통 이론=8,8,2
글쓰기의 상황=9,9,1
글 읽기의 상황=9,9,1
글 자체의 상황=9,9,2
3. 개념의 생성과 텍스트의 생성=10,10,1
개념의 생성=10,10,2
텍스트의 생성=11,11,2
4. 글쓰기 능력의 문제=12,12,2
글쓰기 이론의 개발=13,13,1
국어 지식의 보편적 확충=13,13,1
새로운 글쓰기 제도의 확립=13,13,2
국어 문장 상담소의 운영=14,14,1
참고 문헌=14,14,1
토론:글쓰기 능력의 특성과 글쓰기 능력의 목표 수준/박영목=15,15,1
I. 글쓰기 능력의 특성과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한 방안=15,15,1
II. 글쓰기 능력의 특성=15,15,4
III. 국민의 글쓰기 능력 목표 수준=18,18,3
글쓰기를 위한 사유의 문제=21,21,2
발표:글쓰기를 위한 사유의 문제/소흥렬=23,23,1
1. 언어와 사유와 문화=23,23,3
2. 글쓰기와 사유의 기능=25,25,4
3. 글쓰기와 사유의 공간=28,28,4
4. 글쓰기와 사유의 논리=31,31,3
토론:'글쓰기를 위한 사유의 문제'에 관한 토론: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국립국어연구원이 할 일과 관련하여/김창원=34,34,1
I. =34,34,1
II. =34,34,2
III. =35,35,2
IV. =36,36,2
V. =37,37,2
VI. =38,38,1
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국어 교육 방법론=39,39,2
발표: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국어 교육 방법론/원진숙=41,41,1
I. 서론=41,41,2
II. 국민 글쓰기 실태의 문제점 및 원인=42,42,1
2.1. 바르지 못한 글, 소통되지 않는 글=42,42,3
2.2. 글쓰기 문제를 야기하는 주요 원인=44,44,3
III. 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국어 교육 방법론=46,46,1
3.1. 쓰기 기능의 본질과 특성=46,46,3
3.2. 결과물인 글을 중심으로 하는 작문 지도=48,48,3
3.3.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작문 지도=50,50,5
IV. 결론=54,54,1
참고 문헌=55,55,1
토론:'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국어 교육 방법론'에 대한 토론/이인제=56,56,1
I. =56,56,2
II. =57,57,2
III. =58,58,3
IV. =60,60,1
V. =61,61,2
제2부=63,63,2
언론인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진단과 대책=65,65,2
발표:언론인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진단과 대책/권오운=67,67,1
I. 진단=67,67,1
1. 방송에서 보인 오류=67,67,4
2. 신문·잡지에 보인 오류=70,70,3
II. 대안=72,72,1
위탁 재교육으로 글쓰기 바로 잡아야=72,72,3
토론:'언론인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진단과 대책'에 대한 토론/이주행=75,75,1
I =75,75,1
II =75,75,3
III =78,78,1
참고문헌=79,79,2
공무원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진단과 대책:법조계의 글쓰기를 중심으로=81,81,2
발표:공무원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진단과 대책:법조계의 글쓰기를 중심으로/김광해=83,83,1
차례=83,83,1
I. 서론=83,83,2
II. 진단=84,84,1
1. 법률 문장(입법부)=84,84,4
2. 공소장(행정부)=87,87,3
3. 판결문(사법부)=89,89,3
III. 대책=92,92,3
참고 문헌=94,94,1
토론:공무원의 글쓰기 능력 향상 방안에 대한 소고/임재춘=95,95,1
스스로 개선에 한계=95,95,2
글쓰기 수요에 중심=96,96,1
미국의 '공학 교육 인증제'=97,97,1
한국의 '공학 교육 인증제'=97,97,2
수요자 중심의 사례집 발간=98,98,1